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교육의 사회적 기능에 대해 예를 들어 설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9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교육과 사회
2. 교육사회학의 이론
3. 교육과 사회의 관계
4. 학교교육의 사회적 기능

Ⅲ. 결 론

☀ 참고문헌 ☀
본문내용
Ⅰ. 서 론

과학기술 문명의 급격한 변화에 현대인간은 여러 가지 문제점에 당면하게 된다. 현대인간은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해 나가야 하며 급변하는 사회적 상황에 대처하고 이에 적응하기 위해선 학습의 계속성을 보장해 줄 수 잇는 새로운 교육 체제의 구안이 절실히 요청되고 있다.
교육이 사회제도나 사회질서에 의하여 제약받는 것은 사실이지만 이러한 관계는 반드시 일방적인 것은 아니다. 우리들은 양자간의 관계가 결코 일방적인 것이 아니라 쌍방적 상호작용 관계라는 점을 인식할 필요가 있다. 어떤 한 사회가 계속 존속할 수 있다는 것은 바로 교육의 과정을 통하여서 가능한 것이다. 이 과정이 크게 실패할 경우 최악의 경우에 그 사회는 파멸해 버릴 것이며 기껏해야 다른 형태의 사회로 변모할 것이다. 오늘날의 인간들은 그들 인생의 전반부의 대부분을 학교교육에 바치고 있다. 직업세계에서도 새로운 정보와 기술을 습득하기 위해 계속해서 현직교육을 받아야 하며 일상생활에서도 대중매체나 각종 강습회, 연수회 등을 통한 사회교육을 받지 않고서는 자기발전이나 자아실현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없게 되었다. 사회제도로서의 학교는 사회와 상호 불가분의 유기적 관계에 있다.
참고문헌
1. 임종순, 임종명, 강태훈, 『교육학의 이해』, 학이당. 2004
2. 신군자, 새로운 교육사회학, 집문당, 2002
3. 김준기, 『교육과 사회』, 원광대학교 출판국,1996
4. 김경식 외,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2002
5. 송변순, 『교육사회학』, 문음사, 2002
6. 오욱환. ‘교육사회학의 의미와 범위’, 교육사회학연구저널 13권 제1호.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간호학특론A]파슨즈의 환자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 중산층과 빈곤층의 급성질환자 각각 1인씩(2인)을 선정
  • 사회학 이론으로서 체계화했다. 환자들은 “정상적인 사회적 역할을 면제받고, 그가 처한 상황에 책임이 없다. 하지만 치유를 위하여 반드시 노력해야 하며 전문적인 자문 즉 의사와 협조를 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예를 들어, 죄수가 병으로 형집행정지를 받는다면 그의 사회적 역할 즉 수형(受刑)을 일시 면제하되 꾀병을 막고 전문치료를 위해서 병원으로 그 주거를 제한한다. 학생이 결석계를 내는 것 또한 같은 맥락이다.여기서 파슨스는 환자 본

  • [간호학특론A]파슨스의 환자역할에 대해 논하시오.(대상-급성질환자와 만성질환자 각각 1인씩)(사례대상자에 대한 인구사회적 특성 첨부)
  • 사회적 특성4. 상기의 급성질환자와 만성질환자 Ⅳ. 결 론참고 자료Ⅰ. 서 론파슨스는 1951년 저서인 ‘사회체계’에서 아픈 사람(sick person)을 사회학 이론으로서 체계화했다. 환자들은 “정상적인 사회적 역할을 면제받고, 그가 처한 상황에 책임이 없다. 하지만 치유를 위하여 반드시 노력해야 하며 전문적인 자문 즉 의사와 협조를 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예를 들어, 죄수가 병으로 형집행정지를 받는다면 그의 사회적 역할 즉 수형(

  • (간호이론 D) 핸더슨의 간호이론, 만성질환자 14가지 기본간호행위요구
  • 대상자에게 적용하는 것은 어렵지 않은 일이었다. 임상에서는 대상자의 생물학적 측면에 접근해 간호하기 쉽지만 사회나 환경까지 생각하여 간호계획을 해보니 대상자에 대한 넓은 이해가 가능하고 총체적인 간호를 할 수 있었다.참고문헌이소우 외 (2000) 간호이론의 이해 수문사이민희 외 (2004) 발달심리학 거장들의 핵심이론 연구 학지사김미예 외 (2007) 아동의 성장발달과 간호 군자출판사이선옥 외 (2005) 간호이론 한국방송통신 대학교 출판부

  • 사회복지학 총론
  • 사회적 요구를 개인적집단적지역사회 수준에서 예방하고, 보호하며, 치료, 재활하기 위한 공공적민간적 개입의 제도, 프로그램, 서비스 등을 총칭하는 체계라고 규정할 수 있다. 4. 저자와의 질문과 대답 1) 사회복지의 기능적 정의 사회복지의 시점, 대상, 기능은 모두가 사회복지의 일반이론에 속하는 것이다. 그런데 현실의 사회복지사업은, 예를 들어 아동복지라든가, 의료복지라는 것과 같이 서비스이용자의 특수성과 생활관련시책의 특수성

  • 오늘날 우리나라 교육현실은 교육의 기능론과 갈등론 중 어느 이론에 근접하는지 한가지 이론을 택하고 그 이유를 논리적으로 설명하시오.
  • 사회적 접촉을 통하여 그 사회의 문화를 습득하며 살아간다. 교육은 결국 학생들로 하여금 기존의 사회체제에 적응하도록 사회화시키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시각에서 교육을 설명하는 것이 바른 교육에 대한 기능론적 관점이다. 즉 교육에 대한 기능론적인 접근은 교육체제를 적응체제의 하나로 보고 사회화와 인력양성 및 선발의 기능을 강조하고 있다. 반면 교육에 대해 갈등론에서는 교육은 지배집단의 문화를 정당화하고 주입하며, 기존 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