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 성교육(영아기, 유아기, 아동기의 성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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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아동 성교육

I. 아동의 성교육에 있어서 바람직한 부모의 태도

II. 성교육의 실제
1. 영아기의 성교육(0~1세) 2. 유아기의 성교육(2~6세)
3. 아동기의 성교육(7~12세)

* 참고문헌
본문내용
아동 성교육

부모는 자신이 원하든 원치 않든 간에 자녀의 성교육을 담당해야 한다. 문제는인 책임을 어떻게 하면 잘 수행하느냐에 있다. 더욱이 부모들 자신이 성에 대한 개방 정도에서 사람에 따라 차이가 나기 때문에 성에 대해서 아동에게 어디까지 설명해야 할지 망설이게 된다. 그러나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거짓말을 해서는 안 되며, 자연스럽게 사실적으로 어린이의 연령에 맞추어 설명해 주어야 공연한 궁금증이나 두려움에 시달리지 않게 된다.
아동의 성발달은 출생 순간부터 시작된다고 볼 수 있다. 부모는 갓난아기를 안고 있을 때 온화한 음성으로 또는 부드럽게 안아줌으로써 사랑을 표현한다. 이러한 방법으로 돌보아지고 사랑을 받은 유아는 후에 성장하였을 때 따뜻하고 사랑을 주고 받을 수 있는 사람이 되는 데 필요한 성격특성을 발달시키기 시작한다. 흔히 이러한 애정표현이 이성을 상대로 행해지므로 부모가 갓난아기에게 보여주었던 방법은 성교육 과정이 될 수 있다.
어떤 가족의 경우에는 가족들 간에 서로 좀처럼 부드러운 신체적 접촉을 하지 않는데 이와 같은 가족 속에서 자란 아동 또한 후에 신체를 통한 애정표현을 하기 어려울지 모른다.
보통 성교육은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생물학적, 도덕적, 영적인 모든 측면에서의 성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뜻한다(Gordon & Wollin, 1983). 부모가 아동의 성교육을 주로 담당해야 함은 많은 사람들이 인정하지만, 부모가 이 역할을 충족시키기 위해서 의식적으로 노력할 때조차도 부모 혼자서 아동의 성교육을 담당한다고는 볼 수 없다. 아동은 성장함에 따라 학교와 종교단체에서도 성에 대한 정보와 지식을 얻을 수 있으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정에서 부모의 성교육은 중요하다. 그러나 많은 아동은 대중매체(라디오, TV, 신문, 잡지, 영화 등)로부터 정보를 얻으며, 때로는 친구와 다른 사람에게서 많은 정보를 얻기도 하며 때때로 그릇된 정보를 접할 수 있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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