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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역사 과목에 취약한 편이다. 특히 세계사는 수많은 나라의 역사를 다루고 있는 만큼, 수박 겉핥기식으로 공부한다고 해도 각 국가의 개략적인 흐름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엄청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그래서 번번이 세계사 공부는 난공불락처럼 넘지 못할 벽 같은 느낌이었다. 이런 의미에서 보자면 이 책을 만나게 된 것은 정말 큰 행운이라고 생각한다.
유난스럽게 행운이라고 표현한 것은, 단순히 쉽고 재미있게 세계사를 배울 수 있다는 의미를 넘어, 역사는 수학과 달리 정답이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역사를 바라보는 사람의 관점이나 해석에 따라 다양하게 이해될 수 있다는 사실을 배울 수 있었던 까닭이다. 즉, 역사 공부란 주요 사건이나 인물을 외우는 무미건조한 작업 과정이 아니라, 세계를 이해하고 우리를 되돌아보면서 미래를 준비하는 창의적인 과정이라는 것이다.
세계사 편력(J. 네루)’, ‘거꾸로 읽는 세계사(유시민)’ 등을 통해 민주주의 핵심인 자유와 평등의 의미가 근대 시민 혁명 이후 역사적으로 어떠한 과정을 거쳐 오늘에 이르게 되었는지에 대해 폭넓게 이해하였고, 일상생활 속에서 이를 어떻게 실천하고 발전시켜 나갈 것인지에 대해 깊이 있게 토론함.2. (1학기) 사회 현상에 대한 관심이 많은 학생으로 균형적 시각을 지니고 있음. ‘생각의 탄생 - 다빈치에서 파인먼까지 창조성을 빛낸 사람들의 13가
세계사 지식향연우리는 세계를 잘 모른다. 아니 관심이 부재하다. 그러니 세상을 큰 틀에서 바라보는 안목이 부족할 수밖에 없다. 좁은 한반도에 갇혀 사고하는 습관으로 길들여진 지 오래다. 그나마 우리 역사에 대해서도 관심이 줄어들면서 세계뿐 아니라 우리 자신조차 제대로 바라보지 못한다. 이는 역사를 모르는 개인 혹은 민족의 슬픔이자 비극이다. 지금은 글로벌 시대다. 어느 국가도 홀로 떨어져 생존하기 어렵다. 서로 얽히고설켜 있기에 세
말하지 않는 세계사저자 최성락은 동양미래대학 경영학부 교수로서 역사 전공자가 아님에도 역사 서적을 썼다는 것이 흥미롭다. 학창시절부터 역사에 관심을 가지고 있었기에 가능한 일로 보인다. 비록 역사학자는 아니지만 여느 전문 학자들만큼이나 역사에 대해 진지하고 그 깊이와 넓이 또한 만만치 않아 보인다. 오히려 역사학자들이 보지 못하는 안목을 가졌다는 점에서, 비전공자의 역사서가 더 재미있을 수도 있을 것이다. 먼저 목차를 살펴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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