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과 학사논문- 박경리 소설에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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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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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1. 문제제기 및 연구방향
2. 연구사 검토
Ⅱ. 작가의 생애와 작품세계
1. 작가에 대한 이해
1) 작가의 생애
2) 문학적 경향
2.『김약국의 딸들』 분석
1) 운명론적 사고관
2) 순결 이데올로기
3) 전통적 가치와 서구적 가치의 대립
Ⅲ. 결론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
1. 문제제기 및 연구방향
한 작품을 작가가 의도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그 작가에 대해서 정확하게 알아둘 필요가 있다. 작가의 경험과 사상은 어떤 식으로든 그의 작품에 영향을 미치게 되어있기 때문이다.
박경리 문학의 연구는 보통 세 가지로 구분된다. 1950년대의 전쟁 체험이 주관적으로 투영된 작품들과 객관적 시점에서 사회문제를 다룬 1960년대 소설들, 그리고 총 16권으로 나눠진 『토지』에 대해서이다.
『김약국의 딸들』(을유문화사, 1962)은 『시장과 전장』(현암사, 1964)과 더불어 전작 장편소설로 출판되었다. 이것은 당시의 일반적인 장편소설의 출판 형태와 비교했을 때 획기적인 것이었다. 당시 우리 문단의 장편소설은 문예지나 신문에 연재된 다음 독자의 반응이 좋으면 이를 묶어 소설집을 펴내는 것이 관례였기 때문이다. 따라서 1960년대 박경리의 장편소설들, 예를 들면 『표류도』, 『성녀와 마녀』, 『내 마음은 호수』, 『은하』, 『푸른 운하』, 『노을진 들녘』, 『가을에 온 여인』,『파시』등의 작품들은 이러한 경로를 통해 출판되었다. 1960년대의 상황에 비해 다행히 『김약국의 딸들』과『시장과 전장』은 독자들의 환영을 받았고, 이를 통해 박경리는 당시로서는 드물게 전업 작가로서의 위치를 굳힐 수 있게 된다.
박경리는 1955년 8월 『계산』을 시작으로 토지에 이르러 50여년간 창작활동을 하면서 30여 편의 단편소설과 25편의 장편소설, 시, 수필 등을 발표했다. 박경리의 문학 속에는 그의 삶의 고통과 즐거움이 베어 있다. 박경리는 종종 “나는 슬프고 괴로웠기 때문에 문학을 했으며 훌륭한 작가가 되느니보다 차라리 인간으로써 행복해지고 싶다”는 말을 자주 했다고 한다. 박경리가 이 같은 말을 자주 한 이유는 그의 불행했던 삶에서 찾을 수 있다. 방랑벽으로 떠도는 아버지와 그런 아버지로부터 혼자가 된 어머니에게서 성장한 박경리는 20세에 결혼하여 4년 만에 한국전쟁으로 남편을 잃었고, 이후 어린 아들의 죽음과 사위 김지하의 투옥을 지켜봐야만 했다. 그 세월을 거쳐 오는 동안 박경리는 모진 고통과 시련을 극복하기 위해 작품을 썼다고 해도 과언은 아닐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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