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성애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자유주의와 공동체주의의 관점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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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동성애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자유주의와 공동체주의의 관점
*목차*
들어가며
우리나라 청소년 동성애의 현황
동성애자 청소년들의 어려움
우리나라 동성애 교육의 현황
동성애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자유주의적 관점
동성애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공동체주의적 관점
비교 및 분석
나오며
1 들어가며
동성애 코드를 다루는 드라마들이 최근 인기다. 우리 사회가 동성애에 대해 관대해졌다는 것을 보여준다. 단순한 드라마의 인기를 넘어서, 국가인권위원회는 동성애 사이트는 청소년 유해매체가 아니므로 청소년 유해 매체물 심의기준에서 동성애 항목을 삭제하라고 청소년보호위원회 위원장에게 권고하기도 했다. 또 지난 18대 총선 후보자들은 ‘성 소수자 반 차별 선언’을 선언하기도 했다.
이렇게 우리 사회는 점차 성 소수자들에 대해 관대해지고 있지만, 교육에 있어서는 동성애가 거의 금기시되어왔었다. 자신의 성 정체성에 대한 고민을 시작하고, 동성애의 성향이 있는 청소년은 늘고 있지만, 현실은 여전히 청소년 동성애를 이성애적 정체성 발달로의 중간단계로 일시적인 것이라 여긴다. 청소년 동성애자들은 정치사회적으로 자신들의 입장을 밝히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다양한 법적, 사회적, 재정적 장애물들의 존재로 성인 동성애자들에 비해 더욱 큰 고통을 겪는다. 청소년 동성애자들은 그들의 방법으로 자신을 표현하고 있지만, 사회가 그들을 받아들일 준비가 되지 않은 것이다. 그래서 청소년 동성애자들의 현황을 살펴보고, 자유주의와 공동체주의의 관점에서 각각 동성애 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어떻게 논할 수 있는지 비교해보고자 한다.
2 우리나라 청소년 동성애의 현황
동성애자 청소년들이 겪는 어려움
동성애자 청소년들이 겪는 어려움들은 크게 정신적 어려움, 인지적 어려움, 사회적 어려움, 건강에 대한 두려움, 종교적 어려움, 인류학적인 편견에 대한 어려움으로 나뉜다.
1) 정신적 어려움
좌절감과 외로움
동성애자 청소년은 남학생의 경우, 전체 학생 중의 2.6%정도이고 여학생의 경우는 0.7%정도라는 통계가 있다. 동성애자 청소년들은 소수자로서의 외로움을 느낄 수 밖에 없는 것이다.
곤혹스러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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