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문제] 무너지는 공교육과 대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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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Ⅱ.본론
1. 무너지는 학교 현장의 실태
2. 교실(공교육) 붕괴의 원인
3. 사교육의 증가
4. 해결책
Ⅲ 결론
본문내용
1. 무너지는 학교 현장의 실태

1.1. 학교의 교육력 약화
공교육의 위기는 학생들의 수업에 대한 참여도와 학생들의 학교에 대한 마음가짐으로 알 수 있다. 수업차원에서 일반계 고등학생의 8.8%는 수업기피, 16.4%는 학습의욕상실,
18.5%는 수업이해곤란, 23.7%는 소극적으로 수업에 참여하는 것으로 나타나 학교의 수업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음을 보여준다. 학생들의 학교에 대한 마음가짐에서 13.6%는 학교를 포기하고 싶다고 응답하였고, 16.6%는 학교에 관심이 없으며, 34.6%는 열심히 하려고 하나 힘들다고 응답하여 학교에 대한 학생들의 부정적인 측면을 보여준다. 자료:이종재 외. 학교위기의 실상분석 및 공교육 내실화 방향과 과제. P.126.


1.2. 교사에 대한 불신
교사들은 전문성 함양을 위해서 열심히 노력하고 있다고 스스로 생각하고 있으나 학생과 부모의 경우 교사들이 열심히 노력하고 있다는데 동의하는 비율이 매우 적은 것으로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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