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기 인지발달] 전조작적 사고의 발달(전개념적 사고, 직관적 사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9.01 / 2017.09.01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심혈을 기울여쓴 레포트자료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전조작적 사고의 발달

I. 전개념적 사고
1. 상징적 사고
1) 상상놀이
2) 상징화
(1) 우연적 사실성 단계(2~3세)
(2) 불확실한 사실성 단계(3~4세)
(3) 지적 사실성 단계(5~7세)
(4) 시각적 사실성 단계(8~9세)
2. 자기중심적 사고
1) 자기중심적 공간조망
2) 자기중심적 언어
3. 물활론적 사고

II. 직관적 사고
1. 보존개념
2. 유목포함
3. 서열화

* 참고문헌
본문내용
전조작적 사고의 발달

유아기는 Piaget의 인지발달 단계의 전조작기(preoperational period)에 해당하는 시기이다. 이 단계는 논리적 조작기로 넘어가는 과도기적인 특성을 나타내기 때문에 전조작기라고 부른다.
Piaget는 전조작기의 인지적 특징을 전개념적 사고(preconceptual thinking, 2-4세)와 직관적 사고(intuitive thinking, 4-7세)로 구별하였다. 전개념적 사고 단계에서는 내재적으로 형성된 표상을 여러 형태의 상징 혹은 기호로 표현하는 상징적 기능(symbolic function)이 발달한다. 직관적 사고단계에서는 여러 가지 개념들이 발달한다. 그러나 아직 유아의 정신적 조작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유아는 불완전하고 부정확하여 비효율적인 방식으로 논리적 문제에 접근한다. 즉 유아는 자신에게 보이는 대로만 사고할 수 있는 이 시기 특유의 직관적 사고의 한계가 있다.

I. 전개념적 사고

유아기는 상징을 사용하는 능력이 급격히 증가하여 인지발달에 상당한 진전을 이룬다. 그러나 아직 정신적 조작능력이 제한적이어서 상징을 내면화시키는 과정에서 성숙한 개념을 발달시키지 못한다. 전개념적 사고의 특징은 상징적 사고, 자기중심적 사고, 물활론적 사고 등으로 설명할 수 있다.

1) 상징적 사고

전조작기의 가장 중요한 인지적 성취는 상징적 사고의 발달이라고 할 수 있다. 전조작기 유아는 더 이상 직접 보고 듣고 만지지 않아도 자신이 내적으로 형성하고 있는 표상을 여러 형태로 표현할 수 있다. 어린이는 2세경부터 상징을 사용하기 시작하며, 유아기 동안 상징적 사고 능력은 현저히 발달된다. 이 시기 어린이의 상징적 사고는 상상놀이와 그림 등을 통하여 가장 잘 표현되고 있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발달 A형] 유아기의 인지 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적절한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또한 유아기의 사회정서 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적절한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방통대 생활과학과 4학년 유아발달 A형 유아기의 인지 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적절한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또한 유아기의 사회정서 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적절한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아동발달의 개념2. 유아기 발달1) 신체 및 운동 발달2) 사회정서 발달3) 인지 및 언어 발달3. 유아기 인지 발달의 특성과 적절한 사례1) 유아기 사고의 특성과 사례(1) 전개념적 사고기(2) 직관적 사고기(3) 유아기 사고의 최근

  • 유아기 지적발달(유아기의 언어발달, 지각발달, 전조작적 사고, 자기중심적 사고, 호기심과 흥미)
  • 유아기 지적발달유아기 지적발달(유아기의 언어발달, 지각발달, 전조작적 사고, 자기중심적 사고, 호기심과 흥미)CONTENT유아기 지적발달I. 언어발달II. 지각의 발달과 미분화성III. 전조작적 사고1. 전개념적 사고2. 직관적 사고IV. 자기중심적 사고와 유아의 세계관1. 물활론2. 실재론3. 인공론V. 호기심과 흥미VI. 지적발달의 조건* 참고문헌유아기 지적발달I. 언어발달유아기앤 1어문에서 2어문으로, 다시 3어문에서 다어문으로 등 차츰 장문으

  • 피아제의 전조작기(전개념적 사고기, 직관적 사고기)
  • 사고는 유아기 초기의 가장 현저한 특성인데 4-5세가 되면 감소하기 시작한다.물활론적 사고는 몇 개의 단계를 거쳐 발달되는데, 처음에는 사람에게 영향을 주는 모든 사물은 살아있다고 생각하다가, 움직이는 것은 살아있고 움직이지 않는 것은 죽었다고 생각한다. 그 다음 단계에는 움직이는 것 가운데서도 스스로 움직이는 것은 살아있다고 생각하다가 생물학적 생명관에 근거하여 생물과 무생물의 개념을 파악하게 된다.II. 직관적 사고기Piaget는 4

  • 발달 유아기 레포트
  • 전조작적 사고의 발달유아기는 Piaget의 인지발달 단계의 전조작기(preoperational period)에 해당하는 시기이다. Piaget는 전조작기의 인지적 특징을 전개념적 사고(preconceptual thinking, 2~4세)와 직관적 사고(intuitive thinking, 4~7세)로 구별하였다. 전개념적 사고단계에서는 내재적으로 형성된 표상을 여러 형태의 상징이나 기호로 표현하는 상징적 기능(symbolic function)이 발달한다. 직관적 사고 단계에서는 여러 개념이 발달하나, 아직도 불완전하고 부정확하여 비효

  • [사회학]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영, 유아기 발달과 아동학대
  • 발달은 신체적 안정성이 발달하고, 걷기와 뛰기 등을 통하여 이동능력이 발달되며, 여러 가지 사물을 접하면서 각각의 특성에 따라 다양한 조절방법을 배우게 됨으로써 조작적 능력이 발달하게 되는 것이 특징이다.2)심리적 발달(1) 인지발달Piaget은 만 4~7세까지를 전조작적 사고단게 중에서 직관적 사고단계라고 하였다. 불완전한 분류능력, 전도추리, 중심화 경향, 불가역성 자기중심성이 특징적이다.(2) 도덕성 발달가족과 사회의 도덕적 규칙을 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