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문학] 일본이란 무엇인가 - 사카이야 다이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25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들어가며
Ⅱ. 저자소개
Ⅲ. 책 내용 요약
2. 일본을 만든 역사와 풍토
3. 외래문명과 일본의 전통
4. 일본인 공동체의 특이체질
5. 근면 · 검약의 생활습성
6. 최적공업사회의 번영과 한계
Ⅳ.조의 POINT
1. 공동체주의 vs 집단주의
2. 혼네 & 다테마에
Ⅴ. 문제제기
- 본문내용
-
Ⅰ. 들어가며
짧은 발표시간 내에 광범위한 책의 전반을 다루는 것은 무리인 듯싶어, 우리의 관점으로 책 내용을 재구성하여 소개와 문제제기를 함께 하는 쪽으로 방향을 잡았다. 단순화 시키는 경향이 없지 않지만 저자의 시각 중에 일본의 풍토에서 비롯되는 공동체주의, 그에 의한 규격화와 공업화, 혼네와 다테마에를 중점으로 다루어 보았다.
Ⅱ. 저자소개
- 사카이야 다이치(堺屋太一)는 누구인가?
1953년 오사카 출생으로 동경대학교 경제학부를 졸업하고 통산성에 들어갔다. 통산성 근무 시절 일본 만국박람회를 기획, 개최하는 데 커다란 공헌을 했으며, 오키나와 해양박람회와 미래 에너지 안정을 도모하는 선샤인 계획을 추진했다.
1978년에 통산성을 나와서 집필과 강연 활동에 주력하고 있다. 아시아가 IMF의 혼돈 속에 어려움을 겪는 1998~2000년까지 민간 작가로서 경제기획청 장관에 획기적으로 기용된 일본의 대표적인 브레인이자 논객이며, 밀레니엄 기념행사 추진 담당 장관으로 인터넷 박람회를 추진했다. 현재 고이즈미 내각에서 특별고문으로 활동 중이다.
소설 창작 활동과 함께 해박한 지식과 날카로운 미래 예측력, 뛰어난 기획력과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경제 및 사회 평론서를 많이 저술하였다. 저서로는 본서『일본이란 무엇인가』외에도『베이베 붐 세대』,『거대한 기도(企圖)』,『고개 드는 군상』,『도요토미 히데나가』,『지식 가치 혁명』,『바람과 화염』,『위기를 활용하자』,『대위기의 시대』등 다수가 있다.
Ⅲ. 책 내용 요약
2. 일본을 만든 역사와 풍토
1) 벼농사에서 비롯된 일본문화
인간이 살아가는 환경으로서의 풍토는 심리적, 경험적으로 인간의 성격과 발상 등의 행동기준을 규정할 뿐만 아니라, 그것이 가져다주는 생산 형태와 조직원리를 통해서 사회전반의 형성에 중대한 영향을 끼친다고 볼 수 있다.
일본의 국토를 보면, 우선 기후가 온난 습윤하고 지형은 험준한 산지와 좁은 평야로 되어 있다. 이러한 풍토의 영향으로 인해 일본에서는 일찍이 목축보다는 벼농사를 시작할 수밖에 없었던 것이다. 그리고 벼농사는 면적당 노동투입량이 매우 많이 요구되기 때문에 일본에서는 가족 단위를 넘어선 공동작업을 요구하게 되고 따라서 일찍부터 촌락공동체에 의한 근면한 공동작업이 발달할 수밖에 없었던 것이다. 이러한 지리적 풍토는 결국 태평양 전쟁 이후 완전히 황폐하게 된 일본을 10년이라는 짧은 기간을 통하여 현재 세계에서 무시할 수 없는 경제 대국으로 급부상시킬 수 있었던 근원적인 배경이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풍토가 낳은 또 하나의 중요한 점은 ‘도시국가’ 내지는 ‘도시국가시대’가 없었다는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사] 고려건국
- 통일신라에서 고려로의 왕조 교체
- 통일신라에서 고려로의 왕조 교체의 의의
- 신체활동계획안 나와 가족
- [교육] 조선시대의 교육사상에 대하여(성리학, 실학, 동학)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L. Kohlberg의 도덕적 판단 - 콜버그의 이론적 관점, 나의 생각, 비판, 도덕교육에의 적용, 느낀 점
- [한국역사] 조선시대의 전쟁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중심으로
- 콜버그의 도덕 교육 이론 - 도덕딜레마 토론수업 모형 - 4 서로 배려하고 봉사하며
- 교실에서의 도덕적 딜레마 토론 - 딜레마 상황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