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항공공학실험] 속도실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7 / 2019.12.24
  • 4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velocity field 데이터를 Time-averaging하여 이를 vector표시로 plot하라.
1.1. Time-averaging of velocity field
1.2. 순간 속도장
2. 1번에서 구한 속도장으로 Mean recirculation region(Wake bubble)의 길이를 구하라.
2.1. Wake bubble의 의미
2.2. Wake Bubble Length 구하기
3. Re를 계산하라.(D=5mm, T=293K)
3.1. The Reynolds Number의 정의
3.2. 레이놀즈의 닮음법칙
3.3. Free stream velocity의 선정
3.4. 실험에서의 Reynolds Number
4. Time-averaging된 velocity field의 데이터를 이용해 vorticity field를 구하여 contour 형식으로 plot하고, 이 결과를 순간 속도장의 vorticity field와 비교 토의하라.
4.1. Time-averaged vorticity field
4.2. 순간 속도장의 vorticity field
5. Time-averaging된 velocity field의 데이터를 이용해 streamline을 구하여 plot하고, 이 결과를 순간 속도장의 streamline과 비교 토의하라.
5.1. Time-averaging된 streamline
5.2. 순간 속도장의 streamline
5.3. Time-averaging된 streamline과 순간 속도장의 streamline 비교
6. 3번에서 구한 Re의 값으로 이 유동이 Laminar인지 Turbulent인지 판별하고, 4번,5번에서 구한 데이터와 다른 논문에서 제시하는 데이터를 비교 토의하라.
6.1. 3번에서 구한 Re의 값을 이용한 유동 판별
6.2. 데이터와 다른 논문에서 제시하는 데이터를 비교
6.2.1 Vorticity Field의 비교
6.2.2 속도장의 비교
7. 실험소감
8. Reference
9. Attatchment
9.1. [code 1] Time-Averaging Vector Plot CODE
9.2. [code 2] Mean recirculation region Length CODE
9.3. [code 3]
9.3.1 [code 3-1] 평균 속도장의 vorticity field
9.3.2 [code 3-2] Vorticity sum을 통한 주기성 도출 및 fft 변환
9.3.3 [code 3-3] 순간 속도장의 vorticity field
9.4. [code 4]
9.4.1 [code 4-1] 평균 streamline 그래프 도출
9.4.2 [code 4-2] 순간 streamline 그래프 도출
본문내용
2. 1번에서 구한 속도장으로 Mean recirculation region(Wake bubble)의 길이를 구하라. (Grid보다 작은 값은 Interpolation을 해야 함.) 그리고 이 값의 의미를 설명하라.

2.1 Wake bubble의 의미
유체가 실린더 표면을 흐를 때 압력차이의 효과가 shear stress에 의한 효과보다 비교적 크게 작용하기 때문에, 실린더 전방부에서는 정상적으로 흐름이 일어난다. 하지만 실린더의 중반을 지나면서 back pressure의 영향이 존재하게 되고, 따라서 유체의 흐름이 방해받게 된다. 조금 더 자세히 기술하자면, 실린더를 따라 흐르던 유체입자는 shear stress에 의하여 에너지를 잃어버림과 동시에 보다 마찰이 적은 방향으로 흐르기 위해서 실린더 면을 떠나게 되는 것이다. 이처럼 물체의 표면으로부터 유체 입자가 떨어져 나가는 현상을 separation이라 하는데, separation이 일어나는 점 이후의 실린더 면 근처 에서는 실린더 표면 쪽에서 받던 shear stress와 압력 차이에 의해서 shear layer의 vortex가 생기게 된다. 이 때 vortex에 의해 유동은 안쪽으로 회전하며 기존의 유동 진행방향과는 반대 방향의 속도 성분을 가지는 역류를 발생시키는데, 이 역류를 wake라고 한다. 그리고 이러한 유동이 존재하는 구간을 Mean recirculation region라고 한다. 이를 아래의 그림1.1 S. BALACHANDAR, R. MITTAL and F. M. NAJJAR, Properties of the mean recirculation region in the wakes of two-dimensional bluff bodies
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그림 1.1] Wake Bubble의 개형
[그림 1.] Reynold Number에 따른 Flow Pattern

