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료전지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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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연료전지의 역사
2. 연료전지의 정의
3. 연료전지의 원리
4. 연료전지의 종류 및 특성
5. 참고문헌
본문내용
연료전지란 ???


수소와 산소가 가진 화학적 에너지를
직접 전기 에너지로
변환시키는 전기화학적 장치로서
수소와 산소를 양극과 음극에
공급하여 연속적으로 전기를 생산하는
새로운 발전 기술


종 류 고온형 연료전지 저온형 연료전지
용융탄산염
연료전지
(MCFC)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SOFC) 인산형
연료전지
(PAFC) 고분자
전해질연료전지
(PEMFC) 알칼리
연료전지
(AFC) 직접메탄올
연료전지
(DMFC)
전해질 용융탄산염
(Li2CO3-K2CO3) 고체산화물 인 산
(H3PO4) 이온(H+)
전도성
고분자막 알칼리 Polymer
Membrane
작동온도 약650℃ 약1000 약200 약80 약80-100 약25-150
주연료 천연가스
석탄가스 천연가스
석탄가스 천연가스
메탄올 수소
메탄올 수 소 수소
메탄올
기술수준 개발단계 개발단계 상용화단계 개발 및 실증단계 사용중 개발 및 실증단계
사용분야 대용량화력발전소 대용량화력발전소대체용 소규모발전소
(병원,호텔,버스) 휴대용발전기
교통수단,
우주선 군사용 우주선 특수용도 소형 전원
자동차


물관리 시스템은 해결되지 못한 이유
첫 번째 PEMFC의 전해질이 수소이온(proton) 전도성을 유지하기 위해
약간의 물을 머금고 있어야 한다는 점
두 번째 물이 액상(liquid phase) 이기 때문에 제거하는데 어렵다는 점

용융탄산염연료전지의 응용

현장 설치형 및 분산 배치형 발전으로부터 기존 대형 발전
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적용

외부 개질형 연료전지는 주로 대형 발전소를 목표로 현재
개발이 진행

내부 개질형 연료전지는 소규모의 열 병합 발전을 주 목표
로 개발

참고문헌
전기자동차 핸드북 - 대광서림
http://www.h2energy.re.kr/sub03/sub03.htm
http://www.etis.net/analysis/23/23-04.pdf
http://www.h2energy.re.kr/data(pdf)/6.doc
http://www.h2energy.re.kr/data(pdf)/2-9.pdf
http://www.hyundai-motor.com
http://kari.hmc.co.kr/Public/Default.aspx
http://www.h2.re.kr/index.htm
http://www.energy.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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