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가요감상문]대중가요 `고래사냥`의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5.03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중국 시경 모시서의 '관저'라는 암수 구별이 뚜렷한 새를 통해 부부유별이라는 그 시대의 전통 규범과 윤리의식을 교화하였으며. 이러한 방법에서는 특정한 사물이나 개념 이미지를 통해 주제를 부각시킨다. 그래서 이와 같은 방법으로 흔히 누구나 알고 있는 대중가요 '고래사냥'을 분석보았다.
목차
1. 중국 공자의 시론에 대한 개요
2. 대중가요
(1) 고래사냥 가사 전문
(2) 고래사냥의 창작시대 배경
(3) 고래사냥 분석
본문내용
1975년은 70년대 한국 청년문화의 극점이었습니다. 새로운 세대의 감수성은 좁은 캠퍼스를 뛰쳐 나와 한 나라의 문학적 헤게모니를 장악하였습니다. 최인호 소설, 이장호-김호선-하길중 영화, 그리고 셀 수도 없는 젊은 통기타 음악인들의 노래는 고도 성장의 그늘과 억업으로 탈출구를 찾으며 부글거리는 욕망을 적극적으로 반영하였습습니다.
그러나 그중 가장 강력한 파급력을 지녔던 노래에서는 이 비등점이 불행하게도 너무나 갑작스러운 파국을 맞이하였습니다. 75년 여름과 겨울 유신정권은 예술문화윤리위원래를 내세워 '대중가요 재심 원칙과 방향'이라는 가요 규제를 선포했습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언어학] 대중가요의 제목에서 나타나는 외래어(영어)의 사용 빈도
  • 대중가요의 제목에서 나타나는 외래어(영어)의 사용 빈도차 례Ⅰ. 서 론 .31. 연구의 필요성2. 연구 목적Ⅱ. 본 론 .51. 1990년대 대중가요 제목 5※ 1990년~1999년 대중가요 외래어 제목 분석2. 2000년대 대중가요 제목 7※ 2000년~2005년 대중가요 외래어 제목 분석3. 1990년대와 2000년대 대중가요 제목의 비교

  • [국어작문]시대별 유행가요와 그 시대와의 연관성
  • 1. 서론그 시대별로 흔히 유행하는 가요들이 있기 마련이다. 트로트, 발라드, 댄스, 테크노. 그런데 유행하는 가요들을 살펴보면 시대마다 유행가요의 장르와 특색이 있을 뿐만 아니라 그 시대적 상황과 연관되는 특징이 있다. 패션에도 그 시대상황이 반영되듯이 노래에도 시대상황이 반영되는 것이다. 여기서는 시대별 유행가요와 시대 상황과의 연관성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2. 본론각 시대별 대표 가요를 분석해보고 그 시대와 유

  • 대중가요에 나타난 이상적인 남성상 여성상
  • 대중문화』(서울: 전예원) 이러한 시각에서 보면, 대개 사람들이 향유하는 문화라고 하는 것들은 거의 모두가 대중문화 범주에 해당한다. 가 완전히 승리한 시대라고들 이야기한다.) 박애경(2000). 『가요, 어떻게 읽을 것인가』(서울: 책세상), p. 6. 가요(歌謠) 즉, 노래는 이러한 대중문화의 하위 유형중 하나일 뿐만 아니라 고래(古來)로부터 지금까지 존재해온 대표적인 향유문화라고 할 수 있다.) 최상진조윤동박정열(2001). 대중가요 가사분석

  • [대중문화론]대중문화의 검열제도 - 신문, 가요, 영화, 인터넷
  • 대중문화의 검열제도 - 신문, 가요, 영화, 인터넷I. 서론 i)검열제도란 무엇인가?검열제도는 한마디로 공권력이 언론, 출판, 예술 등의 표현 방법에 관하여 검사하는 제 도를 말한다. 일반적으로는 신문, 잡지, 서적, 방송, 영화, 연극 등 사회적인 커뮤니케이 션의 표현내용에 관한 검사를 말하는 것이나, 우편 등 개인적(信書)에 대해서도 실시될 수 있다. 검열의 대상이 되는 표현내용은 보통 사실에 관한 보도나 의견 또는 사상이 주가 되 는 것이지만,

  • [음악] 한국의 창작 음악 중 크로스오버 음악
  • - 목차 -Ⅰ. 서론Ⅱ. 크로스오버 음악의 정의Ⅲ. 크로스오버 음악의 발전과정Ⅳ. 크로스오버 음악과 퓨전 음악 비교Ⅴ. 한국의 창작 음악 중 크로스오버 음악⑴ 국악기와 서양악기의 크로스오버⑵ 대중가요를 중심으로 한 크로스오버 음악⑶ 드라마 주제곡을 중심으로 한 크로스오버 음악 Ⅵ. 다양한 책에서 본 크로스오버 음악「국악을 방송에 담다」「국악이 바뀌고 있다」「가치와 취향을 넘다」Ⅶ. 발표에서 사용할 곡들에 대한 해설Ⅷ.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