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쓰리의 천국 일본 -여름보다 뜨거운 여름 마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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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쓰리(祭)의 천국, 일본
-여름보다 뜨거운 여름 마쓰리-
Ⅰ. 서론
일본은 각 지역마다 축제가 매년 열린다는 것은 군대에 가기 전 들었던 일본 문화와 관련된 교양에서 배워서 알게 되었다. 마쓰리라는 이름을 가진 일본식 축제의 문화는 잠깐 다루었지만 우리나라에는 없는 문화이고 역동적인 축제문화라는 점에서 한번쯤 조사해보고 싶은 마음이 있었다. 그런데 이번 기회를 통해서 조사해 본 결과, 일본은 가히 마쓰리의 천국이라 할 만큼 예상보다 훨씬 많은 마쓰리의 종류가 있었다. 전통적으로 내려오는 제사행위로서의 마쓰리뿐만 아니라 이벤트 형식의 마쓰리 등 종류도 다양했다.
원래 마쓰리의 기원은 우리말로 ‘축제’로 번역되는 마쓰리(祭)는 본래 주로 제의적 성격을 띤 것으로 신사(神社)의 제사를 의미하는 것이었다. 마쓰리(祭)는 ‘종교적 행위를 하다’는 뜻의 ‘마쓰루’라는 말에서 파생된 것으로 좌우의 손을 들어 제물을 바치는 모습을 상형화 한 것이다. 즉 신에 대한 경외심과 감사하는 마음, 기원 등이 표면으로 나타난 의식이 마쓰리이다. 따라서 마쓰리는 제사적 측면과 축제적 측면을 동시에 지니고 있으며 우리의 마을 굿이나 대동제와 비슷한 행사라 할 수 있다.
마쓰리는 그야말로 일본열도에 살기 시작한 사람들의 역사와 그 궤를 같이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마쓰리는 신을 향한 인간들의 기원에서 출발하여, 초월적 존재에 대한 의존 및 그 발원이 마쓰리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일찍부터 농경사회를 이루어 온 일본의 경우 천재지변으로부터의 보호와 풍작, 그리고 마을의 평안을 기원하는 의례행위는 불가결한 것이었던 셈이다. 때문에 마쓰리는 인간이 있는 곳으로 신을 부르는 행위, 그리고 신을 대접하고 자신들의 안녕을 바라며 기원을 전하는 제사적 의례행위를 출발점으로 삼게 된다.
더불어 이 신을 기쁘게 하고 신과 교류하기 위해 먹고 마시고 즐기는 행위는 바로 마쓰리가 가진 축제적 행위이며, 이를 다양하게 발달시켜간 것이다.
촌락사회에서 출발한 마쓰리의 대표적인 농촌 마쓰리는 봄, 여름, 가을 농경 사이클에 맞춘 일련의 행사에 따라 행해져 왔다. 이러한 농촌 마쓰리는 오랜 전통 속에서 변형을 거치면서 일본 사회 전역에 분포하게 되었다. 이와 함께 12세기 무렵부터 일본열도 곳곳에 도시가 발달하면서 도시 마쓰리가 만들어지게 된다. 도시 마쓰리는 그 생태적 환경 때문에 전통적으로 행해져온 촌락사회와는 다른 성격을 가지게 된다. 즉 전통적으로 여름에 행해져온 이들 마쓰리는 도시에 거주하는 사람들이 가장 무서워하는 질병이 발생하는 데 대해 강한 신들의 힘으로 접근하지 못하게 하는 것이 그 목적이었다. 교토(京都)의 ‘기온마쓰리(祇園祭)’, 오사카(大阪)의 ‘텐진마쓰리(天神祭)’, 도쿄(東京)의 산자마쓰리(三社祭)‘, 센다이(仙台)의 ’센다이 다나바타마쓰리(七夕祭)‘ 등과 같은 것이 이에 속하는 대표적인 것들이다.
더불어 마쓰리는 한마디로 얘기하면 종합예술이며 인간이 할 수 있는 모든 표현이 동원된 것이다. 일본의 마쓰리는 노래와 춤이 있고 대부분의 경우에서 수레나 가마가 등장한다. 여기에서 노래와 춤은 언어적, 신체적 표현으로 볼 수 있고 수레와 가마 또는 마쓰리에 이용되는 특별한 기구들을 제작하는 것은 응용적 표현이며 수레와 가마를 끌거나 기구를 움직이거나 하는 것은 신체적 표현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마쓰리에 참가하는 사람들은 마쓰리만의 특별한 의상을 입음으로서 마쓰리의 비 일상성을 표현하고 신체적 표현을 한다.
기본적으로 마쓰리의 내재적 의미와 특징은 각 마쓰리마다 닮은 점이 많지만 계절적 요인과 각 지방의 고유 특색이 만나게 되면서 현재 형태의 마쓰리들이 존재하게 되었다. 그럼 계절별로 보면 마쓰리가 가장 많은 계절이라 할 수 있는 여름 마쓰리중 아오모리 네부타 마쓰리, 센다이의 다나바타 마쓰리, 도쿠시마의 아와오도리에 대해 지역적 특성과 현재 형태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본론
1.여름 마쓰리
여름에는 찾아온 조상의 영혼을 위로하기 위해 향응을 베풀어 보내는 오본(백중맞이)에 관한 행사가 많다. 봉오도리에는 조상들에게도 흥겹게 춤을 추라는 뜻과 함께 향응을 부러워하며 찾아온 혼령도 춤에 끌어들인다는 의미가 있다. 그리고 오본이 끝날 때에는 히마쓰리 마쓰리의 한 종류로서 불의 축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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