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크 Baroque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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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로크 Baroque에 관하여 조사 했습니다.

목차 및 미리보기 참조 해주세요.^^
본문내용
1. 어원 및 개념
1) 바로크의 어원 및 개념
2) 바로크 개념의 변화

2. 17세기의 시대상
1) 가톨릭의 반종교개혁
2) 프랑스의 절대군주제와 궁정예술
3) 상업의 발달과 부르주아지
4) 과학혁명의 시기

3. 바로크 시대의 다양한 경향

4. 뵐플린의 기본개념들
1) 선적인 것과 회화적인 것
2) 평면성과 깊이감
3) 폐쇄된 형태와 개방된 형태
4) 다원성과 통일성
5) 명료성과 불명료성

5. 주요 작가 및 작품들

참고문헌

4. 뵐플린의 기본개념들 (1)

뵐플린은 다섯 쌍의 대립 개념을 바탕으로 르네상스와 바로크의 특징을 대립시킴.
한 쌍을 제외하고는 좀 더 엄격한 예술관으로부터 좀 더 자유로운 예술관으로의 이행으로 봄.
전형적 두 양식의 주기적 반복에서 출발해서, 예술사에는 어떤 내면적 논리와 독자적이고도 내재적인 필연성이 지배한다는 테제를 추출 : 제정로마시대, 후기 고딕, 17세기, 인상주의 양식사를 서로 평행하는 현상으로 봄
하우저의 비판
내재적 근거만으로 왜 특정 시점에서 그렇게 변화했는지에 대한 문제를 해명할 수는 없다
뵐플린의 범주 대부분은 바로크 시대의 고전주의적 예술에는 적용될 수 없다 
어느 시대나 예술적으로 생산적인 사회그룹의 수효만큼이나 상이한 양식의 수가 있을 수 있다.
참고문헌
민은기, ≪바로크 음악의 역사적 해석≫, 음악세계, 2006
최정은, ≪보이지 않는 것과 말할 수 없는 것≫, 한길아트, 2000
유자와 마사노부, 류상보 譯, ≪바로크건축≫, 르네상스, 2005
차하순, ≪서양사총론≫, 탐구당, 1981
A. 그레고리, 박은주 譯, ≪과학혁명과 바로크문화≫, 몸과마음, 2003
A. 하우저, 백낙청 외 譯, ≪문학과 예술의 사회사≫, 창작과비평사, 2006
C. V. 팔리스카, ≪바로크 음악≫, 다리, 2003
D. 아라스, 류재화 譯, ≪서양미술사의 재발견≫, 마로니에북스, 2008
E. H. 곰브리치, 최민 譯, ≪서양미술사≫, 열화당, 1994
E. M. 번즈 외 2인, 손세호 譯, ≪서양문명의 역사≫, 소나무, 1996
F. 다싸스, 변지현 譯, ≪바로크의 꿈: 1600~1750년 사이의 건축≫, 시공사, 2001
H. 뵐플린, 박지형 譯, ≪미술사의 기초개념≫, 시공사, 1994
G. 바쟁, 김미정 譯, ≪바로크와 로코코≫, 시공사, 2000
J. 뒤랑 외 6인, 조성아 외 譯, ≪라루스 서양미술사≫, 생각의나무, 2005
R. 메인스톤, 윤귀원 譯, ≪17세기의 미술≫, 예경산업사, 1991
R. 자네티, ≪조화와 창조, 바로크시대의 음악≫, 중앙일보사, 1988
T. R. 호프만, 이주영 譯, ≪(어떻게 이해할까?) 바로크≫, 미술문화, 2007
V. L. 타피에, 김정숙 譯, ≪바로크 예술≫, 탐구당, 1988
_____________, 정진국 譯, ≪바로크와 고전주의≫, 까치글방, 2008
http://artchiv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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