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A, TQM 및 임파워먼트전략, 질의구성요소, 질관리, QA, TQM, 임파워먼트, 임파워먼트효과, 임파워먼트전략, 간호와임파워먼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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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A. <질관리>
1. 질의 정의
2. 질의 구성요소
3. 질관리 관련 용어
1) QA
2) TQM
B. <임파워먼트의 이해>
1. 임파워먼트의 정의
2. 임파워먼트의 효과
3. 임파워먼트의 저항요인
4. 임파워먼트를 위한 전략
C. <간호에서의 임파워먼트 전략>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는 책임간호사로 수선생님이 QI 회의 참석한 관계로 간호사 회의를 대신 진행하게 되었다. 여러 간호사와 간호하면서 생기는 애로사항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논의 사항을 수선생님께 건의하도록 하였다. 우리는 QI를 이해하기 위해 QA, TQM, 임파워먼트 전략에 대해 알아야할 필요성을 느껴 조사해보았다.

Ⅱ. 본론
< 질관리 >
1. 질의 정의
1) 질의 정의
● 미국 의료기관(1994): 바람직한 건강결과의 가능성을 높이고, 현재 전문지식과 일치하는 개인과 집단에 대한 서비스의 정도
● 도나베디안(1980): 자원 투입과 그로 인해 발생하는 이익의 균형을 이룬 상태에서 환자의 건강과 만족을 가장 높은 수준으로 유지시킬 수 있는 상태
● shi&singh
- 질은 용인할 수 없는 것부터 우수한 것까지 연속적으로 발생
- 개인이 아닌 건강관리체계에 의해 제공된 서비스에 집중
- 질은 개인, 집단, 지역사회의 면에서 평가됨
- 바람직한 건강결과를 강조

2) 질관리의 역사
● 미국
- 1952년 병원심의합동위원회(JCAHO): 설립인가의 표준제시
- 1959년 미국간호협회, 미국간호연맹: 건강관리표준 단행본 출판
- 1975년 병원심의합동위원회: 분기마다 간호문제 검토하여 교정계획을 개발, 수행하고 수행활동의 효과성을 평가하도록 함
● 한국
- 1979년 임상간호사회: 병원 간호업무 표준 설정안 마련, 간호 질 평가 시작
- 1980년 대한병원협회: 간호의 질 관리를 포함한 병원표준화사업 채택
- 1995년 정부주도의 의료기관 서비스 평가제도 도입, 환자만족도 포함하는 평가 신설
- 2002년 ‘의료기관 평가’로 명칭 변경
- 2010년 의료기관인증제도 시행
참고문헌
염영희 외(2013), 간호관리학, 수문사
강윤숙 외(2013), 간호관리와 리더쉽, 현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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