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개한 벚꽃 숲 아래 사카구치 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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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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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개한 벚꽃 숲 아래
-사카구치 안고-
< 목차 >
-줄거리
-주목할만한 점
-작품 분석
-아마에
-고독의 의미
-작가 소개
◆ 줄거리
옛날 스즈카 고개에 벚꽃나무 숲이 있었는데 이 아래를 지나려는 사람들은 모두 기분이 이상해져 그 밑에서 도망치려 했습니다. 자연스레 벚꽃나무 숲 아래를 지나는 사람은 없어지게 됐고 이윽고 숲은 사람 하나 지나가지 않게 되었습니다. 그 산에는 산적이 한 사람 살았는데 그는 아주 잔인해서 마을로 나와 옷을 벗기고 사람을 죽였습니다. 그런 그도 벚꽃나무 숲 아래를 지날 때는 기분이 이상해져 도망치곤 했습니다. 그의 아내는 일곱 명이나 됐는데 여덟 번째로 전에는 본 적 없는 너무나도 아름다운 여자를 납치해왔습니다. 그 여자를 등에 업고 집에 도착한 산적은 기운이 하나도 없었습니다. 집에 도착한 여자는 산적에게 절름발이 여자 한명을 제외하고는 아내를 모두 죽이라고 했습니다. 아내를 모두 죽이고 난 산적은 뭔가 이유모를 불안감을 느꼈습니다. 그것은 활짝 핀 벚꽃나무 숲 아래를 지나갈 때와 느낌과 비슷했습니다. 여자는 아주 제멋대로였고 자신을 치장하는데 온 신경을 쏟곤 했습니다. 여자는 교토를 동경했고 남자에게 교토로 데려가 달라고 했습니다. 남자는 교토라는 대상에 관한 무지에서 오는 수치와 불안에 적대감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교토에서 온 수많은 여행자를 습격했을 때 자신에 대적할 만한 사람이 없었다는 생각을 하고 자신의 강인함에 만족스러웠습니다. 남자는 여자를 위해 교토로 떠나기로 결심했습니다. 그는 교토로 떠나기 전 예전부터 생각했던 벚꽃나무 숲의 꽃이 만발한 한가운데에 꼼짝도 않고 쭉 앉아 있어 보이기를 해보려 했습니다. 여자는 남자에게 자신도 데려가 달라고 했지만 남자는 딱 잘라 거절했고 여자는 쓴웃음 지어보였습니다. 교토로 떠나기 전 남자는 허공을 가르며 벚꽃나무 숲 아래를 달려보았습니다. 남자와 여자와 절름발이 여자는 교토에 살기 시작했습니다. 여자는 남자에게 사람들의 목을 갖고 오라고 요구했습니다. 여자는 매일 목들을 가지고 놀았습니다. 남자는 교토 생활이 따분하고 괴로웠습니다. 그는 여자의 욕망이 한이 없기 때문에 그 일에도 따분해하고 있었습니다. 여자는 끝없이 목을 가져오기를 요구했습니다. 남자는 산에 돌아가기로 결심했습니다. 여자는 남자 없이는 살 수가 없었기 때문에 남자를 따라 산으로 돌아가겠다고 했습니다. 남자는 여자에게 감동했지만 사실 여자는 남자의 향수가 충족되었을 때 다시 교토로 데려오려는 심산이었습니다. 절름발이 여자를 남겨두고 그 둘은 교토를 떠났습니다. 여자를 업고 벚꽃나무 숲 아래를 지나던 남자는 갑자기 등에 업힌 여자가 귀신이라 생각하고 여자의 목을 졸라 죽였습니다. 하지만 정신을 차리고 보니 그것은 귀신이 아니라 변함없는 자신의 아내였습니다. 그가 여자의 얼굴 위의 꽃잎을 집어 주려고 했을 때 그녀의 모습과 자신의 모습은 모두 사라져 있었고 그 자리엔 꽃잎과 차가운 허공만이 가득할 뿐이었습니다.
줄거리에서 생각해볼 부분
* 미(美) - 부분 +부분 = 전체적 미(美)의 발현. 교토에서 여자가 요구하는 비녀와 장신구 들 은 남자에게는 그전까지는 아무런 의미가 없지만, 여자가 복잡한 기모노를 착용하 고 비녀와 장신구로 장식을 할 때 그는 그녀에게서 미(美)를 발견한다.
* 미(美)와 강인함의 대비 - 그는 자신이 그녀에게 약탈한 물건을 가져다주어 미(美)형성에 서 한 역할을 한다고 생각한다.
◆ 주목할만한 점
안고는 원래 전후 문제에 관한 그의 생각을 작품에 많이 담아낸다고 한다. 그러나 유일하게 이 소설만이 전후문제와 같은 시대적 흐름을 반영하지 않았고, 그러한 이유로 우리는 이 소설을 잘 분석해보면 그 어떠한 시대적인 영향도 없이 이 소설에 그만의 특색이 잘 드러나있을 것이라 생각했다.
우선 처음에는 그 어떤 배경 지식 하나 없이 그저 소설 자체를 한번 읽고 도무지 내용의 갈피를 잡을 수 없었는데, 그래도 가장 인상에 남았던 것이 벚꽃과 여자의 목놀이였다. 이 소설에서 중요한 공간적 역할을 하는 벚꽃은 그저 꽃 자체가 아름답기도 하지만 일본문화의 여러 가지 미를 중층적으로 담고 있다고 생각한다. 일본은 매년 봄마다 하나미라고 하여 벚꽃 아래에서 향연을 즐기기도 하고, 여성들이 키모노를 입고 벚꽃나무 아래 서서 단아한 모습으로 찍은 사진도 흔히 볼 수 있다. 단순히 꽃 자체가 아닌 일본의 모든 전통적이고 복합적인 문화를 단적으로 나타내주는 벚꽃은 아름답기 그지없다.
그것에 반해 그러한 아름다운 배경아래에서 여자는 잔인하게 자신만의 욕구를 채우기 위해 사람들의 목을 따오라고 시키고, 그것을 하루도 거르지 않은 채 자신의 욕구 충족을 향해 끝없이 나아간다. 자신의 마음대로 사람을 지정하여 죽인 후에, 가지고 놀다가 마음에 들지 않으면 죽은 사람의 얼굴조차도 다시 마구 파내고 후비면서 극악무도한 행동을 한다. 그런데 이상한 것은 이 소설 내에서 여자가 이런 행동을 한다고 해서 사회적으로 비난을 받거나 벌을 받는 내용은 나오지 않고, 단지 그녀의 아름다움이 더욱더 빛을 발해가는 것이다. 또한 작가는 여자가 미인이라고는 하나, 본문을 자세히 읽어보면 그녀의 모습을 상세히 묘사한 부분이 없다. 이는 그 여자가 절대적인 ‘미’를 소유하고 있다는 것을 강조하는 것이기도 한 것이다. 즉, 미라고 하는 절대적인 아름다움과 잔인함이 동시에 존재하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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