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간호학] 아이 문제행동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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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 주제 선택 배경
- 용어해설
Ⅱ. 본론
Ⅱ-1. 승우의 이야기 (ADHD관련)
승우네의 문제점 분석 및 해결방안

Ⅱ-2. 성진이의 이야기 (소아우울증관련)
성진이네의 문제점분석 및 해결방안
성진이 어머님의 언어습관 대안
Ⅲ. 결론
- 원인분석에 대한 고찰
- 느낀점

본문내용

소아우울증 : 소아에서 발생하는 우울증을 소아우울증이라고 한다. 소아 우울증의 경우는 일반적인 우울증의 증상이 나타날 뿐만 아니라 아이가 산만하고 학교성적이 떨어지고 다양한 신체증상을 호소하거나, 학교 공포증을 보이고, 부모에 대한 지나친 집착 등의 증세가 나타난다.

Ⅱ. 본론

Ⅱ-1. 승우의 이야기 (ADHD관련)

승우는 초등학교 4학년 학생이다. 엄마는 아침에 승우를 세게 흔들어 깨운다. 일어나면 아빠는 일하러 가셨고 엄마는 승우를 깨운 후 화장실에서 담배를 피운다. 엄마는 승우에게 둘만의 비밀이라고 속삭이고, 승우는 모른척한다. 엄마가 아침을 먹으라고 소리를 내시는데 승우는 자연스럽게 컴퓨터를 켜서 써든이란 게임을 시작한다. 잔인한 영상과 ‘윽’하는 신음소리에도 승우는 별 반응이 없다. 동그래진 눈빛으로 흥미롭게 게임을 한다. 엄마가 아침먹으라고 짜증 섞인 목소리를 내고 식탁 앞에 데려다 놓자 아침을 먹기 시작한다. 이제는 아침을 먹고 약을 먹지 않아도 된다. 학교 선생님의 권유로 병원에서 검사를 받고 먹었던 ADHD약은 아빠가 먹지 못하게 한다. 체중이 빠지고 별 효과를 보지 못했기 때문이다. 엄마가 학교에 가라고 재촉한다. 엄마는 언어장애가 있어서 말로 타이르기 보다 승우의 옷을 잡아 당겨 문 앞으로 승우를 가져다 놓는다.
학교에 가는 것이 귀찮고 싫은 듯 승우는 계속 문방구와 게임장 앞을 서성거리며 학교에 간다. 슈퍼 앞에 있는 오락기를 한참 쳐다보다가 자리 또래 친구들이 하나 둘 자리를 뜨자 그제서야 발걸음을 옮긴다. 지각을 꾸중하는 선생님 앞에서도 승우가 혼다고 있다. 갑자기 옆에서 웃는 소리가 나자 그곳을 쳐다본다. 복도 밖에서 아이들이 뛰어다니다 보다. 승우는 선생님의 꾸중에도 복도를 쳐다본다. 수업시간이다. 승우는 친구들을 툭툭치고, 책장넘기고, 연필을 부러뜨린다. 팔 다리도 잠시도 가만히 있지 못한다. 계속 계속 혼이난다. 쉬는시간 승우는 친구들과 써든놀이를 한다. 연필을 칼로 생각한 듯 찌르고 아파하기를 계속 한다. 몰입을 한 듯 아주 열심이다. 친구들이 학교 앞 횡단보도에서 교통사고를 당해 죽은 사람이야기를 한다. 승우는 큰 소리로 웃는다. 친구들에게 “웃긴다, 정말 죽은거야? 어때? ””라고 웃으며 이야기를 한다. 다시 시작한 수업시간, 앉아 있기가 너무 힘든지 계속 자리에서 욺직이다가 마침내 자리를 뜬다. 교실을 돌아다닌다. 문을 열고 나가기도 한다, 선생님은 승우의 이름을 부르다가 포기한다. 승우가 문을 열고 나가자 그제서야 선생님은 승우를 복도에서 데려다가 벌을 준다. 창밖에서 손을 들고 있던 승우가 운동장의 시끄러운 소리에 짜증이 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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