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공통]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5 / 2016.04.15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2015 교육심리학]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 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 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 [교육심리학]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교육심리학]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교육심리학]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교육심리학4공통)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영어영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교육심리학 |
---|---|---|---|---|---|
개설학과 | 간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교육심리학 |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교육심리학 |
공통 |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2014-2학기 방송통신대 새로운 과제물 올립니다.
본 레포트는 유아교육과 /4학년 / 교육심리학 공통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에 대해서...
자~알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래요~^^
- 목차
-
Ⅰ. 서 론
Ⅱ.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과 그 교육적 시사점
1.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1) 구강-감각기 / 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
2) 근육-항문기 / 자율성 대 수치심과 의심(회의)
3) 생식기 / 주도성 대 죄의식
4) 잠복기 / 근면성 대 열등감
5) 사춘기 및 청년기 / 정체감 대 정체감 혼미
6) 성인 초기 / 친밀감 대 고립감
7) 성인 중기 / 생산성 대 침체
8) 노년기 / 자아통합 대 절망
2. 에릭슨(Erikson) 성격발달 8단계설의 교육적 시사점
1) 임상사례에서 본 유용성
2) 아동양육에 대한 생각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
에릭슨은 프로이드의 각 단계에서 아동이 수행해야 하는 과업에 대해 새롭고 확대된 견해를 보여줬다. 그리고 거기에다 성인기 이후의 세 단계를 새로 추가했다. 따라서 에릭슨의 이론은 전생애를 포괄한다. 발달에 관한 정신분석이론 중 에릭슨의 이론보다 내용이 더 풍부한 이론은 없음을 받아들이고, 여기서 그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알아보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도록 한다.
Ⅱ.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과 그 교육적 시사점
1.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에릭슨은 인간의 발달을 출생에서부터 노년기까지 전 생애적으로 설명하고 있으며 각 단계별로 정상적인 발달을 이루려면 그 시기에 겪어야 하는 대립되는 양극 갈등을 해결하고 극복하는 과정을 겪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물론 이 시기에 해당하는 인간은 그들의 생활환경과 문화적 맥락에서 이해해야 함을 덧붙이고 있다.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즉 성격발달 8단계를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 참고문헌
-
김영옥 외(2009). 아동발달론. 공동체
김태훈(2008). 도덕성 발달 이론과 교육. 인간사랑
정옥분(2007). 전생애 인간발달의 이론. 학지사
이성태(2007). 아동발달이론. 학현사
강문희 외(2006). 영유아 발달의 이해. 신정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14 교육심리학]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가드너다중지능이론-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교육심리학4]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교육심리학 공통)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 및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교육심리학]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교육심리학 공통]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사회문제론 기말과제-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1)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2)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3) 이러한 설명 중 가장 설득력이 높은 것 하나를 선택해 이에 근거해 대안을 제시하시오
- 문화교양학과 2 세계의풍속과문화 1 각 지역의 가족과 친족과 관련한 관습 중 2개 이상을 선택하여 비교하고, 그 공통점과 차이점이 어디서 발생하는지 서술하시오 (25점) 2 2개 이상의 지역을 선택하여 종교의 모습을 중심으로 비교하고, 그 공통점과 차이점이 어디서 발생하는지 서술하시오 (25점)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동서양고전의이해)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 가장 비판적으로 읽은 고전 등
- 사회복지역사] 1강에서 7강까지의 강의를 들은 후, 가장 인상깊은 내용을 두 개 선택하여 1]그 내용을 요약적으로 서술 2]이것이 왜 본인에게 인상깊었는지 서술 3] 사회복지역사 이것을 통해 본인이 생각이 바뀌거나 깊어진 것이 있다면 무엇인지 서술 -사회복지역사, 2021년 방송대 사회복지역사 중간과제물
- [신화의세계C]아폴로니오스의 아르고호 이야기 - 해설 요약, 독후감
- 사회복지와인권) 신문기사를 통해 정신장애인 인권침해사례 분석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시오0k
- 사회문제론 2024년 1학기 기말과제)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1)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2)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3) 이러한 설명 중 가장 설득력이 높은 것 하나를 선택해 이에 근거해 대안을 제시하시오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청소년인성교육, 공통) 매 순간 선택의 기로에 서는 우리의 삶에서 합리적 의사결정 능력은 매우 중요하다. 1) 여러 가지 의사결정 유형에 대해 제시하고, 2) 나는 어떠한 의사결정 유형인지 나의 삶과 일상의 사례를 바탕으로 제시하고, 3) 이번 학기 청소년인성교육을 통해 배운 점과 느낀 점을 제시하시오.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공통) 오늘날 청소년기의 주요 사회문제와 여가활동의 관계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행복에이르는지혜)교재를 기준으로 하여 2,3,4,5장을 공부하고 각 장마다 A4지 1매씩 총 4매로 서술하되, 내용은 행복론의 요약(50%)+본인의 감상과 해석(50%)가 되도록 작성합니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