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모형] 삼성인력개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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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ISD모델 도입 배경
2) 교육의 발전방향 및 개발방향
3) ISD모델에 위한 과정 개발
4) ISD모델에 의한 과정개발과 적용시의 문제점
본문내용
1) ISD모델 도입 배경
S기업은 그룹으로부터의 분리·독립과 국내 최초의 유통연수원 개원이라는 기업 외적 환경의 변화와 질 중시 교육이라는 내적 욕구가 새로운 교육체계개발의 필요성을 낳았고, 이에 따라 ISD모델을 도입하게 되었다. 즉, 그룹으로부터의 분리·독립은 새로운 기업은 화를 구축하여 새로운 인재상과 부문별 전문가를 양성시켜야 하고 연수원 개원과 함께 이를 위한 software의 필요성, 수요자 중심의 교육, 현장 중심교육, 욕구(needs)에 근거한 교육, 사업성과에 직결될 수 있는 교육의 실시 필요성에 따라 ISD모델을 산업교육에 도입하기로 하였다.
2) 교육의 발전방향 및 개발방향
이 회사는 산업교육의 방향을 5가지 측면으로 설정했다. 첫째, 교육욕구-다목적, 다양 화 및 정보화에 따른 욕구의 폭발적 증대 둘째, 교육형태-소그룹 단위의 개별교육 및 OJT, OFF-JT가 연동된 분산형 교육 셋째, 교육프로그램-다양화, 개성화 넷째, 교육방법-자율적 개별학습 및 복합주제를 통한 다양한 결론 유도형 다섯째, 교육매체-영상물(시청각)과 컴퓨터 활용 등이 그것으로서 과거와 현재의 교육과는 차이를 나타내고 있다.
이러한 발전방향을 위한 과정개발의 방법은 기업문화, 경영관리, 경리/회계, 진열 등과 같은 자체개발과정과 직능부분을 중심으로 하는 ISD에 의한 외부 공동개발과정으로 나누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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