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역할 발달이론] 아동기와 청소년기의 성역할학습 - 정신분석이론, 사회학습이론, 인지발달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1.18 / 2018.01.18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I. 정신분석학 이론
II. 사회학습 이론
III. 인지발달 이론
본문내용
I. 정신분석학 이론

정신분석학의 아버지인 Freud에 의하면, 아동은 두려움으로부터 벗어나려고 동성의 부모를 동일시한다고 한다. Freud는 이 두려움은 부모로부터의 애정 상실에 대한 두려움이나 보복에 대한 두려움 중 하나라고 보았다. 애정 상실에 대한 두려움은 소년과 소녀 모두로 하여금 그들의 동성인 부모를 동일시하려는 결과를 남는다.
Freud의 심리성적 발달의 단계 중 3단계인 남근기 동안의 여아와 남아는 서로 다른 경험을 하게 된다. 남아는 '오이디푸스 콤플렉스(Oedipus complex)'라고 불리는 경험을 하게 된다. 이것은 그리스 오이디푸스가 아버지를 살해하고 어머니와 결혼하게 된다는 신화로부터 나온 것으로, 이 콤플렉스를 해결하기 위한 수단으로 성역할 동일시가 이루어진다. 다시 말하면, 이성의 부모를 향한 근친상간적 성적 욕망이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는 것을 깨닫게 되고, 아버지가 자신을 거세할지도 모른다고 느끼는 거세불안을 없애기 위한 방법으로 아버지처럼 되려하거나 또는 아버지를 동일시한다.
참고문헌
여성학 : 행복한 시작 - 부산여성사회교육원 저, 신정, 2014
자원봉사 여가 및 취미생활 - 한국생애설계협회 저,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자원봉사관리론 - 최유미 저, 공동체, 2015
시민사회와 자원봉사 - 김동배 저, 학지사,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인복지] 생애주기 에대해서
  • 발달하기 시작한 시기를 말한다. 신경계의 발달신경계는 보조세포와 신경세포로 구성되어 있다. 보조세포는 신경이 죽거나 손상되었을 때 그것을 제거하거나 서로 분리시켜 뇌를 단단히 지탱하고 연결시켜주는 일종의 접착제의 역할을 한다. 신경세포는 뇌의 한 부분에서 다른 부분으로 혹은 신체의 한 부분에서 다른 부분으로 정보를 전달하는 기능을 한다. 보조세포는 임신 13주 경부터 발달하기 시작하여 생후 2년경까지 발달하고, 신경세포는

  • 사회화(젠더사회화), 생애과정(아동기,성인기,노년기), 고령화(연로함) 보고서
  • 사회학개론사회화, 생애과정, 고령화Ⅰ.서론 Ⅱ.본론1. 사회화1.1. 문화, 사회, 어린이사회화 1.1.1. 아동 발달 이론1.1.2. 장 피아제와 인지 발달단계1.1.3. 사회화 기관1.2. 젠더 사회화 1.2.1. 젠더 사회화의 개념1.2.2. 젠더 학습1.2.3. 젠더역할의 분석(이야기책과 텔레비전)1.2.4. 성차별과 무관하게 자녀 교육하기 어려움1.2.5. 사회학적 논쟁2 생애과정 2.1. 전 생애에 걸친 사회화 2.1.1. 아동기 2.1.2. 10대 청소년기2.1.3. 성인기 2.1.4. 노년기 3

  • [아동발달의 제 이론] 정신분석이론, 자아심리이론, 행동주의이론, 사회학습이론, 인지이론, 인본주의이론
  • 아동발달의 제 이론 아동발달의 정신분석이론, 자아심리이론, 행동주의이론, 사회학습이론, 인지이론, 인본주의이론목차Ⅰ. 서론Ⅱ. 본론1. 정신분석 이론1) 출생: 외상의 시작2) 구순기(0~1세)3) 항문기(1~3세)4) 남근기(3~5세)5) 잠재기(6~사춘기)6) 생식기(사춘기)2. 자아심리 이론1) 유아기(출생-1세): 신뢰감 대 불신감2) 아동 초기(2-3세): 자율 대 수치심3) 놀이기(4-6새): 주도성 대 죄의식4) 학령기(6-11세): 근면성 대 열등감5) 청소년기(11-15세): 자

  • [아동발달의 제 이론] 정신분석이론, 자아심리이론, 행동주의이론, 사회학습이론, 인지이론, 인본주의이론
  • 아동발달의 제 이론 아동발달의 정신분석이론, 자아심리이론, 행동주의이론, 사회학습이론, 인지이론, 인본주의이론목차Ⅰ. 서론Ⅱ. 본론1. 정신분석 이론1) 출생: 외상의 시작2) 구순기(0~1세)3) 항문기(1~3세)4) 남근기(3~5세)5) 잠재기(6~사춘기)6) 생식기(사춘기)2. 자아심리 이론1) 유아기(출생-1세): 신뢰감 대 불신감2) 아동 초기(2-3세): 자율 대 수치심3) 놀이기(4-6새): 주도성 대 죄의식4) 학령기(6-11세): 근면성 대 열등감5) 청소년기(11-15세): 자

  • 아동복지 대상자로서 아동의 특성
  • 인지발달이나 건강 상태 등에서 뒤쳐지는 경향이 있는데, 이는 청소년기의 학업성취도 부진으로 연결되며, 성인이 되었을 때 가난을 면하기 어려운 처지가 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어렸을 때 일반아동과 빈곤아동의 격차를 최소화하는 것이 빈곤을 막는 최선의 길이라는 취지가 헤드스타트 운동의 이론적 근거이다. 이는 모두가 함께 힘을 모아 빈곤층 아동의 복지(Welfare)와 교육(Education)의 핵심 영역에 대해 사회 모두(We)가 나서 빈곤층 아동의 삶의 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