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소재 복합재료(FR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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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교량 하부 보수보강 공법
Ⅰ. 철판을 이용한 보강 공법
Ⅱ. 탄소섬유를 이용한 보수보강 공법.
Ⅲ. 섬유돌기 강화 FRP 보수보강 공법.
Ⅳ. PC강선을 이용한 보강 공법.
3. FRP로 보강한 RC보의 해석모델
4. FRP 보강 두께와 극한 하중과의 관계
5. 탄성계수와 극한하중과의 관계
6. 맺음말
본문내용
․ 탄소섬유 공법이란?
탄소섬유 공법이란 기존 콘크리트 구조물에 고강도 탄소섬유 쉬트를 접착제로 붙여 일체화시켜, 증강 또는 복구에 의하여 내구성 향상을 도모하는 공법이다.
콘크리트 구조물은 일반적으로 반영구적인 것으로 생각되어 왔다.
그러나 최근 구조물의 입지조건과 주변환경 등의 다양화에 의한 조기 열화가 일어나고 있는 현상이다. 그것은 균열 등에 의한 콘크리트의 중성화, 공기 또는 누수에 의한 철근부식, 경년열화에 의한 내력부족, 설계단계에서 예측할 수 없는 외력의 작용, 또는 준공 후에 일어나는 적재 하중의 변경 등 열화의 원인이 있다.
이 열화 보강에 대하여 탄소섬유공법에는 현장에서 탄소 섬유 쉬-트를 기존 구조물에 맞춰 쉬-트를 잘라서 음력방향으로 부착을 한다. 강도는 쉬-트를 부착하는 층에 의하여 결정된다. 이와 같이 현장시공이 가능한 것이 최대의 특징이다.

․ 특징
-고강도
고강도(1300이상 kg/cm), 인장강도(450이상kg/cm)를 유지 강판보강과 같은 효과가 있다.
-초경량
철물보강재의 25%로 매우 가벼워 구조물에 하중중량으로 인한 피로를 줄인다.
-내구성
물, 염, 산 또는 알카리등에 산화, 부식이 되지 않아 내구성이 대단히 우수한 쉬트이다.
-시공성
기존 대상물의 형상에 탄소섬유를 잘라서 상온경화용 에폭시수지로 접착한다.
-작업성
복잡한 형상도 부드럽게 대응할 수 있어 별도의 장비나 공구가 필요없이 작업이 가능하고 작업공간에 제약을 받지 않아 용이하다.

․ 원인
- 구조물의 휨내력 부족
- 구조물의 전단응력 부족
- 피로하중, 외부충격, 설계 또는 시공상의 내력 부족
- 재료 분리 현상에 의한 내력 부족과 크랙 발생 억제

․ 용도
- 건축 구조물의 슬라브, 기둥, 보, 건축물의 모서리 부분
- 교량 구조물의 교량 상판, 교량교각, 교량의 모서리 부분
- 기존 콘크리트 구조물의 내구성 및 인장력을 요구되는 부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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