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징대학살』과 『요코이야기』 를 중심으로- 아이리스장 작가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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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같은역사 다른시선
-『난징대학살』과 『요코이야기』 를 중심으로-
<목차>
I. 들어가며
II. 작가소개
1. 아이리스장
2. 요코 가와시마 왓킨스
III. 줄거리
1.『난징대학살』
2.『요코이야기』
IV. 같은역사
1. 그 당시 역사
2. 『난징대학살』속의 역사
3. 『요코이야기』속의 역사
4. 두 작품의 역사가 같은 역사인 이유
V. 다른 시선
1. 『난징대학살』의 의혹과 근거
2. 『요코이야기』의 의혹과 근거
VI. 나가며
I. 들어가며
『요코이야기』와 『난징대학살』 두 책은 모두 30년대와 40년대를 배경으로 전쟁의 참혹함을 그리고 있다. 『요코이야기』에는 일본과 한국 간의 관계, 『난징대학살』은 일본과 중국 간의 관계에 대해 서술하고 있다.
두 책에는 공통점이 많다. 우선 비슷한 시대를 배경으로 하고 전쟁이라는 시대상을 둘 다 반영하고 있다. 또 다른 공통점으로 두 책 모두 일본이 등장하고 있는 것이 있다. 하지만 막상 책을 펼쳐보면 공통점 외에도 상반된 내용을 담고 있기도 하다. 이 두 책의 공통점과 상반된 점을 통해서 우리는 전쟁의 참혹함과 어떤 한 쪽만이 옳다 그르다가 아니라는 사실을 제대로 깨우칠 수 있다.
두 작품을 제대로 비춰보면서 우리는 가장 먼저 인간의 잔혹성과 전쟁의 참혹함에 대해서 살펴볼 수 있어야 한다. 하지만 그에 앞서 역사에 관해 올바른 관점을 확립해야 한다. 작품을 깊게 작품 자체로 감상하는 방법도 좋지만 그 당시 시대 배경과 작가의 인생 등을 바탕으로 작품을 보아야 왜곡된 시선을 가지지 않은 채 작품을 비판적으로 감상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작가가 어떠한 환경에서 살았고 왜 이런 작품을 써내게 되었는 지, 이 책에 반영된 시대는 무엇인 지, 혹시 작품에 어떤 오류가 없는 지 알아보면서 작품에 대해서 살펴보기로 했다.
II. 작가소개
1. 아이리스장
『난징대학살』을 이해하기 위해 저자인 아이리스 장에 대해 먼저 알아보도록 하겠다. 아이리스 장은 중국계 미국인이다. 그녀의 저술서는 대부분 중국의 시각으로 쓰여진 점이 많기 때문에 이점을 알아두어야 한다. 『난징대학살』역시 중국인으로서의 시각으로 쓰였다. 아이리스 장은 미국 뉴저지에서 태어난 미국인으로 『난징대학살』을 직접적으로 경험한 세대는 아니나 난징대학살을 피해 피신 온 중국인 교수 부모사이에서 태어났다. 1989년 일리노이 주 일리노이 대학교에서 신문방송학을 전공하였으며, 존스 홉킨스 대학교의 작문 전공으로 석사 학위를 받았다. 이러한 대학 시절에 그녀는 도서관에서 난징에 관한 역사적 사실을 접하게 되었고 이를 할머니에게 물어보면서 난징대학살에 대한 관심이 생기게 되었다. 장은 일찍이 프리랜서 작가로 일하며 기사를 쓰거나 하며 작문에 두각을 나타냈는데 강의를 하거나 잡지 기사를 쓰면서 작가로서도 경력을 쌓기 시작하였다.
아이리스 장은 세 권의 책을 펴냈는데 <난징의 강간>에 무게를 두고 출판 순서에 맞춰 저서를 보기로 한다. 1995년에 발표된 작품 <누에고치의 실>은 중국인 교수인 치엔 슈에센의 실화로 미국에 협조적으로 일하던 치엔 박사가 스파이로 모함을 받아 설움을 받은 뒤 고국으로 돌아와 2003년 이라크군이 미군을 공격할 때 사용 될 미사일 프로그램과 후에 누에고치 미사일을 발전시켰다는 역설적인 이야기를 담는다.
두 번째로 출간된 <난징의 강간>은 본고에서 다룰 책으로 아이리스 장을 유명세에 올려준 작품이다. 일부 부분에서는 조부모가 겪은 경험을 바탕으로 책을 저술하였다고 하는데 그로인해 더욱 일본의 만행을 신랄하게 담을 수 있지 않았나 하는 추측을 내릴 수 있다. 저서는 10주간 뉴욕 타임즈 베스트셀러에 오르며 책을 토대로 2007년 미국의 다큐멘터리 필름 <난징>이 발표될 만큼 인기를 끌었다. 즉 그녀의 도서가 일본의 잔혹한 행위를 미국 내에서 새롭게 고무시키며 정치적 문제로 떠오르게 하는 역할을 하였고, 저자인 아이리스 장이 일본 정부가 만행을 사과하고 피해국가에 보상하도록 하는 정치적인 활동을 하도록 하는 디딤판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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