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속의 땅 가나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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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약속의 땅 가나안
이 성경의 시작은 모세의 유언에 따라 젊고 용감한 여호수아가 이스라엘의 지도자가 됨에 따라 이스라엘 백성들이 요르단을 건너 약속의 땅에 들어가는 것으로부터 시작된다. 그들은 부족을 단위로 해서 살 곳을 정했는데 유목민으로서 정착 생활에 들어간 그들이 후에 그들의 종교를 어떻게 지키고 가나안 원주민인 이방인들과 어떻게 투쟁하였는지 그리고 운명공동체인 부족연합을 형성하고 종교적인 판사에 해당하는 사사의 가르침을 따르다가 왜 그들이 서서히 왕을 구하게 되었는지를 이야기 한다.
하나님께서 모세를 돕던 여호수아를 지도자로 세우시고 그 백성들을 가나안으로 인도하게 하신다. 하나님이 여호수아에게 명령하신 첫 번째 일은 요단강을 건너가 그분이 주시는 땅을 차지하라는 것이었다. 그러나 야곱과 그의 가족이 이집트에 있었던 400년 동안, 약속의 땅은 주변의 여러 이방 민족들이 차지하고 있었다. 그 땅을 얻으려면 싸워야만 했다. 이런 상황에서 하나님은 여호수아와 이스라엘 백성에게 “강하고 담대하라”, “마음을 다해 내 계명을 지키라”고 말씀하신다. 여호수아서에는 이들이 광야에서 약하게만 있던 모습이 아니라 정신, 육체, 군사 면에서 준비를 갖추고 요단강에 들어가 전투를 벌여 약속의 땅에 입성을 한다. 후에 땅은 각 지파별로 나누게 되고 여호수아는 이들에게 하나님께 신실 하라며 당부하고 죽게 된다.
이스라엘은 왕이 없던 시절 사사(법관)가 등장하여 정치적으로 큰 영향을 미치며 정의롭게 비춰진다. 그 중 삼손은 이스라엘이 하나님께 악을 행하여 사십년 동안 블레셋 사람의 지배를 받을 때 태어난다. “보라 네가 임신하여 아들을 낳으리니 그의 머리 위에 삭도를 대지 말라 이 아이는 태에서 나옴으로부터 하나님께 바쳐진 나실인이 됨이라 그가 블레셋 사람의 손에서 이스라엘을 구원하기 시작하리라 하시니”(사사기 13: 5)라고 하셨고 삼손은 태어나 자라고, 후에 딤나의 여자와 결혼을 하길 원 한다 어머니는 모세의 율법에 이방인과 결혼하면 안 된다고 나와 있기 때문에 극구 반대하지만 삼손은 블레셋을 정복하기 위한 정략적 이용으로써 원하던 결혼을 하게 되었다. 7일 동안의 잔치를 신부 집에서 블레셋의 방식대로 가졌다. 그런데 삼손은 결혼잔치에 초대된 블레셋 청년들에게 자기만 아는 수수께끼를 내고 그것을 풀면 베옷 30벌과 겉옷 30벌을 주고 만약 에 풀지 못하면 그와 같이 자기에게 주어야 한다고 했다. 그러나 블레셋의 청년들이 3일이 되도록 깨닫지 못하자 삼손의 아내를 협박하여 그 답을 알아내고자 한다. 삼손의 아내가 삼손에게 애원하자 삼손이 답을 알려주었고, 그 아내는 청년들에게 그 답을 알려주게 된다. 그러자 삼손이 그곳 사람 30명을 쳐 죽이고 옷을 빼앗아 그들에게 주고 화가 나서 자기 집으로 돌아와 버렸고, 삼손의 아내는 다른 남자에게 주는 일이 일어났다. 얼마 후 삼손은 아내의 잘못을 용서하고 재결합하기 위해 화해의 선물인 염소새끼를 가지고 찾아갔으나 이미 다른 사람과 재혼했다는 장인의 말을 듣고 분노하여 블레셋 사람들에 대해 복수하기 위하여 삼손은 여우 3백 마리를 붙잡아 그 여우들의 꼬리를 연결하고 그 사이마다 횃불을 묶어서 곡식 밭과 감람원으로 내쫓음으로 곡식밭과 포도밭과 감람원을 다 불살라 버린다. 이에 분노한 블레셋 사람들이 삼손의 장인과 아내를 불태워 죽인다. 삼손은 다시 그에 대한 복수로 많은 블레셋 사람들을 죽인다. 또 이에 대한 블레셋의 복수로 유다에 넘어와 유다 사람들이 삼손에게 항의하자 삼손은 자신을 죽이지 않겠다는 약속을 받고 결박당하여 블레셋으로 넘어갔으나 그 곳에서도 나귀의 턱뼈를 가지고 블레셋 천 명을 죽인다.