또한 그림1.2 John D. Anderson, Fundamenal of Aerodynamics, 4th ed., McGrawHill
는 레이놀즈수의 변화에 따른 Flow pattern을 보여주고 있다. Re값에 따라서 Vortex의 Shedding이 달라지는 양상을 볼 수 있는데, 처음에는 끝 부분에 작은 와류가 생성될 뿐이지만, 레이놀즈수가 증가함에 따라 와류가 성장하여 물체로부터 떨어지며, 흐름에 영향을 미치게 됨을 알 수 있다.
이런 Wake bubble 현상은 실생활에서도 관찰할 수 있다. 야구공이나 골프공의 움직임에 의한 bubble 형성은 속력과 비거리의 감소를 야기하므로 이를 해결하기 위해 실밥과 움푹들어간 표면을 이용한다. 또한 항공기의 후류에서 나타나는 recirculation은 bubble을 이용해 항공기를 이륙하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그리고 위의 flow pattern으로 부터도 확인할 수 있듯, 회전 방향이 다른 두 vortex는 상하로 번갈아가며, 주기성을 갖고 발생하게 된다. 만일 어떤 물체의 고유 진동수와 이 vortex의 진동수가 일치하게 되면, 공진 현상이 발생하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mean recirculation region에 대해 조사하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계항공공학실험] 속도실험
  • 실험을 통해 얻은 데이터로 구한 결과가 올바른 것인지 파악하기 위해서, 또한 실험 조건의 수 영역에서 나타나는 유동의 특성을 분석하기 위해서 비슷한 주제를 다룬 여러 논문을 조사하여 비교하였다.▷ Velocity field 비교PIV를 이용한 원형실린더 후류 유동에 관한 연구 논문 박강국, A study on near wake structures of the flow past a circular cylinder using PIV, 서울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2000.Feb.)을 비교해 보면, 이번 실험과 마찬가지로 PIV 기법을 이용하여 원

  • [기계항공공학실험] 속도측정실험 실험보고서
  • 실험후 느낀 점.민경득 : PIV로 속도장을 구해내는 실험인데, 정작 중요한 PIV 알고리즘을 직접 작성해 보는 실습이 없는 점이 아쉬웠습니다. PIV의 원리를 배워 알고리즘까지 연결시키는 실습으로 확장하여 보고서 제출 기간을 한 달 정도로 한다면 더 좋은 공부가 되었을 것을하는 아쉬움이 남습니다.남우철 : PIV를 옆에서 뿐만 아니라 위에서도 측정하여서 secondary vortex도 관찰하면 더 좋은 실험이 될 것 같습니다.(보고서 작성 안내문을 늦게 확인하

  • [기계항공공학실험] 속도실험..
  • VELOCITY FIELD MEASUREMENTBEHIND THE CIRCULAR CYLINDERUSING PIV1. Velocity Field 데이터를 Time-averaging하여 vector표시로 plot하시오.1.1 Time-averaging Velocity FieldTime-Average Vector는 실험을 마치고 조교님께 받은 300개의 벡터 데이터 파일을 x, y 좌표 상의 각 위치에 대하여 평균한 데이터를 도시한 것이다. 즉, 300개의 벡터 데이터 파일은 각각 다른 300개의 시간 간격에서 측정한 속도 벡터 데이터이고, 이를 각 위치에 대하여 모두 평균하게 되면 총 5초 동안의 평균적

  • [기계항공공학실험] 속도실험
  • 실험에서 유체의 Reynolds Number는 Transition Region에 속한다. 그러나 Recirculation Region에 가까워질수록 Reynolds Number가 상승하는 경향을 뚜렷이 보이고 있기 때문에 장애물이 있을 경우 그 주변의 유체의 흐름은 laminar에서 turbulent쪽으로 더 가까워진다고 할 수 있다.1. 300개의 velocity field 데이터를 Time-averaging하여 이를 vector표시로 plot하라.2. 1번에서 구한 속도장으로 Mean recirculation region(Wake bubble)의 길이를 구하라.(Grid보다 작은 값은 Interpolation을 해야 함.) 그리

  • [기계항공공학 실험] 속도실험
  • 속도 u가 cylinder로부터 멀어질수록 하나의 속도 값으로 수렴하는 경향을 볼 수 있다. 이는 cylinder로부터 멀어질수록 free stream velocity에 가까워짐을 의미하기도 하지만, 본 실험에서는 유동이 cylinder를 지나서 충분히 다시 안정화 된 부분의 후류를 관찰하지 않았으므로 안정된 후류 속도를 선정하기가 쉽지 않다.위 그래프에서 y축 위치 별로 속도를 비교해보면, 최하단부(, 파란선)에서의 속도가 다른 두 위치에서의 속도보다 상대적으로 안정되어 있음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