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단연구 & 횡단연구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7.01 / 2019.12.24
  • 50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종단연구 및 횡단연구의 개념
2. 횡단연구 논문소개
3. 종단연구 논문소개
- 경향성 연구
- 또래집단 연구
- 패널 연구
4. 연구에 대한 평가
본문내용
종단연구 및 횡단연구의 개념

경향성 연구(trend studies)
- 말 그대로 사회의 어떠한 경향을 분석하는 종단적 연구 방법
⇒ 종단적 연구 방법이지만, 긴 시차를 포함하지 않음

예 1) 학생들의 인생관, 가치관 변화에 대해
시차를 두고 분석하는 방법

예 2) 아파트 전세자의 동향, 토지매매 경향,
인구센서스에서 키와 몸무게의 변화,
기호음식의 변화에 관한 조사들

계절별 길어도 1년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발달연구의 접근법(종단적 연구, 횡단적 연구, 계열적 연구)
  • 연구대상자가 성장함에 따라 검사문항도 달라져야 하고, 대상에 따라 다른 검사도구를 제작 ․ 사용한다는 데 어려움과 신뢰성의 문제가 제기될 수 있다. 따라서 종단적 연구결과를 분석할 경우에는 연구 초기와 후기에 사용된 측정도구의 변화를 고려해야 한다. 또 연구대상으로 삼은 연령집단의 특성이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크게 달라질 수 있으므로 연구결과의 해석에도 유의해야 한다.II. 횡단적 연구연령에 따른 변화를 시간 간격을 두고 살펴보

  • 유아교육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관찰 방법(관찰법의 개념, 관찰의 종류 및 다양한 방법 소개)
  • 유아의 행동 및 발달에 대한 통합적인 이해를 도모하기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는 것에 소홀해서는 안 될 것이다.참고자료류진희, 유아교사를 위한 교육실습과 교육활동, 양서원, 2003김종원, 유아교육평가의 이해, 양서원, 2000이희경, 유아교육의 이해, 동문사, 2004최일선 외, 유아교육 평가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2010울산유아교육, http://kids.use.go.kr최미숙 외, 유아교사가 인식하는 유아교육평가에 대한 연구,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2009

  • [교육연구]교육연구의 특징,유형, 교육연구의 목표,필요성, 교육연구의 현실,실험적연구, 교육연구의 문헌고찰, 교육연구의 접근방법,제언
  • 연구의 필요성Ⅵ. 교육연구의 현실Ⅶ. 교육연구의 실험적연구1. 실험적 연구의 의의2. 변인3. 실험군과 통제군Ⅷ. 교육연구의 문헌고찰1. 연구 문제의 구체화2. 문제 해결을 위한 새로운 접근 방법을 획득3. 연구에 대한 시사점 모색4. 연구 방법론에 대한 지식 획득5. 연구의 가능성 평가6. 연구의 주제, 방향 명료화7. 연구의 이론적 기초와 가설 설정의 근거 확보8. 연구의 비교 가능Ⅸ. 교육연구의 접근방법1. 종단적 접근방법과 횡단적 접근방

  • 사회복지조사의 형태와 절차(조사연구의 과정과 유형)
  • 연구의 과정1. 문제설정 단계2. 연구조사 설계단계3. 자료수집 단계4. 자료의 처리 및 분석단계5. 해석 단계6. 보고서 작성II. 조사연구의 유형1. 조사연구 목적에 따른 분류1) 탐색적 조사 : 예비조사2) 기술적 조사3) 설명적 조사2. 조사연구 용도에 따른 분류1) 순수조사 / 기초조사2) 응용조사3) 평가조사III. 대상범위에 따른 조사1. 전수조사2. 표본조사3. 단일대상조사IV. 시간적 차원에 따른 분류1. 횡단조사2. 종단조사3. 유사종단조사V. 자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의 평가(논쟁, 쟁점, 비판)
  • 연구가 Kohlberg의 연구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 있으나 이에 못지않게 Kohlberg이론의 평가에서 여러 가지 비판도 제기되었다. 그 중의 하나가 Kohlberg의 이론이 특정 집단에 편견을 갖고 있다는 것이다.많은 문화에서 아동과 청소년들은 Kohlberg의 단계에서 순서대로 3~4단계까지 발달한다는 것이 밝혀져 왔지만, 어떤 사회에서는 후인습적 도덕성을 찾아볼 수 없다. 비판가들은 Kohlberg의 후인습적 도덕단계들은 서구의 이상적인 정의를 반영한다고 지적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