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기능식품의 종류, 전망 및 건강기능식품의 안정성 확보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2.27 / 2018.02.27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건강기능식품의 종류와 국내외의 동향을 살펴보고,
건강기능식품의 전망을 파악하고, 안정성확보방안을 분석하였습니다.
목차
1. 건강기능식품이란?

2. 건강기능식품의 성장요인

3. 건강기능성식품의 의의와 분류
1) 건강기능식품과 의약품의 차이
2) 고시형 건강기능식품(기준 ? 규격형)
3) 개별인정형 건강기능식품

4. 건강기능식품의 부작용

5. 건강기능식품의 시장 동향
1) 미국
2) 호주
3) 일본
4) 중국
5) 한국

6. 건강기능식품시장의 발전 전망

7. 건강기능식품의 안정성 확보방안
1) 소비자의 알권리와 신뢰도 확보
2) 제도적인 개방방안

참고자료
본문내용
1. 건강기능식품이란?

일반적으로 건강기능식품(health functional food)이란, 인간이 건강의 증진을 위하여 섭취하는 모든 식품을 일컫는 말이다.
여기서 건강(health)이란, “질병에 걸리지 않고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허약하지 않은 상태를 유지하는 것”을 말한다. 때문에 건강의 기능적 용어로서 웰빙(well-being)은 현대사회가 말하는 건강의 모든 구성요소들을 연결하는 매개어로서 의미를 갖는다.
웰빙은 삶의 질 향상 욕구 즉, 올바른 생활습관, 건전한 정신상태 및 위생적인 의식주 등 개인의 내외적인 환경이 조화를 이루어 행복한 삶을 지향하는 새로운 삶의 유형이라고 할 수 있는데(선정원, 2012), 이러한 현상은 대부분 영양적인 식생활을 통해 건강증진을 추구하는 형태로 나타나고 있다.
하지만 현대사회에서 영양(nutrition)이란, 과거 인간이 생존을 위해 음식물을 섭취하던 충분한 영양(adequate nutrition)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건강의 개선이나 잠재적 질병발생위험을 감소시키기 위해 섭취하는 최적의 영양(optimal nutrition)을 의미하는 것이다.
따라서 웰빙의 기능적 수단으로서 건강의 증진을 위한 식생활은 ⅰ) 대부분의 현대인들이 시달리고 있는 만성 통증이나 경미한 정신 질환(정신적 고통, 스트레스, 불안감)을 스스로 간편하게 해결하고자 하는 경우, ⅱ) 공식적인 의료행위가 환자로 하여금 더 이상의 구제를 가져오지 못하는 경우, ⅲ) 처방의약품의 구입·복용에 과도한 비용부담이 따르는 경우 등에 대한 대안적 치료수단으로서 의미를 갖으며, 이를 위해 식품이 사용된다.
하지만 이러한 식품들은 대부분 식품과 의약품 사이에서 그 경계가 모호하다는 문제가 있다.
또 건강기능식품이란 무엇을 의미하는가는 식품위생학, 식품영양학, 약학, 보완대체의학 등 각각의 학문영역에서 주안점을 두고 있는 기능적 요소에 따라 다르게 정의될 수 있다는 문제도 있다.
이러한 점에서 이하에서는 이 글에서 논의대상으로 하는 건강기능식품을 명확히 정의하기 위하여 우선 법률상 정립된 건강기능식품의 개념을 중심으로 살펴보기로 한다.
참고문헌
강은진 외, 건강기능식품의 신뢰도 및 이해도 향상을 위한 표시제도 연구, Journal of Food Hygiene and Safety, Vol. 23, No. 1, 2008.
강정화, 건강식품 부작용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Ⅲ), 식품의약품안전청, 2005.
김나리, 직장여성의 건강보조식품 섭취실태, 숙명여자대학교 전통문화연구대학원 논문, 2004.
김현구, 건강기능식품의 현황 및 전망.식품산업과 영양, 2004.
박상철 외, 대도시 지역 성인의 건강증진제 이용행태에 관한 연구, 대한영양사협회 학술지, 2005.
박은자, 노년기 건강 수준과 정책과제. 보건사회연구회, 보건복지포럼, 2016.
서갑종, 건강기능식품제도 개선방안, 중앙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7.
선정원, 의약산업의 규제완화와 건강기능식품, 법제연구, 제42호, 2012.
양지혜, 건강기능식품 : 무관심 속에 피어나는 꽃, 메이츠 종금증권, 2017.
이경아, 건강식품의 표시·광고 체계 개선방안 연구, 한국소비자원, 정책연구 13-09, 2014.
이세정, 건강기능식품법제에 관한 비교법적 연구, 한국법제연구원, 2006.
이용홍, 국내 건강기능식품 시장전망 분석 및 발전방향 제시, 한국보건산업진흥원, 문영사, 2007.
이종원 외, 건강기능식품의 시장현황 및 인삼시장 전망, KT&G 중앙연구원 인삼연구소, 2005.
전혜원 외, 건강기능식품 섭취에 대한 주관성 연구, 주관성연구, 2011.
정수정, 건강기능식품 소비자 이용 실태 및 인식 조사를 통한 정보제공 홍보 방안, 중앙대학교 의약식품대학원 논문, 2006.
정수진, Kano 분석을 활용한 건강기능식품의 지속구매 요인에 관한 연구, 서경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6.
하승민, 수도권 40대 남성의 건강증진 행위로서의 건강기능식품 섭취실태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5.
하태열, 식품의 평가와 건강기능식품소재 개발, 식품기술 제18권 제4호, 식품기능연구본부,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논문)유전자조작 농산물 및 식품의 안전성 문제와 이에 대한 소비자의 권리
  • 식품의 안전성 문제와 이와 관련한 소비자의 권리 및 법정책에 대한 고찰201 . .과 목 : 소비자법담당교수 : 전 공 : 법학과학 번 : 성 명 : 목 차Ⅰ. 서 론 1Ⅱ. 본 론 11. 유전자조작식품(GMO)의 정의와 현황 1(1) 유전자조작식품(GMO)의 정의 1(2) 유전자조작식품(GMO)의 재배현황 2(2) 유전자조작식품(GMO)의 활용분야 52. 유전자조작식품(GMO)에 대한 규제의 필요성 5(1) 유전자조작식품(GMO)의 국내 이용실태 5(2) 유전자조작식품(GMO)의 안정성 문제 61) 건강

