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집 만0 2세 환경구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7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만0~2세 환경구성
차례
1. 만0세 환경구성
1) 도담 스쿨 가정어린이집(해나라반) - 000
일과운영
환경구성
2. 만1세 환경구성
1)꿈터어린이집 - 000
일과운영
환경구성
2) 도담 스쿨 가정어린이집(별나라반) - 000
환경구성
3) 산성어린이집 - 000
일과운영
환경구성
3. 만2세 환경구성
1) 수원사랑어린이집 (초롱반) - 000
일과운영
환경구성
2) 꿈터어린이집 - 000
일과운영
환경구성
3) 꿈나무어린이집 (토끼반) - 000
일과운영
환경구성
4) 도담 스쿨 가정어린이집(달나라반) - 000
환경구성
4. 만1-2세 통합환경구성 - 000
일과운영
환경구성
5. 느낀점
1. 만0세 환경구성
1) 도담 스쿨 가정어린이집(000) - 해나라반
일과운영
시간
활동
활동내용
-9:30
등원 및 맞이하기
*건강 상태 확인하기(얼굴확인, 열확인)
(약, 여벌옷, 물통, 수첩메모 확인하기)
-10:30
기저귀 갈기 및 오전 간식(이유식)
*기저귀 확인 후 갈아주기
*손 깨끗이 닦아주고 턱받이 해주기
*다 먹은 후 깨끗이 닦아주기
-12:00
실내놀이
*계획안에 있는 활동
*관심 있어 하는 교구 자유놀이
-13:00
점심 이유식
*손 깨끗이 닦아주고 턱받이 해주기
*다 먹은 후 깨끗이 닦아주기
*칫솔로 이와 잇몸 닦기(지도해주기)
*기저귀 살펴주기
-14:00
실내놀이 및 산책
*계획안에 있는 활동
*관심 있어 하는 교구 자유놀이
*유모차 타고 산책 다녀오기
(다녀온 후 얼굴과 손 물로 씻기기)
-15:00
우유 먹이기/ 오후 낮잠 및 깨기/기저귀 갈기/소율이 귀가 준비
*우유 먹이기(소율이는 이유식 후 우유마시기)
*개별 침구 준비하기
*분위기를 조성하여 잠자는 시간임을 알려주기(음악)
*깬 순서대로 기저귀 확인 후 갈아주기
*수첩에 필요한 내용 메모하기
-16:00
오후 간식(이유식)
실내놀이
*손 깨끗이 닦아주고 턱받이 해주기
*다 먹은 후 깨끗이 닦아주기
*계획안에 있는 활동
*관심 있어 하는 교구 자유놀이
-16:30
얼굴, 손 닦아주기 및 교실 청소
*얼굴, 손 닦아주기
*교실 청소하기
환경구성
1
<거실>
푹신한 매트가 바닥 전체에 깔려있다. 옆에 영어 단어가 써져 있는 매트도 깔려있는데 과연 이 영어매트는 누구를 위한 것인가 생각했다. 영아들은 아직 한글도 읽지 못했고 물론 저 영단어도 읽지 못했다. 한글을 그나마 조금 읽을 수 있는 영아는 만2세 영아들뿐이었다.
거실에 있는 놀잇감들이다. 타고 놀 수 있는 시소가 3개 있었고 미끄럼틀과 시소가 있었고 소근육 발달을 도모할 수 있는 놀잇감이 있었다. 미끄럼틀에는 만0세 영어들이 계속해서 기어 올라가려고 했다. 아직 위험하다는 것을 잘 인지하지 못하는 만1세 남아는 미끄럼틀을 거꾸로 타고 서서 마구 올라가다가 넘어져서 다치기 일쑤였다.
거울이 붙어있고 벽에도 소근육 발달을 촉진할 수 있는 놀잇감들이 설치되어 있었다.
<화장실>
제일 큰 변기통은 만2세 아이들이 어린이용 변기커버를 내리고 사용했고 작은 변기통은 만1세 아이들이 사용 했다. 칫솔 소독기도 있었다.
거울이 모두 제대로 된 거울이 아니라서 아이들이 자신의 얼굴을 잘 볼 수 없었다. 만 1세에게는 얼굴을 제대로 볼 수 있는 거울이 많이 필요하다고 들었는데 이 곳 어린이집에 제대로 된 거울은 거실에 붙어있는 것 하나 뿐이었다. 난방용 라디에이터는 아이들의 손에 닿지 않게 보호막이 씌워져있어서 안전해 보였다.
2
<교실구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육] 누리과정과 표준보육과정 비교 분석 표
  • 어린이집을 운영하셨던 어머니 밑에서 자란 나는 친구들이 너희 엄마 유치원하시지? 혹은 동네에서 유치원 딸이라고 인사를 하고 다녔는데, 언제인가부터 “유치원이아니라 어린이집이야”라고 대답을 하며, 어렸을 때부터 유치원과 어린이집을 다르게 인식 해왔던 것 같다. 이후 머리가 조금 더 크고 나서 어머니께 정확하게 어린이집과 유치원의 차이가 어떻게 되냐고 물어봤었고, 얻었던 대답은 두 기관의 주관 부처가 각각 보건복지부와 교육과학

