현대사회사 이론과 역사인식 - 역사연구에 있어서 맑스주의 이론적용의 방법론적 문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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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홉스바움 외 조성윤 편 “현대사회사 이론과 역사인식”
제 3부 - J. 토폴스키(제르지 토폴스키)
‘역사연구에 있어서 맑스주의 이론적용의 방법론적 문제점’
이 논문은 서로 연결되어 있는 두 가정 위에서 문제점을 지적하려고 한다.
첫 번째 가정-인식론적 실재론(epistemological realism)으로 페이어, 아벤드 및 맑스주의적 과학 철학자들에 의해 지지되어 과학적인 이론은 실재의 관찰 가능한 측면과 불가능한 측면 모두를 기술함으로 실재의 구조에 관한 정보를 제공한다. 따라서 과학적 이론은 단순히 실재에 대한 과학적 재구성을 쉽게 만드는 도구에 불과한 것은 아니다.
첫 번째 가정에서 생각할 점- 우리가 사실, 사건, 사물의 상태 같은 것을 기술하는 명제의 진위를 의문시 하는 것과 경험적 이론의 진위를 의문시 하는 것이 지극히 타당하다는 점을 명심해야한다.
두 번째 가정- 이론적 언어로부터 독립된 관찰 언어(observational language)는 없다. ‘순수한’ 관찰이나 ‘순수한’ 관찰 언어(기술)란 없다는 점을 밝힘과 동시에 모든 과학적 인식은 이론적인 가정을 수반한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두 번째 가정에서 생각할 점- 모든 역사 연구는 가능한 한 사실 나열적(overation-making)
인 성격을 띤다 하더라도 일정한 이론적 가정 위에서 이루어지는 연구이나 그 이론적 전제를 적용한 연구의 의미를 밝히기 전 이론적 명제의 의미, 또는 이론의 의미를 먼저 밝혀야 함을 명심해야 한다.
(역사 연구에 있어서의 이론적 역할)
이론적 명제의 특징은 이론의 한 요소인 이론적 명제는 개개의 사실이 아닌 사실군(classes of facts)를 의미한다. 몇몇 학자들은 사실군 간의 관계와 관련 있는 명제들만의 본질적으로 이론적인 명제라는 견해를 표시한다. 그러나 이론적 명제의 의미를 한정 시키면 실재의 본질적 구조에 대한 개념을 제공하는 다수의 일만 명제들은 이론의 영역에서 밀려난다.
사실군 간의 관계에 대한 명제들은 본질적인 관계에 다한 것이기에 자주 과학 법칙은 실재 세계에서 포착되는 규칙성에 대한 가설(명제)이니, 그러나 이론적 명제와 사실 나열적 명제 사이에 구분선을 긋는다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니니, 맑스주의 과학 철학의 입장을 취하는 연구자들은 ‘사실 나열적 명제’ 와 확실한 이론적 명제 사이에 위치한 명제에 대하여 그것의 어떤 명제에 속하는가를 판단하는 결정요인으로 다음과 같은 규준을 사용한다.
그 중간적 명제가 확실한 이론적 명제와 어느 정도 관계가 있는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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