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영화] 드라마 및 영화 속 조연의 종류와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22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자세하게
⑴ 주연을 보조하는 역할로써의 조연
① 스토리 전개에 도움을 주는 역할
② 주인공을 도와 사건을 해결하는 역할
③ 극의 전개에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고 극의 분위기를 전환하는 역할

(2) 주인공의 목적 달성을 반대하는 적대적 인물로서의 조연
① 주인공과 적대적인 악역 역할을 하는 조연
② 주인공에게 장애물이 되는 조연 역할

(3) 주연과는 다른 이야기를 풀어나가며 주연이 처한 상황을 두드러지게 보여주는 조연

(4) 고정관념화 된 조연들


III. 나가며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시청자나 관객의 시선을 사로잡아 작품의 성공을 가져오는 조연이 작품의 성공과 흥행을 좌우하는 시대가 되고 있다. 최근 영화나 드라마에서 자신만의 독특한 연기색깔과 연기력으로 작품의 완성도를 높이며 스타덤에 오르는 조연의 스타화 현상이 가속되고 있는 것이다.

드라마나 영화에서 조연의 역할은 주연에 못지 않다. 주연의 주도적인 흐름으로 야기될 수 있는 단순한 스토리 전개와 단선적인 극적 구도에서 탈피, 극의 다양한 내용과 성격, 극적 흥미를 제공할 수 있는 것이 조연의 몫인 것이다. 또한 최근 대중이 선호하는 이미지로 인기를 끈 상당수 젊은 스타들의 연기력 부재를 조연들의 노련한 연기력으로 보완해 드라마나 영화의 완성도를 놓이고 있다.

최근 들어 조연이 주목을 받게되는 배경으로는 크게 세 가지를 생각 해 볼 수 있다.
첫째는 ‘사회의 변화’를 들 수 있다. 전문가들은 사회․경제적 상황의 변화에 따라 시청자나 관객의 심리와 인식도 바뀌었다고 말한다. 보통 사람은 권위주의 시대나 경제적으로 궁핍한 시대에서는 권력과 부와 지식 등 모든 조건을 갖춘 완벽한 주연을 통해 ‘대리만족’을 느낀다. 반면 민주화되고 여유로운 사회에 접어들면 실수도 하고 인간적 약점도 지닌 캐릭터에 동질감을 느끼며 환호한다. 보다 인간적이고 사람냄새 나며 나와 비슷하다는 동일시의 감정을 강하게 풍길 수 있는 조연들에게 눈길이 더 가는 것이다.
‘달라진 삶의 가치관’도 그 중요한 배경으로 들 수 있다. 20대 전후는 좋은 학벌에 사회가 인정해 주는 직업만을 최우선으로 추구하기보다는, 자신이 좋아하는 일에 종사하면서 자신만의 길을 가고자 하는 경향이 많다. 문화평론가 이성욱씨는 “이제는 하나의 이념이나 가치, 영웅적 인물이 사회의 버팀목 역할을 할 수 없는 시대다. 중요한 건 개성이다. 따라서 드라마나 영화에서 보편적 가치의 구현인 주연보다 개성이 쉽게 드러나는 조연이 요즘 시청자의 취향과 기호에 맞는다”고 분석한다.
마지막으로 ‘조연들의 뛰어난 연기력’을 그 배경으로 들 수 있다. 하루가 다르게 변하는 관객이나 시청자의 기호는 까다롭다. 그 얼굴, 그 이미지에 식상한지 오래다. 때문에 이미지에 기대어 연기자의 가장 중요한 자질이라 할 수 있는 연기력이 없는 스타 연기자의 범람에 대한 시청자의 반발심이 곧 조연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지게 된 것이다. 이러한 상황 속에 이미지만 내 세운 광고에서 눈에 띄어 주연으로 하루아침에 발탁되는 연기자에 비해 조연으로 성공한 연기자는 상당수가 연극무대나 학교에서 탄탄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언어] 드라마 언어의 특성
  • 드라마가 다른 연극예술과 다른 가장 큰 요소는 친근성과 동시성 및 제한성 등의 세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2.TV드라마의 장르별 구분과 특징1)TV드라마의 장르별 구분(1)시간과 요일에 따른 드라마 종류시간별8시 30분 일일 연속극, 9시 일일 연속극아침 드라마, 심야 드라마 10분 쇼요일별월요사극, 화요무대, 수목드라마, 화요연속극금요극장, 수요무대, 주중연속극, 주말연속극토요무대, 일요사극, 일요무대, 일요추리극장(2)형식과 소재에 따

  • [미디어 경제학] 기업화 및 사업 다각화를 위한 국내 연예 매니지먼트 산업 분석(SCP, 마이클 포터 5 FORCES, 3V 분석 모형)
  • 및 연예인에 대한 한국 청소년들의 일관적인 지지는 고위험 및 불안정성이라는 연예 매니지먼트 산업의 특성에도 불구하고 연예 매니지먼트 산업의 확장을 야기했다. 그러나 국내 연예 매니지먼트 산업은 아직 연예인, 연예기획사 및 제작사 등이 모두 병합되어 있으며 서로 간의 역할이 확실히 명확하게 정립되어 있지 않으며 한국 표준 산업 분류에 공식적인 산업으로 명시되어 있지 않다. 연예 매니지먼트 산업이 앞으로 지속적이며 장기적으로 성

  • [뉴미디어 컨텐츠론] 고전을 통한 콘텐츠 개발 -`춘향전`을 활용한 콘텐츠 창작
  • 연극, 뮤지컬 등으로 활용성도 높을 것이다. 춘향전의 유래가 판소리인 점을 감안한다면 충분히 가능한 방향이다. 그리고 현재 방영 중인 황진이나 주몽과 같이 드라마로서의 가능성도 충분하다. 보통 16부작으로 만들어지는 드라마에는 영화보다 비교적 긴 스토리가 필요하고 그만큼 많은 긴장 상황이 필요할 것이다. 위의 시놉시스에서 대략 찾을 수 있는 긴장상황(춘향 태어날 때 월매와 성참판의 갈등, 춘향의 성장과정, 변학도와의 갈등 및 사랑 등)

  • 여가활동으로서 공연관람
  • 연극의 대중화가 힘든 이유1-2) 대구에서 연극 즐기기2) 뮤지컬2-1) 뮤지컬의 종류2-2) 뮤지컬과 오페라의 차이점2-3) 대구에서 뮤지컬 즐기기3) 콘서트3-1) 콘서트의 종류3-2) 대구에서 콘서트 즐기기Ⅲ결론1) 공연관람 활성화 방안1-1) 연극의 활성화 방안1-2) 뮤지컬의 활성화 방안1-3) 콘서트의 활성화 방안Ⅰ서론1) 공연관람 선정동기여가활동이 다양화 되면서 다양한 분야에서 사람들이 여가활동을 즐기고 있다. 극장에서의 영화 관람은 대중화

  • [현대연극] 표현주의연극 연구
  • 속해서 그는 세밀히 관찰된 등장인물들을 그려 갔고, 사실주의 맥락에서 새롭고도 매우 미국적인 대사를 추구해 갔다. 그러면서도 그는 스트린트베리를 연극에 있 어 현대성의 선구자로 오늘날 우리 삶의 드라마를 구성하고 있는 특수한 영적 갈등을 무 대 위에 옮긴 위대한 해석자로 생각했다.초기 독일의 표현주의 연극은 반항적인 무의식을 표현하려는 의도를 갖고 있었다. 그 후 표현주의 연극의 테크닉은 오닐을 비롯한 몇몇 미국의 극작가를 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