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 벤자민 버튼의 기이한 사건과 영화 벤자민 버튼의 시간은 거꾸로 간다의 상호 텍스트성 비교 벤자민 버튼의 시간은 거꾸로 간다 사건 벤자민 버튼의 시간은 거꾸로 간다 갈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소설 <벤자민 버튼의 기이한 사건>과
영화 <벤자민 버튼의 시간은 거꾸로 간다>의 상호 텍스트성 비교
목차
Ⅰ. 여는 말
Ⅱ. 표현론적 관점
1. 작가 피츠제럴드
2. 감독 데이빗 핀처
Ⅲ. 반영론적 관점
1. 재즈 시대
2. 현대
Ⅳ. 구조론적 관점
1. 플롯 전개 방식
2. 시점
3. 배경
4. 인물
5. 사건, 갈등
6. 기법
Ⅴ. 효용론적 관점
1. 소설이 주는 메시지
2. 영화가 주는 메시지
Ⅵ. 닫는 말
Ⅰ. 여는 말
소설 <벤자민 버튼의 기이한 사건>는 피츠제럴드의 기발한 상상력을 엿볼 수 있는 판타지다. 특히 작가 스스로 “내가 쓴 가장 재미있는 단편”, “내가 제일 좋아하는 두 단편 중 하나”로 언급했던 <벤자민 버튼의 기이한 사건>는 처음부터 작가 자신이 영화화를 염두에 두고 작업한 작품임에도 불구하고 판권 판매에도 실패했을 뿐 아니라 소설가로서의 그의 명성이나 재정적 측면에서도 큰 영향을 끼치지 못했다. 그러나 이 기발한 상상력이 묻혀버리기엔 너무 아깝다는 생각에 다시 발굴해낸 사람이 있었으니 그는 바로 데이빗 핀처 감독이었다. 오랜 기간 각색을 거쳐 새로운 작품으로 재탄생한 <벤자민 버튼의 시간은 거꾸로 간다>와 원작인 단편소설 <벤자민 버튼의 기이한 사건>의 상호 텍스트성을 표현론적 관점, 반영론적 관점, 구조론적 관점에서 비교·분석해보고, 작가와 감독이 우리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무엇인지 효용론적 관점에서 고찰해보도록 하겠다.
Ⅱ. 표현론적 관점
1. 작가 피츠제럴드
피츠제럴드는 평생 5편의 장편소설과 1편의 희곡만으로도 열렬한 평단의 지지로 당대 최고의 인기작가로 군림할 수 있었다. 그러나 아이러니하게도 그의 주 수입원은 180여 편에 이르는 단편소설이었는데 당시 그의 단편은 장편에 비하면 전혀 평가받지 못한 것이나 다름없었다.
피츠제럴드는 1920년대 미국의 ‘재즈 시대 1차 대전 종전 직후에 시작해서 미국 증시 사상 최대의 호황을 타고 흘러가 1929년 주식 대폭락과 함께 꿈처럼 사라진 시대로 가장 풍요롭고도 호사스러운 시기
’를 살아간 ‘잃어버린 세대’ 제1차 세계대전 후에 환멸을 느낀 미국의 지식계급 및 예술파 청년들에게 주어진 명칭. 제1차 세계대전 후 미국의 지식층 청년들은 미국의 실업사회를 혐오하여 많은 수가 파리로 건너가고, 그 곳에서 쾌락적이고 허무한 생활을 보냈다.
의 삶을 고스란히 간직한 서정적인 단편들을 썼다. 그의 단편들은 1920~1930년대의 미국이라는 구체성과 특수성을 드러내면서도, 역사적 시간과 사회적 공간을 초월한 보편적인 주제를 다루고 있다. 재즈 시대 혹은 ‘도금시대’로 일컫는 1920년대는 제1차 세계대전 이후 물질적 성공에 대한 기대가 컸던 시기였는데, 피츠제럴드의 작품 속 인물들은 당시 미국 사회의 분위기를 반영하듯 돈과 부에 대한 강박 관념을 보여준다. 피츠제럴드 단편선2, 민음사,
피츠제럴드는 물질주의가 팽배하고 있던 1920년대의 미국 사회와 미국 문명에 대해서 회의적인 시각을 갖고 풍자와 비판을 가하기 시작했으며, 그에 대한 관심과 이해와 신랄한 냉소 속에서 살아 숨 쉬는 위트와 유머가 있는 문체를 바탕으로 작품을 써나갔다. 그는 당시 미국 사회가 처해 있던 정신적 방황과 공허함, 미국적 물질주의에 절망하는 한편 그 절망 속에서 새로운 가치를 모색해 나가고자 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0세 부모상담일지]만0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5명 분량)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