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타지 설화 거타지 설화 고전 문학 작품 거타지 설화 원텍스트 분석 거타지 설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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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Ⅰ. 서론
문학은 구비문학과 기록문학으로 나눌 수 있다. 말 그대로 구비문학은 입으로 전해지는 것이며 기록문학은 문자로 전해지는 것이다. 구비문학은 입으로 전해 내려온다는 특성상 오래 보존되기 힘들며, 형태가 변형된다는 단점이 있다. 또한 기록문학은 문자로 전해져 내려오기에 오래 보존되고 그 형태가 변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다. 구비문학으로는 신화, 전설, 민담 등이 있으며 기록문학으로는 고전시가, 가사, 향가, 시조, 소설, 수필 등이 있다.
구비 문학에 속하는 문학 작품들은 기록 문학이 용이해진 시대에 들어서면서 1차적으로 구전에서 기록 형태로 바뀌었다. 이어서 2차적으로는 다양한 장르로 변형되기도 했다. 고전이 이렇듯 형태를 바꾸면서도 계승되고 있는 것에는 분명 이유가 있다. 그 옛날의 것들이 현재까지 어떤 형태로는 이어진다는 것은 그만큼 계승 의지가 강하다는 것을 나타낸다. 필자는 지금부터 고전과 현대, 각 문학작품 하나씩을 골라 그 작품을 통해 작가가 계승하고자 했던 것이 무엇이었는지 그리고 과연 무엇이 작품에 숨겨져 있는 것인지 알아 보도록 하겠다.
Ⅱ. 고전 문학 작품(원텍스트)에 대한 분석
Ⅱ-1. 줄거리
진성여왕 때 아들 양패(良貝)가 당나라로 사신 길을 가는데, 해적들이 있다는 말을 듣고 궁사 50명을 뽑아 호위하게 하였다. 도중에 풍랑을 만나게 되어 양패가 점을 치게 하니 “여기서 제사를 지내야 풍랑이 멎는다.”하였다. 일행은 제물을 차리고 제사를 지냈고 그날 밤 양패의 꿈에 한 노인이 나타나 “활을 잘 쏘는 사람 하나만 이 섬에 남겨두고 떠나면 순풍을 얻으리라.”하였다. 섬에 남을 자를 가리기 위하여 제비를 뽑으니 거타지가 남게 되었다. 그가 홀로 섬에 남아 있는데 한 노인이 나타나 자기는 서해의 신인데 매일 한 중이 내려와 다라니를 외며 못을 세바퀴 돌면 자기와 가족들이 모두 물 위에 둥둥 뜨게 되고, 그때마다 그 중은 자손들의 간을 하나씩 빼먹어서 지금은 서해신의 부부와 딸 하나만 남았다고 하였다. 그리고는 그 중을 활로 쏘아달라고 부탁하였다. 그는 승낙하였고 이튿날 아침 중이 나타났다. 그 순간 거타지가 중을 향해 활을 쏘았고 늙은 여우로 변하여 땅에 떨어져 죽었다. 노인은 이에 대한 보답으로 자기의 딸을 아내로 삼아달라고 부탁하여 거타지가 이를 승낙하였다. 노인은 딸을 한 가지의 꽃으로 변하게 하여 거타지의 품속에 넣어주고, 두 마리 용에게 명하여 거타지를 호위하여 무사히 당나라에 도착하게 하였다. 당나라 임금은 용을 타고 온 신라의 사신이 비상한 사람일 것이라고 여겨 성대히 대접하고 후한 상까지 내렸다. 고국에 돌아오자 거타지는 꽃가지를 꺼내어 여자로 변하게 하여 행복하게 살았다.
Ⅱ-2 거타지 설화의 분석
2-1) 설화분석
‘거타지 설화’ 는 일연의 『삼국유사』2권 ‘진성여왕과 거타지’ 조의 문헌 설화이다. 네이버 백과사전 : 풍속 및 민속 >민간전승 >설화, 인문과학 > 문학 > 문학일반 >설화 中 일부분
설화란 한 민족 사이에 구전(口傳)되어 오는 이야기의 총칭으로써 크게 나누면 신화·전설·민담의 세 가지가 있다. 또한 설화라는 것은 문학적인 흥미를 바탕으로 꾸며낸 이야기 이지만 사실적이며 일정한 서사구조를 가지고 있다. 더불어 민족적 또는 국가적 범위에서 전승집단의 역사, 신앙, 관습 등이 잘 나타나 있다.
이 거타지 설화의 성격으로는 한 영웅이 악의 존재를 물리친다는 영웅 설화로써 모든 고전문학의 주제인 권선징악의 결과를 보여준다. 좀 특별한 점은 상기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주인공 영웅이 비교적 평범한 인물이라는 것이다. 네이버 - 한국민족문화대백과 > 문학 > 구비문학 > 거타지 설화 의 설명 中 일부분. (출처 -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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