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디자인 환경디자인 개념 환경디자인 정의 환경디자인 영역 환경디자인 종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 목 차 ◁
Ⅰ. 서 론
1. 환경디자인의 개념과 정의
2 환경디자인의 영역(종류)
3. 환경디자인의 필요성
4. 환경디자인의 조건
Ⅱ. 장소의 따른 환경디자인
1. 가정의 실내 장식 디자인
2. 사무실의 실내 디자인
3. 교실의 실내 디자인
4. 전시장 디자인
5. 실외 환경 디자인
Ⅲ. 결 론
1. 공공디자인의 성격
2. 공공디자인의 기능
3. 우리나라 공공디자인의 현실
4. 우리나라 공공디자인이 나아가야 할 방향
Ⅳ. 출처
Ⅰ. 서 론
1. 환경디자인의 개념과 정의
현재 우리 인간은 누구나 할 것 없이 여러 가지 것에 둘러싸인 사회 안에서 살고 있으며 선진 문명국일수록 그 물량은 더욱 늘어나 결과적으로 여기 사는 인간은 자기의 의사와는 관계없이 외계의 영향을 받아 가며 생존하고 있다. 이와 같이 인간을 둘러싸고 그 인간의 존재나 생활에 작용을 미치고 있는 외계의 모든 사물을 우리는 환경이라고 부른다.
환경 디자인은 건축디자인, 옥외디자인, 인테리어디자인, 산업디자인, 공예디자인 등 디자인 분야를 종합적인 시점에서 통합하여 하나로 묶는 디자인 개념이다. 그리고 인간이 생활하는 실내 공간과 여러 가구 그리고 주택과 정원, 도로와 건물, 거리의 가구(Street Furniture)등 환경을 구성하는 여러 요소의 조화와 통합을 추구하는 것이다. 즉 사람이 살고 있는 공간을 더욱 아름답고 생기 있게 만들려는 활동이다.
과학과 기술의 발달이 현재 우리가 공동으로 누리고 있는 경제와 사회에 커다란 변화를 일으켰다. 그 결과로 인간이 생활하는 공간에서 상상하기도 힘든 대형건물의 붕괴와 교통사고 등과 같은 여러 가지 위협이 나타났으며 초고층의 빌딩에서 개인의 아담한 정원에 이르기까지 생활환경을 편하고 윤택하게 만들었다. 이와 같은 환경에서 디자인 영역과 그 배경이 되는 과학과 예술 등의 문제를 디자인의 각 분야가 서로 협력하는 일이 환경 디자인이다.
2 환경디자인의 영역(종류)
(1) 도시디자인 (Urban Design)
고도 경제성장기 이후에 도시의 인구집중 및 정보화에 의한 도시적 생활양식의 보급은 거기에 걸맞은 생활환경의 정비미비와 비교적 안정되어 있던 예전의 생활양식과 가치관의 혼란이라는 부정적 현상과 얽히면서 무의식중에 우리에게 도시라는 것을 강하게 인식시켜버렸다. 환경디자인은 이와 같은 도시 전체의 디자인을 의미하는 것과도 같다. 이것은 유럽 중세도시를 생각해보면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2) 조경디자인 (Landscape Design)
조경디자인은 어떤 면에서는 매우 새로운 환경디자인 분야인 것처럼 생각되지만 고대부터 이미 존재했던 기술이다. 예를 들면 전설적인 바빌론의 공중정원, 혹은 베르사유 궁전으로 대표되는 근세 유럽의 정원, 픽처레스크(PICTURESQUE)라는 말로 표현 되는 영국의 컨트리 하우스와 같은 전원풍경 등을 구축한 기술이다. 우리나라에 있어서도 비원(秘苑)으로 대표되는 정원등을 만들어온 기술이 그것에 해당한다.
(3) 건축 디자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모트렉스 최종합격자의 면접질문 모음 + 합격팁 [최신극비자료]
  • 환경에도 앞장서고 있다. 그래서 더 자부심을가지고 업무에 임할 수 있습니다.또한 이러한 사회적 공헌 활동을 하게된다면 어떠한 상황에서도 사람들과 함께 더불어살아가는 사회적공헌에 저역시 한걸음 다가가게된다고 생각합니다. 00 인으로서 업무중에서 문제가 생겨도 우리회사 이미지를 대표하는 사람으로써, 가장 최전선에 뛰어나가 문제상황을 가장먼저 해결하는 사원이 되겠습니다.16. 당신을 뽑아야 하는 이유가 뭘까요/경쟁력 ?네 면접

  • 뉴로(NEURO) 마케팅과 부동산
  • 디자인 설계, 광고 효과 분석, 제품의 컨셉 설정, 고객층 타겟, 부동산 시세분석 등 여러 방면에서 활용이 가능하다.뉴로 마케팅이 향후 마케팅 기법이나 브랜드 전략에 적지 않은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되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현재 뇌과학의 영역은 아직 규명되지 못한 부분이 훨씬 더 많은 것이 현실이다. 뉴로 마케팅이 소비 심리를 과학적으로 해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고객가치를 제고하는 마케팅 수단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해서는 끊

  • [특수마케팅이론과 사례] 유통마케팅-감성으로 말하는 텐바이텐 10x10 사례분석
  • 디자인소품전문몰 보다 2500원이 더 싸다. 그 이유는 G마켓이 온라인 마켓플레이스이기 때문에 같은 제품을 판매하는 경쟁자가 많다. 또한 G마켓은 판매자의 등록 수수료를 없애 판매자가 보다 싸게 제품을 살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구매자에게 가격적인 혜텍을 제공한다. 하지만 G마켓은 판매자에 대한 간단한 정보만을 알고 구매하기 때문에 텐바이텐이나 1300K 같은 생활 디자인몰 보다 신뢰성이 부족하다. 그렇기 때문에 오픈 마켓에서 대부분의 구매

  • 일본의 정원 레포트
  • 개념이 ‘돌’에 스며들어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바라볼 때 일본 정원은 ‘돌의 문화’라 매듭지을 수 있을 것이다.일본 정원의 흐름에서 가장 특징적인 정원으로 꼽을 수 있는 무로마치시대의 가레산수이 정원은 대부분이 사원에 속하는 불교 색채가 짙은 것이며, 선종과 선승, 그리고 막부의 특권층(장군, 영주)들과의 결합으로 인한 정치적 교섭의 장으로서의 의의가 컸다. 즉, 가레산수이로 보는 일본 정원의 성격은 종교적이고 지극히 정치적인

  • [디자인] 에코디자인 -재활용으로서의 에코디자인
  • 환경정책과 대중의 환경문제에 대한 인식 향상, 민간 영역의 경쟁 강화는 소위 ‘녹색 소비자’들이 눈에 띄는 세력으로 등장했음을 알렸다. 녹색소비자의 힘이 이처럼 강력해진데 반하여 제조업체들이 제품의 라벨에서 주장하는 ‘환경친화’는 실체가 없었으며 결국에는 좀더 지속가능한 제품을 창출하려면 더 큰 규모의 정책과 의미 있는 문화 변혁을 필요로 한다는 문제점을 드러내게 되었다. ▶ 에코 디자인의 현황 에코 디자인의 광의의 개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