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마, 사상의학, 사상체질] 이제마 사상의학(사상체질의학)의 정의, 이제마 사상의학(사상체질의학)의 인체구조와 체질 유형, 이제마 사상의학(사상체질의학)과 음식, 이제마 사상의학(사상체질의학)의 구성적 견해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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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이제마 사상의학(사상체질의학)의 정의

Ⅲ. 이제마 사상의학(사상체질의학)의 인체구조

Ⅳ. 이제마 사상의학(사상체질의학)의 체질 유형
1. 태양인
1) 장부의 허·실
2) 체형 및 성격
2. 소양인
1) 장부의 허·실
2) 체형 및 성격
3. 태음인
1) 장부의 허·실
2) 체형 및 성격
4. 소음인
1) 장부의 허·실
2) 체형 및 성격

Ⅴ. 이제마 사상의학(사상체질의학)과 음식
1. 태양인
1) 이로운 음식
2) 해로운 음식
2. 소양인
1) 이로운 음식
2) 해로운 음식
3. 태음인
1) 이로운 음식
2) 해로운 음식
4. 소음인
1) 이로운 음식
2) 해로운 음식

Ⅵ. 이제마 사상의학(사상체질의학)의 구성적 견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사상의학의 분류체계는 체질의 분별과 표리병증의 두 가지이다. 표리병증의 분별은 ‘외감·내상, 병변의 상하, 한열, 병의 경중완급’ 등에 의해서 구별한다고 한다. 이러한 진단방법이 체질의 분별방법·분별 소재(素材)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밝혀야 할 것이다. 체질의 분별방법과 표리병증의 분별방법은 방법상 구조는 동일하다. 그렇다면 분별의 소재는 어떠한가? ‘외감·내상, 병변의 상하, 한열, 병의 경중완급’이라고 한다면 그것은 변증의 그것과 거의 일치한다. 이러한 일치는 사상의학의 체계가 기존변증의 체계와 완전히 다른 것은 아님을 말해 준다. 체형기상·성질재간(행동특성과 성격특성)·완실무병(생리적 특성)·병증(병리적 특성)과 함께 몇몇의 감별진단(맥·피부의 견밀, 키, 몇 가지 예외사항)등이 체질 진단의 요건이 된다. 따라서 일반변증에 있어서는 위의 정보들이 유용한 의미를 가지지 못하고 있다. 왜냐하면 일반변증의 이론체계에는 그러한 정보들의 해석체계가 없기 때문이다. 결국, 체질변증이나 일반변증이 각 이론에서 해석되어지는 정보들을 받아들여 체질이나 증이라고 일컬어지는 분형을 변별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무엇이 틀린가? 어떤 경우에는 체질은 생리적인 면을 일반변증은 병리적인 면을 본다고 한다. 그러나 그렇지 않다. 오히려, 정보가 시간적으로 안정한가? 그렇지 않은가가 둘을 구분하는 것으로 더 마땅해 보인다. 진단요건의 본질적인 차이점은 없다.

Ⅱ. 이제마 사상의학(사상체질의학)의 정의
우리나라에는 이조말엽에 실학사상의 영향으로 태동되어 1894년 동무(東武) 이제마(李濟馬)선생에 의하여 창안되었다. 사상의학(四象醫學)은 종래의 견해에 비하여 현실적인 측면에서 독특한 `사상구조론` 을 바탕으로 태양인(太陽人), 소양인(少陽人), 태음인(太陰人), 소음인(少陰人)의 네 가지 체질을 설정하고 각 체질에 대한 생리, 병리, 진단, 변증, 치료와 약물에 이르기까지 서로 연계를 갖고서 임상에 응용할 수 있는 새로운 방향을 제시한 이론이라 할 수 있다.

참고문헌
김수범, 내 몸에 꼭 맞는 사상체질 건강요리
박지우, 사상체질진단법, 행림출판, 1996
송일병, 알기쉬운 사상의학, (유)하나미디어, 1993
설영상, 사상체질 바르게 압시다, 1994
이종오, 신비한 체질의 세계, 1991
이동웅, 누구나 할 수 있는 체질감별, 사상체질연구원, 1998
전국한의과대학 사상의학교실, 사상의학, 집문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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