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정서(감성)지수EQ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07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교육심리학-정서(감성)지수EQ


1.정서(감성)지수EQ

2.정서지수의 영향

3.정서교육

4.맺음말(나의 견해
본문내용
교육심리학-정서(감성)지수EQ


1.정서(감성)지수EQ

성공적인 삶을 위해 필요한 인간적 능력으로 오늘날에는 정서지능, 정서지수가 중요시 되고 있다. 스트레스와 수많은 문제의 도전 속에서 성공적이고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한 방법으로 EQ가 강조되고있는것이다.

이러한 정서적 능력에 대한 기존의 입장에서는 정서는 충동적이고 예측하기 어려운 것, 인지적 교육에 방해가 되는 것으로 규정지었다. 그래서 합리적인 사고를 위해서는 정서적 요인은 희생, 통제되어야 한다고 여겨 왔다. 하지만 최근 이 정서적 요인은 합리적 사고를 위해서 없어서는 안 되는 필수적인 요소로 부각되고 있다. 정서가 인지교육의 효율성을 좌우하고 학습뿐만이 아니라 다양한 삶의 문제해결에 필요한 요소로 제정의 되고 있다.

정서적 능력이란 다른 사람을 이해하는 능력과 인간관계에서 현명하게 행동하는 능력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유아교육의 중요성 및 특수성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에 대하여 보고 느낀점을 서술하시오.
  • 교육을 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Nash, 1997). 감성지능의 개념을 최초로 제시한 예일대 교수인 심리학자 피터 샐로베이와 그의 동료인 뉴햄프셔 대학의 존 메이어에 의하면 감성지능을 “자신의 삶을 향상시키는 방향으로 감정을 조절하는 능력”이라고 설명하고 있다.EQ지수가 높은사람이 자기 삶의 질을 향상시킨다면 영ㆍ유아기 때부터 양질의 교육환경에서 기본생활 습관을 형성하고 공공의 이익을 위해 참고 기다릴줄 알며 정서를 순화하도록 교

  • [교육행정,] 감성지수(EQ) 키우기
  • 지수(EQ) 키우기1. 서론지능지수(IQ)가 거의 100여년간 지켜오던 아성에 감성지수(EQ)가 도전하여 선풍적인 인기를 얻고 있다. EQ는 IQ와는 달리 능력을 개발 할 수 있으며 학습이 가능하다는데 매력을 느끼게 한다. 그렇다면 EQ란 무엇인가? EQ는 감성영역을 통칭하는 개념이다. 감정을 이해하는 능력, 자기 동기부여를 하는 능력, 인간관계 능력, 충격의 조절 능력, 자기 통제, 열정, 인내력, 통찰력 및 집중력등으로 포장된다. 이 말은 개인의 정서적인 안정

  • [실기교육방법론] 정서지능(EMOTIONAL INTELLIGENCE)
  • 실기 교육 방법론정서지능(EMOTIONAL INTELLIGENCE) 1.정서와 이성2.정서지능의 개념 3.정서지능의 중요성4.다니 엘 골 맨 의 EQ 5가지 구성요소5.EQ의 정의6.EQ와 IQ 비교7.교육에 적용8.EQ와 학교생활9.0~1세 EQ교육10.EQ연구와 정서 교육의 특징11.감성교육의 중요성12.가정에서의 EQ의 육성13.학교의 역할14.아직 EQ테스트는 개발단계이다.15.감성 지수는 테스트16.결과보기정서와 이성 Sopcrates, Platon, Aristoteles 철학자들은 감정과 이

  • 교육심리학(교육심리)성장발달이론,발달과제이론, 교육심리학(교육심리)지능(IQ)이론, 교육심리학(교육심리)감성지능(EQ)이론, 교육심리학 기제이론
  •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분류,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성장발달이론,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발달과제이론,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지능(IQ)이론,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감성지능(EQ)이론,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기제이론 분석Ⅰ. 개요Ⅱ.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분류1. 구성주의기능주의2. 행동주의행태주의3. 정신 분석이론인간주의 심리학Ⅲ.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성장발달이론1. 학자별이론1) Koffka2) Hurlock3) Warren2. 성장․발달

  • [교육심리학][교육심리]교육심리학(교육심리) 전이이론,발달과업이론,지능발달이론, 교육심리학(교육심리) 자극반응결합이론,강화이론,개인차이론
  • 교육심리)의 발달과업이론과 지능발달이론,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자극반응결합이론(시행착오학습이론)과 강화이론,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장기기억과 개인차이론 분석Ⅰ. 서론Ⅱ.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의의Ⅲ.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준비도와 전이이론1. 준비도2. 전이이론1) 뜻2) 전이 종류3) 전이이론Ⅳ.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발달과업이론1. 정의2. 발달단계의 특성Ⅴ.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지능발달이론1. 정서지능(EQ)과 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