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인성론을 바탕으로 한 맹자와 순자의 교육사상 비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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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1. 공자의 인간 본성에 대한 사상
2. 맹자의 성선설
1) 천인합일 사상
2) 맹자의 인성론
3) 맹자의 교육
3. 순자의 성악설
1) 천인분리
2) 순자의 인성론
3) 화성기위
4) 순자의 교육

3.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개인의 자아실현과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배양을 목적으로 하는 인간 중심의 교육은 동서양의 시대를 막론하고 시도되었고 이루어져 왔다. 하지만 현대사회에 들어오면서 우리의 교육 모습은 변화하게 되었다. 지식을 기반으로 하는 사회로 들어오면서 지식을 답습하기 위한 교육이 행해지게 된 것뿐만 아니라, 지식 답습의 교육이 교육에 주목적이 되어버리는 상황이 발생하게 되었다. 또한 지식을 기반으로 하는 사회에서 많은 지식을 알고 있는 사람에 따라 사회적 지위가 달라지고 나아가 이것이 사회 계층을 형성하게 되면서 교육에서도 많은 양의 지식을 학습하게 하는 교육 방법이 행해지게 되었다. 사회에서 많은 지식을 보유하고 있는 사람을 높게 평가하게 되면서 교육에 대한 평가도 중요해지게 되었다. 즉, 대학에서는 대학에서 요구하는 지식을 많이 가진 사람을 선발하기 위해 대학시험의 산출된 점수를 이용하게 되었고 대학 이후의 사회에 진출할 때에도 지식을 기반으로 한 선발이 이루어지게 되었다.

앞에서 말했듯 더 나은 사회적 지위를 얻고 더 높은 사회 계층에 들어가기 위해서 더 좋은 대학에 들어가야 하는 것은 필수가 되어버렸다. 그로 인해 학교에서는 더 좋은 대학에 진학하기 위해, 더 높은 수능 점수를 획득하기 위해 교육이 이루어지게 되었으며 지식의 일방적 주입을 통해 효율성을 극대화하고자 하는 문제가 발생했다. 이러한 문제는 학생간의 경쟁을 강화하게 되었으며 교사들의 과다한 업무를 조장하게 되었다. 이외에도 성적의 위조나 부정입학, 부정시험행위 등의 도덕적 문제 등이 발생하게 되었고 교육에 있어서 학생, 교사, 학부모들의 부도덕한 행위가 자주 나타나게 되었다. 오늘날 사회가 지식과 경쟁을 요구하게 되면서 기존 교육에서 다루어지던 인간의 본성에 대한 고찰과 자아실현 등의 교육이 상대적으로
참고문헌
[맹자와 순자의 교육사상 비교: 인성론을 중심으로] (정다운)
[맹자의 인간교육에 대한 연구] (김영광)
[맹자의 인성론에 관한 연구] (배춘기)
[순자 예론의 도덕교육적 의미] (이영직)
[순자의 도덕교육 사상에 관한 연구] (정아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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