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 DMB를 통한 방송과 통신의 융합과 매스미디어의 사업의 미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18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1

2. DMB 서비스 2
2.1. DMB 서비스 개요 2
2.2. 국내 지상파 DMB 서비스 3
2.3. 국내 지상파 DMB 서비스 3

3. 방송과 통신의 융합 3

4. DMB 기술의 이해 4
4.1. 지상파 DMB 전송방식 표준현황 5
4.2. 국내 표준화 현황 7
4.3. 국내 지상파 DMB 기술개발 동향 7
4.4. 국내 위성 DMB 기술 서비스 7

5. DMB 산업의 특징 7
5.1. DMB의 유형별 특징 8
5.2. DMB의 파급효과 9

6. DMB 산업의 경제성 9
6.1. 지상파 DMB 서비스의 수요 요인 9
6.2. DMB 단말기의 전략적 중요성 11
6.3. DMB 서비스의 파급효과 13
6.4. 사회문화적 파급효과 14

7. DMB 산업 활성화를 위한 과제 15
7.1. DMB 서비스 활성화의 Bottleneck 15
7.2. 활성화 방안 15
7.3. 활성화를 위한 과제 16

8. 결론 18

참고문헌 19

본문내용
디지털혁명이라 부르는 기술의 발전에서 출발하는 변화는 0과 1이란 숫자로 모든 정보가 생산되고 유통되며 소비될 수 있는 환경의 근본적인 변화가 가능해졌다. 우리는 이것을 흔히 ‘디지털 패러다임의 변화’라고 부르며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발달된 기술로 인해 개인은 이제 소비의 역할만 하는 것이 아니라 정보의 측면에서 생산과 유통에 주체로 나서게 되었으며, 이는 결국 개인이 통제의 중심에 서게 되는 변혁을 가능하게 하였다. 즉, 이용자 또는 소비자로 대변되는 일반 대중의 주권이 강화되었다. 따라서 소비의 객체가 아니라 생산의 주체로 거듭나는 근본적인 역할의 확장뿐만 아니라 적극적 선택이라는 소비를 통해 누가 시장에서 살아남는 승자가 될 것인가를 결정짓는 막강한 영향력이 이제 이용자들에게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변화를 통해, 일반 대중을 상대로 한 매스미디어 사업자들은 동일한 콘텐츠를 지상파와 케이블, 위성방송, 이동통신망, DMB(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 그리고 브로드밴드 인터넷이라는 서로 다른 플랫폼을 통해 소비하는 이용자 중심의 환경에서 치열한 경쟁의 시대를 맞이하게 될 것이다.

최근 지상파 DMB 사업자 선정으로 지난 해 11월 위성 DMB 사업자 선정과 함께 모든 DMB 사업 준비가 마무리 되었다. 위성 DMB는 금년 5월부터 상업방송을 개시하였고 지상파 DMB도 금년 중에 방송을 개시할 예정이다. 이것은 관련업계, 정부, 국회가 법률 개정을 포함한 제도적 장치 마련에 기민하게 협력한 좋은 선례이다.
참고문헌
1. 과학기술부 과학기술혁신본부장 임상규, “신 과학기술 행정체제의 운영방향“, 2003.
2. 서강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교수 현대원, “방송과 통신의 융합“, 2004.
3. 한양대학교 영상통신 및 신호처리 연구실 교수 정제창, “지상파 DMB 서비스를 위한 미들웨어 기술 및 표준화 동향“, 전자통신 동향분석 20권 제 2호, 2004.4.
4. 통신방송연구실 책임연구원 한은영, “지상파 이동멀티미디어방송(DMB) 도입 정책“, 정보통신정책 제 16권 5호, 2004. 3.
5. 전파방송 정책국, 전파,방송 정책 추진 방향, 2005. 3.
6. TU 미디어콥, 내 손안의 TV, 위성 DMB, 2005.
7. 연세대학교 차세대 방송기술 연구센터, 위성 DMB 표준, 2004.
8. TU Media Corp., 위성 DMB 정책현안과 시장전망, 2004.5.
9. LG 경제 연구원, DMB 서비스 동향 및 사업 활성화 방안, 2004. 10.
10. 한국경영정보학회 정보통신 연구회 최흥식, “휴대인터넷 소개 및 위성 DMB와 이동통신과의 경쟁/보완 관계”, 2004. 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DMB 기술 연구 동향 및 활성화 방안
  • DMB 칩 5그림 2-2 DMB 서비스의 구분 5그림 2-3 지상파 DMB 채널 대역 구성도 6그림 2-4 지상파 DMB 서비스 구성도 7그림 2-5 위성 DMB 서비스 구성도 9그림 2-6 지상파 DMB 서비스 구성도 10그림 2-7 OFDM Demodulator/Channel Decoder의 개념도 및 다이어그램 11그림 2-8 DAB를 위한 RF Receiver / Downconverter / AGC IC 12그림 2-9 DMB 선순환과 악순환 구조 15서론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DMB)는 방송과 통신이 융합된 신개념의 이동 멀티미디어 방송 서비스로써, 이동 중이나

  • [경제학] DMB산업의 경제적 파급효과
  • 미디어 정보서비스 제공 가능 ③ 휴대전화 멀티미디어 서비스보다 우월 2. DMB? 왜 개발해야 하는데? < 제품을 시장에 공급하라! 기업 측면- 뉴페이스 재롱둥이 수익 창출원 >DMB(Digital Audio Broadcasting)는 본래 `디지털라디오를 뜻하는 DAB(Digital Audio Broadcasting)에서 출발했다. DMB 도입 배경에는 표면적으로 수용자 시청기회 확대와 주파수 효용성 증대와 같은 이유들이 내걸려 있지만, 실제로는 통신 사업자의 방송사업 진출의지와 정보통신부의 지상파 디

  • [언론학원론] 뉴미디어(New Media)
  • 방송통신 융합과 CATV 152-7 케이블 TV의 가능성 173. 위성 방송 - 3-1 위성방송의 등장 183-2 위성방송의 구조 223-3 위성방송의 특성 243-4 위성방송의 미래

  • [모바일커뮤니케이션] 시청자 참여 프로그램의 도입이 위성DMB 서비스 이용자들에게 미치는 영햐에 대한 연구
  • 방송과 통신의 융합이 낳은 차세대 컨버전스 미디어 이자 ‘내손안의 TV’로 각광받으면서 태어난 DMB(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는 위성DMB서비스가 2005년 5월에, 지상파DMB서비스가 2005년 12월에 본방송을 시작하면서 새로운 이동형 멀티미디어 방송의 시대를 열고 있다.그러나 DMB서비스가 준비되고 시작되었던 시기의 장밋빛 전망과는 달리 시간이 갈수록 DMB사업의 여러 가지 문제점들이 나타나고 있다. 고정비용이 큰 사업이므로, 사업의 초기에 투자비

  • [연구조사방법론] 시청자 참여 프로그램의 도입이 위성DMB 서비스 이용자들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 방송과 통신의 융합이 낳은 차세대 컨버전스 미디어 이자 ‘내손안의 TV’로 각광받으면서 태어난 DMB(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는 위성DMB서비스가 2005년 5월에, 지상파DMB서비스가 2005년 12월에 본방송을 시작하면서 새로운 이동형 멀티미디어 방송의 시대를 열고 있다.그러나 DMB서비스가 준비되고 시작되었던 시기의 장밋빛 전망과는 달리 시간이 갈수록 DMB사업의 여러 가지 문제점들이 나타나고 있다. 고정비용이 큰 사업이므로, 사업의 초기에 투자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