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상담] 진로상담의 개념과 목표 및 필요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9.01 / 2017.09.01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심혈을 기울여쓴 레포트자료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진로상담의 개념 및 목표

I. 진로상담의 개념
1. 진로
2. 직업
3. 진로발달
4. 진로교육
5. 진로지도
6. 진로상담

II. 진로상담의 필요성 및 목표
1. 진로상담의 필요성
1) 개인적 측면
2) 국가, 사회적 측면
2. 진로상담의 목표

* 참고문헌
본문내용
진로상담의 개념 및 목표

진로상담은 Davis가 1898년부터 1907년까지 디트로이트의 센트럴 고등학교에서 11학년 학생들을 위한 상담자로 봉사하였고, 주된 봉사는 교육상담 및 직업 상담으로, 이 학교의 교장이 된 후 모든 7학년들에게 영어 수업에 대한 직업흥미에 관해 주간보고서를 작성하였던 것이 초기 진로상담 프로그램이었다. 1905년에 Parsons는 이주민과 직 업을 구하는 젊은이들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할 목적으로 시민서비스센터를 설립한 결실로 인하여 1908년 1월 보스턴 직업국이 생겨났다(Parsons, 1909).
우리나라는 1970년대 경제발전과 농경사회에서 도시산업사회로 변천되면서 산업인력의 수급을 위한 직업교육이 강화됨으로써 진로교육의 필요성도 높아지게 되었다. 1981년 이정근의 "진로지도와 진로상담"이라는 책이 출간되어 우리나라 처음으로 진로지도와 진로상담에 관한 체계적 개관을 소개하고, 1990년대에는 진로지도 및 진로상담에 관한 활동이 더욱 발전하게 되었다. 1993년에 김충기를 중심으로 한국진로교육학회가 창설되고, 1995년에는 진로판단 권고제에 관한 특집호를 발간하였다. 그리고 1995년 이현림은 한국진로상담학회가 창설되어 진로상담 전문학술지와 진로상담 자격증을 수여하고 있는데, 이는 중등학교 중심의 진로교육의 한계를 벗어나서 보다 체계적이며 전문적인 진로상담의 학문적 접근을 시도하였다(안창규, 1996; 김영봉 외, 2011).

I. 진로상담의 개념

진로(career)의 어원은 '수레가 다니는 길을 따라간다(to roll alomg on wheels)'는 뜻을 가진 'cairo'에서 유래된 것이다. 진로는 여러 가지 의미로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는데, 사전에서는 '한 개인의 생애의 전 과정'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즉, 진로란 생애 ․ 경력 ․ 직업 등으로 해석되지만, 일반적으로 개인의 장래 ․ 미래에 대한 전망 등으로 인식된다. 또한 진로란 생애 직업 발달과 그 과정내용을 가리키는 포괄적인 용어이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진로교육] 청소년 진로문제
  • < 교육사회 >청소년 문제 연구- 청소년 진로문제 -♣ 목차 ♣♣ 들어가는말 ♣♣ 청소년 ♣♣ 진로교육 ♣1. 진로교육의 개념2.진로교육의 필요성 - 개인, 국가, 학부모3. 진로교육의 문제점 - 가정, 학교, 학생4. 진로교육의 목표 및 원리♣ 청소년 진로 문제의 해결 ♣1. 진로교육모형2. 진로상담부3. 진로지도 프로그램4. 컴퓨터의 활용5. 학교, 가정, 국가, 기업에서 할 일♣ 느낀점 및 결론 ♣♣ 참고자료 ♣♣ 들어가는 말 ♣나는 이번 과제

  • 청소년 진로탐색 프로그램
  • 청소년지도방법론< 목 차 >1. 진로의 정의- 진로상담의 정의- 진로상담의 목적2. 진로 관점에서 청소년 이해3. 진로 상담의 필요성- 청소년들이 불합리한 진로결정을 하도록 하는 원인4. 이론적 근거- Ginzberg의 생애발달이론- Super의 생애발달이론- Tuckman의 진로개발 교육이론5. 프로그램 소개- 프로그램 목적 및 목표- 프로그램 대상- 프로그램 장소- 프로그램 기간- 프로그램 홍보6. 프로그램 실시구조7. 진행단계8. 구체적

  • [인간심리] 사이버 진로상담
  • -목 차-Ⅰ. 서 론1. 연구목적2. 진로상담의 정의3. 진로상담의 필요성4. 진로상담 이론Ⅱ. 본 론 1. 사이버상담의 정의2. 사이버상담의 특징1) 사이버상담의 특징2) 사이버상담의 방법3. 진로문제에 따른 사이버상담 방법1) 진로정보 부족2) 자신에 대한 이해부족3) 진로의사 결정의 어려움4) 부모와의 갈등4. 진로관련 사이트 분석Ⅲ. 결 론Ⅳ. 참고문헌 및 사이트Ⅰ. 서 론1. 연구목적 한 개인이 자신의 진로를 바르게 선택한다는 것은 그 개인이

  • [미래사회와 교육] 미래를 위한 청소년 진로정보교육의 중요성과 방안에 대해
  • 필요성 ① 자녀에게 일생을 행복하고 보람 있게 살아갈 수 있는 방법을 가르쳐 주기 위해② 자녀의 능력을 과대 평가하지 않고 심리적 특성, 흥미, 능력, 적성, 신체적 조건 등에 대하여 객관적이고 정확한 이해를 가지기 위하여3. 진로교육의 목표 및 원리1) 진로 교육의 일반적 목표 ① 자신의 적성, 흥미, 인성, 능력 등을 정확히 이해한다. ② 경제사회 구조의 측면에서 일과 직업의 세계를 이해한다. ③ 자신에게 적합한 진로 계획을 수립하고,

  • 2020년 1학기 직업진로설계 기말시험 과제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