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존치료 인간 중심 치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실존치료
&
인간 중심 치료
실 존 치 료
1. 서론
실존치료란 무엇인가?
-지적치료, 혹은 치료철학으로 보는 것이 가장 적합
-별도의 치료학파나 구체적 기법으로 정연하게 정의된 모형이 아님
-정신분석이나 행동주의에 대한 반발로 탄생
-우리 선택이 외적 환경에 의해 제한된다는 전제를 수용하지만 행동이 결정되지는 않음
-인간이 자유롭고 자신의 선택과 행위에 책임이 있다는 가정에 기초
-인간은 단순한 환경의 희생자가 아님
-전통적인 의학모형으로 사람을 치료하도록 설계되지 않음
-내담자를 병든 존재로 보지 않음
-치료의 주된 목적은 내담자로 하여금 가능한 모든 방법을 인식하여 그 방법들 중에서 선 택하도록 격려하는 것
1.1 철학적 배경
-실존치료는 어느 특정 개인이나 집단이 설립한 것이 아님
-고립, 소외, 무의미 등과 같은 현대 생활의 딜레마에 빠져있는 사람들에 대한 관심
-치료규칙을 만들려고 노력하는 것보다 인간의 깊은 경험을 이해하는데 초점
2. 중요 개념
2.1 인간관
-치료를 기법의 집합으로 정의하는 경향에 반대
-무엇이 인간을 인간다운 존재로 만드는가 하는 것을 이해하는 과정이라고 봄
-사람들이 단독, 소외, 무의미와 같은 현재의 삶의 주제를 다룰 수 있도록 도와주려 함.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 [영국시] 셰이머스 히니(Seamus Heaney)
- 조선시대에 실시되었던 비황제도를 설명하고 현 시대에 구황제도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는 제도를 설명하고, 설명한 제도가 더 좋은 방향으로 나갈 수 있도록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가치 갈등 해결 수업 모형 - 도덕과 교수_학습 방법 - 4 너희가 있어 행복해 - 3 우리 함께 지켜요
- 삼국시대의 구제사업과 고려시대의 진휼사업,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을 자세히 설명하고 삼국시대와 고려시대의 사업과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공공부조 법 중에서 비슷한 선택하여 현재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이 더 좋아질 수 있는 방법을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만1세 연령별 발달특성 알려드려요.(영아 발달평가/관찰일지 작성하실 때 유용)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