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구려와 수당 전쟁 세계적인 문명간의 충돌 고구려 수당전쟁 충돌 원인 고구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고구려와 수 당 전쟁 - 세계적인 문명간의 충돌
1. 수 - 고구려 문명 간의 충돌 원인
■ 수나라의 입장
중화문명은 한나라 시대에 1차 문명의 꽃을 피운 바 있다. 특히 한 무제는 잦은 외부세계 정벌을 통해 자신이 하늘을 대신해서 지상을 다스리는 천자(天子)라는 사실을 확인시키고자 했다. 중화문명의 세계관에서 천자는 천하를 다스리는 주인이요, 또한 한족이었다. 즉, 한족의 주인은 세계의 주인이었던 것이다. 이것은 중화문명을 하나로 묶는 강력한 사상적 구심점이었으며, 그들의 문화의 우월성은 자존심이었다. 그러나 한 무제 이후 점점 약해져 가는 중화문명의 힘과 같이 그들의 자존심도 약해졌다. 하지만, 수나라가 여러 나라로 갈려져 있던 중국을 통일하면서 강력한 국가를 만들어 내자, 자신들의 문명에 대한 자존심을 내세우게 된 것이다. 그것은 중화문명이 통일된 이상 중화의 천자가 천하를 다스려야 한다는 명분론으로 되돌아 간 것이다. 또한 수나라의 중국 통일 과정에서 생긴 강력한 무장 세력들을 제어하기 위해서도 전쟁은 필요했다. 결국 고구려 문명과 중화문명의 대 전쟁은, 겉으로 내세운 명분은 국제질서의 패권이었지만 안으로는 중화문명의 자존심과 세계관, 그들의 내부 사정이었다.
■ 고구려의 입장
고구려는 200여년 가까이 다원화된 여러 세력들을 통제하면서, 동방의 최강자로 군림하고 있었다. 외교적 힘과 무력으로 국제질서의 안정을 주도했던 고구려에게 통일된 중국은 고구려를 위협하는 거대한 요소였다. 중화문명은 천자에게 천하의 모든 것들이 복종해야 한다고 믿는 반면, 고구려 문명에서는 고구려 대왕의 통치하에 천손민인 고구려인이 자유롭게 살아야 한다고 믿고 있는 만큼, 이 두 문명의 충돌은 피할 수 없는 것이었다. 더불어 5~6세기에 고구려가 주도하던 국제질서가 반전되어 수나라에 의해 주도되고 있던 만큼, 주도권을 위한 두 나라의 다툼은 필연적이었다. 고구려와 수나라의 전쟁은 곧 문명의 번영과 생존을 좌우할 만큼 중요했기 때문에, 두 나라는 총력전을 준비하게 된다.
2. 문명전쟁의 시작 - 수와의 1차전쟁
■ 대전쟁의 시작
수나라의 등장 이후, 한동안 두 나라는 서로에게 사신을 보내 겉으로는 평화를 원하는 태도를 취했지만, 속으로는 엄청난 신경전을 펼치고 있었다. 결국에 고구려 영양왕(陽王, 590~618)은 수나라에 대해 적극적인 강경책을 채택한다. 전쟁이 불가피하다면 먼저 기선을 잡기 위해 요서지방의 수나라 전진기지이자, 요충지였던 영주(營州, 현재의 조양 지방)지방을 영양왕 9년(598년) 2월 말갈인으로 구성된 기병 1만으로 선제공격을 한다. 비록 빼앗지는 못했지만, 수나라 북방 전진기지에 큰 타격을 입힌다.
■ 요서, 바다에서의 승리
수 문제(文帝)는 고구려의 침략 소식을 듣고 양량(楊諒 - 문제의 넷째 아들)을 앞세워 수군과 육군 30만 대군으로 고구려 공격을 단행한다. 그러나 고구려는 강이식 (姜以式)장군을 앞세워 수나라 군대를 임유관과 바다에서 맞서 싸워 대승을 거두었다. 이 전쟁의 결과 고구려는 요서지방에 대해 확고한 지배력을 가지게 되었고, 10여 년 간 고구려를 넘보지 못하게 만들었다. 그러나 그것은 저들의 자존심을 심하게 훼손하는 것이었기에 수가 다시 침입할 위험은 여전했다.
3. 수나라의 2차 침입과 살수대첩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