대적할 자가 없는 삼손이었지만 소렉에 사는 들릴라라는 여자에게 빠져들게 됐다. 블레셋의 영주들이 또 그녀를 협박하여 삼손의 비밀을 캐려했고 그녀는 결국 삼손의 비밀을 듣고 그 힘의 원천인 머리카락을 잘라버려 일반인처럼 된다. 일반인이 된 삼손은 블레셋에 끌려가 눈이 뽑히고 맷돌을 돌리는 수치를 당한다.
삼손은 블레셋 사람들의 다곤 신 축제 때에 기둥에 묶여 구경거리가 되었는데 이 때 삼손은 블레셋 사람들과 함께 죽기를 원하여 온 힘을 다 하여 몸을 숙여 기둥을 뽑아 블레셋 사람들과 함께 삼손도 죽고만다.
룻의 등장은 사사들이 이스라엘을 통치하고 있던 무렵 유대의 베들레헴에서 엘리멜렉이라는 남자가 아내 나오미와 함께 두 명의 아들을 데리고 사해의 동쪽 모압 땅으로 이주해 왔다. 나오미의 남편이 죽고 나오미가 두 아들의 며느리를 맞이하게 되었는데 하나는 오르바이고 다른 하나가 룻이었다. 그런데 두 아들마저 다 죽고 시어머니 나오미와 오르바와 룻만 남게 되었다. 나오미와 두 며느리는 각자 갈 길을 가게 되었지만 룻만이 나오미를 끝까지 따르게 된다. “룻이 이르되 내게 어머니를 떠나며 어머니를 따르지 말고 돌아가라 강권하지 마옵소서 어머니께서 가시는 곳에 나도 가고 어머니께서 머무시는 곳에서 나도 머물겠나이다 어머니 백성이 나의 백성이 되고 어머니의 하나님이 나의 하나님이 되시리니 어머니께서 죽으시는 곳에서 나도 죽어 거기 묻힐 것이라 만일 내가 죽은 일 외에 어머니를 떠나면 여호와께서 내게 벌을 내리시고 더 내리시기를 원하나이다”(룻 1:16-17)
룻은 베들레헴으로 돌아가 식량을 구하길 원한다. 하루는 밭의 주인인 유력자인 보아스를 만나게 된다. 보아스는 자신의 사환으로부터 룻의 사정이야기와 롯의 효심도 다 듣게 된다. 그래서 보아스가 룻에게 친절을 베풀어 룻이 이삭을 쉽게 주을 수 있도록 하게 한다. 보아스는 마을의 장로들로 열 명 정도 오게 한 다음 친척 중 가장 유력자를 향하여 나오미의 남편 엘리멜렉의 땅을 사고, 죽의 자의 아내 모압 여인 룻과 결혼하여 그 죽은 자의 기업을 이어야 한다고 말한다. 그 유력자는 그것까지는 할 수 없다고 말하고 다음 번 유력자인 보아스에게 그 책임을 물려받도록 부탁한다 그래서 보아스는 장로들을 증인삼아 자연스럽게 그리고 당당하게 기업을 물려받고 룻을 아내로 삼을 수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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