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급상황시 간호사의 지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7.08 / 2018.07.08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응급상황에서 간호사가 갖추어야 할 기초지식]
[두정위(vertex presentation)의 분만기전]
[가정분만의 적절치 못한 요인]
[가정분만시 유의할 점]
본문내용
[응급상황에서 간호사가 갖추어야 할 기초지식]
①분만기전과 분만 각 단계의 평균시간
②산부사정과 의사소통, 신체 및 행동변화 파악
③분만진행 정도 파악
④분만2기가 시작되는 증상
⑤무균술 적용 불가능한 상황시 질강검진 피하도록 함

[두정위(vertex presentation)의 분만기전]
①산부가 편안한 자세를 취한다; 시간 여유가 있는 경우 침대 머리쪽을 45°상승
②비누와 물, 알코올을 이용하여 손을 깨끗이 닦고 소독된 장갑을 착용한다.
③산부의 둔부아래 깨끗한 천을 깔아주고 감염 가능성을 줄이기 위해서 내진을 삼간다.
④회음부가 얇아지면서 확장되고 아두의 발로가 시작되면,
a. 양막이 파막되지 않았으면 파막시킨다.
b. 산부에게 힘을 주지 말고 헐떡이는 호흡으로 숨을 몰아 내쉬도록 지도한다.
c. 아두만출시 손가락을 모아 만출되는 아두에 대고 부드럽게 압박을 가하여 천천히 조절 하면서 분만시킨다.
⑤아두 만출시 산부는 계속 헐떡이는 호흡을 하도록 하고 신생아의 목에 제대가 감겨 있는 지 확인한다.
a. 제대가 감긴 경우 그대로 벗겨낸다.
b. 단단하게 제대가 감긴 경우 두 개의 겸자와 가위를 이용하여 제대 절단 뒤 벗긴다.
⑥깨끗한 헝겊 조각으로 신생아 구강의 과다한 점액을 닦아낸다.
⑦외회전이 자연적으로 일어나도록 한 뒤에 양 손바닥을 태아의 양쪽 귀 부분에 대고 부드 럽게 압력을 가하여 전견갑, 후견갑을 만출시킨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신보건 사회복지] 미국과 일본의 정신보건 서비스체계를 통해 본 우리나라 정신보건 사회복지(정신보건 사회사업)의 과제 분석
  • 지식이 필요하며, 사례관리 방법을 적용해보는 것도 바람직할 것이다. 또 당장 전문병원의 입원이 어려운 환자와 장기입원에 따르는 재정적 부담이 큰 가정의 문제를 고려하여 병원과 가정을 연결하는 중간시설의 역할을 하는 시설이 필요할 것이다. 이런 시설에서는 환자의 증세가 더 나빠지지 않도록 하는 역할, 환자의 사회복귀가 가능하도록 사회적응을 도와주는 역할 외에도 화자가족을 기술적심리적으로 지원하는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한

  • [간호학] [간호학]제왕절개분만수술전간호
  • 지식- 필요한 교육정도 및 도움 결정(2) 병원입원 기간동안의 산모 간호- 호흡기능 증진(position change 2시간)- 영양 및 수분 균형 유지(1000ml/8시간) 4~6시간 내에 구강섭취가능48hr I/O check- 배뇨간호 : 도뇨관 제거후 4~6 시간 이내- 모아애착 - 활동과 휴식의 증진: 저혈압 주의- 편안함의 도모 : 진통제 등 경감- 출혈 및 감염 예방 : 패드를 소독 적으로 대주고, 자궁수축제는 자궁수축과 출혈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 shock 예방, pulse 혹은, 호흡이 증가, 혈압

  • [사회복지기관조사분석] 서울장애인복지관기관분석보고서
  • 지식 정보화를 추구한다.⑤ 전문요원 양성을 지속적으로 수행하고, 서울시 장애인복지관 직원교육 센터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⑥ 기능보강 사업은 수 치료실 및 성인운동실 증축을 위하여 노력한다. 2) 정강과 실제 서비스와의 일치여부적절하게 일치한 듯 보인다.3) 클라이언트 집단의 종류 및 규모4) 클라이언트 집단 및 서비스 활동의 변화 위 참조5) 클라이언트 비밀 보장 6) 클라이언트 욕구 반영도인터넷 또는 면담을 통해 클라이언트의 욕

  • 유비쿼터스시대,U-Health,U-Health미래사회,U-Health개발및사례주소,IT유비쿼터스,사후의료서비스
  • 지식경제부 등 관련 부처를 중심으로 헬스케어 IT의 개발과 육성에 대한 각종 정책 과제가 추진되고는 있지만, 법제도 정비 미흡과 표준 미비 등으로 사용자의 관심과 공감대를 불러일으키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예를 들면 의사는 대표적인 전문가 집단으로 보수적인 성향을 갖고 있어 신기술에 대해 비판적인 경우가 많다. 소비자 단체 또한 까다로운 요구 사항을 내세우는 경향이 있다. 결국 주요 이해 당사자의 협조를 얻어 내는 것이 헬스케어 I

  • 국민의 정부 생산적 복지(김대중정부 생산적 복지) 배경, 국민의 정부 생산적 복지(김대중정부 생산적 복지) 공고화, 국민의 정부 생산적 복지(김대중정부 생산적 복지) 복지재정, 생산적 복지 사회보험제도
  • 상황시 인근 사회복지관 및 소방서에 응급구조를 요청할 수 있는 시스템 확대 설치(99년 1만 → 2010년 20만 가구)3) 활기찬 노년생활기반 조성■ 노인여가시설 확충◦ 노인복지회관을 확충(99년 109→ 2010년 240개소)하고, 경로당․노인교실 운영의 활성화를 위해 프로그램 개발 및 재정적 지원 추진◦ 건강․교양 등 다양한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ꡔ노인종합복지타운ꡕ 모형 개발 및 확산(2000년까지 시범사업 5개소)■ 중산층 노인을 위한 유료복지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