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기 유아의 부모와의 격리(격리불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3.25 / 2019.03.25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내용을 알아보기 쉽게 요점을 요약하여 작성하였습니다.
- 목차
-
유아의 부모와의 격리
I. 급성 격리불안
1. 1단계 : 항의의 시기
2. 2단계 : 절망의 시기
3. 3단계 : 무관심의 시기
II. 격리경험에 따른 문제성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유아의 부모와의 격리
이전에는 낯선 사람에게 미소 짓고, 다가가고, 즐겁게 소리를 내던 유아들이 6-7개월가량 되면 새로운 현상을 나타낸다. 가족 이외의 낯선 사람을 두려워하게 되어 이를 외인불안증(stranger anxiety)이라고 하고 이때 어머니로부터 떨어지기 싫어하고 떨어지지 않으려고 우는 등의 행동을 하는데 이를 격리불안(separation anxiety)이라 한다.
유아(乳兒)시절에는 이러한 일시적 격리에 대한 불안반응을 보이지만 그 밖에도 부모와의 장기적인 격리나 사별은 경우에 따라서는 유아에게 지속적 ․ 심리적 문제로 남게 된다.
I. 급성 격리불안(separation reaction)
유아가 부모로부터 갑자기 떨어질 때 보이는 반응은 대개 세 단계로 구분한다.
1. 1단계 : 항의의 시기(protest)
유아는 부모와 떨어지게 되면 울고 소리 지르고 부모에게 매달린다. 이런 행동을 통하여 부모가 떠나려는 것에 항의하고 부모가 떠나지 않기를 기대한다.
2. 2단계 : 절망의 시기(despair)
부모와의 격리가 계속되면 며칠 이내에 두 번째의 단계에 들어가게 되는데, 유아는 울면서 부모가 떠난 곳을 바라보기도 하고, 낙심하며 절망과 우울상태에 빠진다. 잘 먹지도 않고 잘 자지도 않으며 더욱 유아기적 상태에 빠져 퇴행행동을 보이는 수가 많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소포클레스의 비극 오이디푸스 왕
- 장르문학의역사_아리스토텔레스의 발견과 급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세요 수업시간에 언급되지 않은 예시를 제시해주세요
- 통합교육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