텔레비전이 아이들의 교육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텔레비전이 아이들의 교육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
요즘 우리 생활에서 텔레비전은 상당한 부분을 차지한다. 텔레비전이 없는 가정은 거의 없을 뿐만 아니라 15세 이상인 사람들 중에서 96.4%가 텔레비전을 시청한다고 한다.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이 텔레비전을 시청하는 것이다. 그리고 평일에는 2.9시간, 토요일에는 3.6시간, 일요일, 공휴일에는 3.9시간동안 텔레비전을 시청 한다고 한다. 통계청, TV시청시간(지난 1개월간, 15세 이상 인구), 2009
많은 사람들이 많은 시간동안 텔레비전 시청하는 것을 즐기는데 이는 초등학생들도 제외 할 수 없다. 텔레비전으로부터 많은 정보를 얻기도 하고, 오락을 즐기기도 한다. 이렇게 텔레비전은 이미 우리 삶 가운데 깊숙이 들어 왔는데 많은 학자들이 텔레비전의 영향을 연구해 왔다. 텔레비전의 영향이 긍정적 이라는 주장과 부정적 이라는 주장이 대립되고 있는데, 지금부터 텔레비전이 아이들의 교육에 어떤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볼 것이다.
가장 먼서 살펴 볼 것은 텔레비전을 시청함으로써 적대심이나 분노에 대한 카타르시스 비극의 감상으로 평상시 마음속에 억압되어 있던 감정을 해소하고 마음을 정화하는 일. 한글과 컴퓨터 사전
를 제공한다고도 하는 것이다. 하지만 텔레비전을 시청 하면 아이들이 적대심이나 분노에 카타르시스를 느낄 수도 있지만 그 과정에서 더 쉽게 폭력에 노출 된다. 텔레비전 프로그램은 시청자들의 시선을 사로잡기 위해서 폭력이 필수 요소가 되기 때문이다. 연구원자료, 정정숙 교수의 지상상담 : 텔레비전 속의 폭력, 한국상담선교연구원, 1999, 115쪽
이렇게 폭력 장면이 나오면 어른 아이 할 것 없이 눈을 떼기가 힘들다. 또한 아이들이 시청하지 말아야 할 폭력적인, 자극적인 프로그램을 어른이 바로 옆에서 통제해 주지 않으면 아이들의 시청을 막을 수가 없다. 왜냐하면 텔레비전은 불특정 다수에게 일방적으로 프로그램을 내보내는 것이므로 이 프로그램을 누가 보는지 알 수도 없고, 아이들이 폭력적인 프로그램을 시청하고 있는지도 모른다. 따라서 아이들이 더 쉽게 잔인한 장면, 폭력, 약물남용 등에 노출되게 되는데, 이것을 보고 아이들은 카타르시스를 느끼는 데에서 끝나지 않는다. 아이들은 모방심리에 자기가 본 것을 실행해 보고자 한다. 텔레비전에서 저렇게 하니까 나도 해도 되겠지 하는 생각, 아니면 정말 저렇게 하면 어떻게 될까 하는 호기심에 텔레비전에서 하는 행동을 따라 해 볼 수도 있다. 그리고 텔레비전에서 공격적 행동을 보는 것이 아동에게서 공격성을 증가시킨다고 한다. Paul Chance, 학습과 행동(제5판) Learning & behavior, 2004, 331쪽
둘째, 텔레비전은 독서나 운동과 같은 다른 여가 활동을 감소시킨다. 왜냐하면 모든 사람에게 하루 동안 주어진 시간은 24시간으로 일정하다. 1993년에는 텔레비전 시청이 23.1%밖에 되지 않았다. 통계청, 여가활용 방법(비율), 1993
그런데 통계에 따르면 2009년에 주말이나 휴일의 여가 시간의 여러 여가 활동 유형 중에서 TV 및 비디오 시청이 차지하는 비율이 59.6%로 가장 높게 나왔다. 통계청, 주말이나 휴일의 여가활용(복수응답, 15세 이상 인구), 2009
이렇게 여가시간 중에서 텔레비전 시청하는 시간이 많이 늘어났는데 이는 자연스럽게 독서나 운동과 같은 다른 여가 활동은 감소되었다고 볼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컴퓨터가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
  • 교육발전논총(충남대학교) ☞윤효주(2009). 아동의 컴퓨터 게임 몰입경험과주관적 행복감의 관계.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권순희, 권순녀 (2008). 부모의 양육태도, 학습된 무기력이 컴퓨터 게임중독에 미치는 영향중앙대학교 국립한국재활복지대학☞임성후외4명(2006). 학령기 아동의 컴퓨터게임 이용 양상과 정신병리.청소년정신의학 제 17권 제1호☞변정남(2008). 컴퓨터 게임활동이 아동의공격성에 미치는 영향,-부모의 생활관여 효과를 중심으로 -

  • [미디어교육]미디어교육의 의미,형태, 미디어교육의 중요성,기관, 미디어교육과 공교육,미술교육, 미디어교육의 문제점,발전방안
  • 교육에 대한 기존의 개념은 한 마디로 대중 매체에 대한 올바른 이해 및 활용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미디어 교육에 대한 논의는 각국의 정치, 문화, 미디어 환경에 따라 서로 다르게 발전되어 왔다. 그리고 이러한 미디어 교육은 각국 교육자들의 미디어에 대한 시각을 그대로 반영하기도 한다. 그 동안 우리나라에서도 텔레비전이 어린이에게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우려, 과다한 TV 시청 시간에 대한 부모들의 고민, 그리고 폭력적

  • [유아교육] 유아교육매체를 선정하여 유아가 그 매체와 활동하는 과정에서 일어나는 유아의 반응 및 상호작용을 분석하여 매체의 교육적 속성을 논하시오
  • 텔레비전이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은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으로 나뉘어 이야기 되어 왔다. 긍정적인 측면은 텔레비전을 통해 많은 정보를 얻고, 공통적인 경험을 제공함으로서 사회적 유용성을 얻을 수 있고, 아동들에게 즐거움을 제공하는 오락적 기능 등이 있다. 하지만 아동들에게 미치는 텔레비전의 부정적인 영향 또한 간과할 수 없다. 텔레비전은 심리, 정서적으로 발달이 완성되지 않은 아이들에게 폭력성 등을 쉽게 모방할 수 있게 하

  • [유아교육]조기교육이 아이들에게 미치는 영향
  • 아이들에 대한 고려는 맨 뒤편으로 밀리는 ②방치의 측면으로 나타난다. 경쟁적인 이유식 광고, 유아 학습지, 영어 유치원, 조기교육실 등을 양산하고 있는 이면에 어릴 때부터 부모와 떨어져 가슴앓이를 하며 불안해하는 어린 아이들의 고통을 무시하는 사회의 또 다른 한 면이 존재하고 있는 것이다. 앞으로 최근에 유행하는 ▶과잉된 주입식 조기교육이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 생각해보자. 우리 사회의 유아에 대한 문화 중 과거와 가장 차별

  • TV(텔레비전)가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
  • 교육적 목적으로 시청하지 않고 오락의 수단으로 시청한다 하더라도 TV는 개념획득이나 일반화 개념을 얻는데 매우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TV가 책과는 달리 눈과 귀를 동시에 필요로 하고 방대한 정보때문에 시각적인 효과가 커서 인지적 능력발달에는 다른 매체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이다.5. TV시청지도TV를 지나치게 시청하면 아동에게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으나 적절히 시청하고 교육적인 프로그램을 부모와 공청하면 많은 긍정적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