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작가론] 방어기제이론을 대입시켜 바라본 전후작가론 -김성한, 이범선, 하근찬을 작품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25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서론
II. 본론
1. 방어기제의 정의
2. 김성한 작품에서 드러난 방어기제
3. 이범선 작품에서 드러난 방어기제
4. 하근찬 작품에서 드러난 방어기제
III. 결론
- 본문내용
-
I. 서론
6.25 한국전쟁은 남한과 북한 모두에게 있어서 크나큰 피해와 상처를 준 전쟁이었다.
해방직후 경제적으로 도약을 하려던 한반도에 있어서 공공단체 시설과 학교, 병원, 주택들이 파괴로 인해 막대한 재산피해를 끼쳤을 뿐만 아니라 인명피해 면으로 볼 때도 민간인 사망자만 남북한 합쳐서 60만명에 이르며 군인까지 합치게 되면 100만명에 육박하는 엄청난 비극의 전쟁이었다. 가시적으로 보이는 물질적 피해와 인명피해 뿐만이 아니라 이산가족이나 실향민들 그리고 미망인이나 고아들의 정신적인 상처는 아직까지 완전하게 해결되지 않았으며 평생 지워지지 않는 상처로 남을 것이다.
우리나라 전후문학은 이러한 배경에서 탄생하였다. 50년대를 전후로 하여 오상원, 서기원, 장용학, 손창섭, 김성한, 선우휘, 이범선, 하근찬등이 활동하였으며 이들은 모두 전쟁체험과 새로운 방법론을 가지고 전후의 한반도를 바라보았다. 이들의 작품 대부분에는 전후문학의 공통적인 특징인 부조리의식으로서 폐허·절망, 정신과 영혼의 불구 등으로 일관된 세계가 묘사되어 있다. 이러한 한국의 전후문학은 남북분단과 동족상잔의 비극을 간직한 채, 하나의 조류를 이루며 연면히 이어져 내려오고 있다. 이러한 문학은 한마디로 이념추구보다는 현실이 문학을 규제하는 특성을 드러낸다. 이는 핍절한 시대의 문학이 보이는 한계이기도 하다. "파괴와 살육의 비인도적 행위가 공적으로 승인된 전장의 상황은 문학적인 상상력보다 고발과 증언을 강력하게 요청한다." (김윤식, <<한국현대문학사>> 제2판, 일지사, 265면.)
의 참담함에 대한 고발과 증언은 휴머니즘의 회복이라는 명제를 이끌어낸다. 인간성의 회복이라는 막연한 단계의 휴머니즘이라는 점이 특징이다.
- 참고문헌
-
김성한, 『김성한 중단편전집』. 책세상, 1994
김진기, 『김성한』, 보고사, 1999
이혜정, 『김성한 단편소설의 인물 연구』, 동아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2003
정일록, 『김성한 단편소설연구:서술방법 중심으로』, 성신여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2004
최용석, 『전후소설에 나타난 현실 비판과 극복의식』, 중앙대 대학원 박사논문, 2002
최용석, 『전후소설에 나타난 현실 비판과 극복의식』, 중앙대 대학원 박사논문, 2002
권영민, 『한국현대문학사』, 민음사, 2002
김윤식, 『한국현대문학사』, 현대문학, 2002
하근찬, 『수난 이대 外 』, 동아출판사, 1995
김진기,조미숙, 『한국현대작가론』, 건국대학교출판부, 2002
최용석, 『한국 전후문학에 구현된 현실인식』, 푸른 사상사, 2002
김순동, 『하근찬 소설 연구』, 목원대학교 일반대학원, 2001
유문식, 『하근찬 소설 연구』, 동국대 교육대학원, 2004
金泰延, 『1950년대 신·구세대 작가의 전쟁인식 연구』, 경북대 교육대학원, 1996
최낙범, 『한국 전쟁 소설 연구』, 인하대 교육대학원, 1999
이정분, 『하근찬 소설에 나타난 인물형 연구』, 이정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놀이중심 관찰일지 - 만1세 1년 관찰기록과 1학기 2학기 총평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