  • [보건의료] 음식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
  • 식품으로 간주한다는 애매한 표현까지 덧붙이면서 거의 만병통치약으로 선전하고 있다. 그러나 그런 설명의 근거는 아무런 과학적인 뒷받침이 없이 엉뚱한 이야기만 늘어놓고 있다. 소비자가 고혈압환자의 비만에 좋은 제품을 추천해달라고 요청하니까 카페인이 잔뜩 든 제품을 효능이 좋다고 권하고 있기도 한 현실이다. 조금만 생각해보자. 한 제품이 부작용도 없이 단 한 종류의 질환을 예방, 치료할 수만 있다고 해도 굳이 건강기능식품으로 판매

  • [사회복지] 노인복지정책의 현황과 문제점
  • 건강의 상실과 경제적 사회적 불안정의 충격을 감소시킬 수 있는 최대의 지지와 노력이 필요하다. 변화된 조건하에서도 기능할 수 있도록 개인의 능력을 유지시키며, 가능한 한 상실한 다른 것으로 대체케 하도록 힘써야 한다. 5) 개인적인 활동을 권장하여야 한다. 민간의 집단생활을 권장하여 이를 통해서 노령인구 문제해결을 도모하며 동시에 노인의 사적인 활동을 원조한다. 6) 정부가 책임을 인식하여야 한다. 개인이나 민간의 힘으로 할 수 없

  • [유비쿼터스] 유비쿼터스 환경과 다양한 유비쿼터스 적용에 관한 고찰
  • 기능을 갖추길 원하고 있다.(Bonded Transportation, Custom Broker) 결론적으로 유비쿼터스시대에 진입하여 물류를 강의, 연구하면서 아직도 우리나라의 산업계에서 제3자물류기업 이용은 아직도 미흡한 부분이 있다.그러나 늘어나는 국제간의 전자상거래와 아울러 이용량은 지속적으로 증대될 것이 분명하며, 이를 보완하기 위해 컴퓨터를 이용한 발송물 Pick-up요청 및 추적조사에 대한 서비스개선과 함께 기업들에 더욱 더 가까이 다가갈 것으로 전망된다.대

  • [전시기획서] 국제 콩 전시회
  • 건강 식품으로 활용하자는 목표로 유럽 국가들간에 국제적인 연구 프로젝트들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현재 유럽연합은 식물성 에스트로겐과 관련된 5대 구성 프로그램, 콩과 전립선 암 프로젝트 NICHE(northern Ireland Center for Diet and Health), 콩과 유방암 프로젝트 Phytoprevent, 콩과 골다공증 프로젝트 Phytos와 Venus 등을 지원하고 있을 정도이다. 바야흐로 콩의 영양과 기능성 연구 및 제품화에 대한 중흥기를 맞이하였다. 이러한 시장에너지가 지속되기 위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