  • 보육시설 방문 보고서
  • 수업중에 예배도 있고 기도도 포함 되어있었는데 이런 점은 좀 모든 아이들에게 강요되는 느낌이여서 좋지 못한 인상을 받았다. 그리고 시골에 있어서 그런지 선생님이 많이 부족했다. 자리가 더 필요했는데 선생님들이 구해지지 않아서 반수를 더 늘리지 못하는 상황이였다. 어린이집측 잘못이 되는 점은 없었지만 조금 문제가 된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도 상호작용도 잘 되어있고 주변 환경도 너무 좋고 잘 이루어 지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 [아동건강교육 A형] 3~5세 누리과정에서의 건강교육부분과 표준보육과정에서의 건강교육과정 설명 공통점 차이점 비교, 누리과정 표준보육과정 건강교육 비교 / 2세를 위한 안전교육 계획, 표준보육과정내용 포함, 환경구성, 활동계획안, 2세 안전교육계획
  • , 성은영 외 3명 저, 표준보육 누리과정에 기초한 영유아 건강교육, 파란마음, 2012.6. 이현주, 유치원교육과정과 어린이집표준보육과정의 비교연구, 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 2012.7. 허혜경, 김성희 저,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에 따른 영 유아 건강교육, 창지사, 2009.8. 김일옥, 김경애 외 3명, 아동건강교육, 양서원, 2012.9. 정미라 저, 유아건강교육, 양서원, 2007.10. 조명화, 유치원 교육과정 「건강 생활」 영역의 내용 및 활동 체계, 경상대 교육대학원, 2010.

  • 영유아기 영아반(만0세~만2세)과 유아반(만3세~만5세)으로 나누어 수학교육 교수법을 상호작용과 환경적 제시와 함께 설명하고 개인적 의견을
  • 어린이집 영아반의 수학활동 운영현황과 교사들이 인식한 어려움 및 지원요구”, 신라대, 2013- 강영아, “유아 수학교육에 대한 교사와 어머니의 인식 비교”, 경운대, 2007- 임은화, “만2세 영아의 어린이집에서의 일상적 수학경험과 수학 개념 이해에 관한 연구”, 중앙대, 2007- 홍은주, “유치원 교실 수학영역의 교구활동 개선을 위한 실행연구”, 중앙대, 2015- 응우엔 티 빙 투이, “유아 수 개념발달에 적합한 교수방법에 대한 연구”, 계명대, 2004

  • 보육과정 운영계획
  • 환경구성을 할 수 있도록 자세히 기록한다.하루 중의 휴식과 놀이, 실내활동과 실외활동, 정적활동과 동적활동, 대*소집단 활동과 개별활동, 유아주도 활동과 교사주도 활동 등이 상호 균형을 이룰 수 있도록 한다.매일의 계획이 일관성 있게 작성되어야 한다.유아의 사고나 언어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는 여러 유형의 상호작용 상황을 계획한다.일과계획에 따른 운영 후에는 하루활동 전반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져야 하며, 그 결과를 바탕으로 다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