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사] 바우하우스의 이념과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17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바우하우스의 시대적 배경
1-1. 산업혁명을 시작으로한 시대적 배경
1-2. 그로피우스의 등장

2. 바우하우스의 이념과 목적
2-1. 그로피우스의 선언문을 통해 본 바우하우스
2-2. 바우하우스의 목적
2-3. 그로피우스의 미술안으로 본 바우하우스
2-4. 바우하우스의 교육이념

3. 바우하우스의 교육

4. 바이마르와 데사우

5. 도판을 통한 바우하우스

6.결과 및 의의
본문내용

1-1. 산업혁명을 시작으로한 시대적 배경

산업혁명을 시작으로 바우하우스를 설명해 보겠다. 산업혁명은 미술가와 공예가의 전통적인 기능을 침범한 기계와 재료들의 발명을 초래 하게 되었다. 예를 들면 주철은 벽돌이나 나무보다 훨씬 용도가 다양하였고 증기기관은 사람의 손보다 훨씬 빠르고 규칙적으로 거의 모든 재료를 찍어내고 자르고 만들 수 있었다. 기계생산으로 더욱더 가격을 절약 할 수 있었고 그 절약된 가격으로도 높은 이윤을 남길 수 있었다.
1815년 런던의 하이드파크에서 열린 만국 박람회는 새로운 기계공업 제품이 일반대중의 주목을 받기 시작하는 시점이 되었다. 19세기가 시작된 이래로 세상이 얼마나 많이 변했는가 하는 것을 여실히 보여주었다. 그것을 단적으로 말해주는 예는 바로 조립식 철골늑재와 유리로 이루어진 조지프팩스턴의 거대한 전시관 ‘수정궁’이다. 이 외에도 이 박람회에서는 산업혁명으로 인해 어느 나라도 누리지 못하였던 산업적 경제적 이익을 영국에 가져다준 증기로 움직이는 신식기계들, 엔진과 망치 그리고 선반과 직조기들이 전시되었다. 이러한 흐름에서 강하게 반발하는 의견도 일어났는데 그 대표적인 사람이 존 러스킨과 윌리암 모리스였다. 특히 러스킨은 손의 근육운동을 도와주는 역할 이상을 하는 어떤 발명품의 도입도 저주하면서 기계사용을 전면 반대하였다. 즉 영혼을 가지고 있지 않은 기계를 사용한다는 것이 인간의 영혼을 황폐화시킨다는 것이었다. 그것은 공예가로서의 즐거움과 보람을 앗아간다는 것이 러스킨의 의견이다.
모리스는 이런 산업화로 위기에 놓인 미술을 되살릴 수 있는 방법은 전통공예부흥에 있다고 생각하였다. 그는 1861년 전통공예가들의 작품을 생산하는 상사를 세우고 그를 통해 물건을 공예적인 방법으로 제작하고 일반인들까지도 살수 있는 가격으로 제품을 판매할 생각을 하였다. 그러나 완전 수공예로 제작되는 이 상사의 제품은 대량생산되는 제품보다 비쌀 수 밖 에 없었다. 일반인들이 구입하기엔 너무 고가였다. 따라서 시대착오적인 발상이라고도 할 수 있을 법한 모리스의 생각은 꿈으로 머무를 수 밖 에 없었다.
만국박람회에 출품된 물건에 비판적이었던 또 다른 사람은 고트프리트 젬퍼였다. 그는 전통공예를 살리기 위한 방법을 모색하는 대신 기계의 잠재력을 이해하고 이를 예술적인 형태로 개발해 잴 수 있는 능력을 지낸 새로운 공예가를 양성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바우하우스 바우하우스 의의 바우하우스 설립배경 바우하우스 선언문 바우하우스
  • Table of Contents1. 바우하우스 의의와 설립배경 2- 발터 그로피우스 Walter Gropius (1883 ~ 1969) 3- 바우하우스 선언문 (전문) 4- 바우하우스 목적 (전문) 5- 바우하우스 원칙 (전문) 5- 바우하우스의 교육과정과 입학 (전문) 62. 바우하우스의 역사 73. 바우하우스의 예술가들- 칸딘스키(Wassily Kandinsky) 9- 클레(Paul Klee) 10- 모홀리나기(Laszlo Moholy-Nagy) 11- 슐렘머(Oskar Schlemmer) 124. 20세기 디자인사에 끼친 영향 131. 바우하우스 (Bauhaus)의 설립배경19세기 예술의 동향

  • [디자인사] 디자인의 역사가 가지는 의미
  • 이념과 목적이 있었다. 교수진이 공작 교사와 형태 교사로 구성되어 있었던 것도 커다란 특색이었는데, 형태 교사에는 그로피우스 외에, 칸딘스키, 클레, 파이닝거, 실레머, 모홀리 나기 등이 있어 각각 벽화, 유리화, 인쇄, 목석조(木石調), 금속 등을 담당하였다. 바우하우스는 근대 기술의 대 사회적 가치를 인정하고, 이론적 교육과 실제적 교육울 행하여 예술과 기계 기술, 인간과 기술, 예술과 인간 사이에 존재하는 문제를 해결하고, 예술과 생활 형

  • 독일공작연맹과 바우하우스
  • 바우하우스에 영향에 주어 학교 교육에 있어서 예술과 공예와 공업의 통일을 실현하고자 하였으며, 인더스트리얼 디자인을 예술의 한분야로 정착시키는데 중추적인 역할을 하였다.다섯째, 유럽제국에서 동일한 개념의 단체가 설립되거나 개편되는데 영향을 주었으며, 산업과 예술이 새로운 차원에서 대중의 생활에 공헌하는 현대적 형태의 디자인을 성취하는데 새로운 활력소가 되었다.◉ 독일공작연맹의 인물들피터 베렌스 (Peter Behrens, 1868~1940)화

  • [디자인사] 독일공작연맹
  • 이념에 바탕을 둔 조직적인 활동을 전개하지는 못하였지만 20세기 독일의 문화와 이미지의 뚜렷한 특징을 형성하는데 큰 공헌을 하였다.참고문헌20C디자인사 최성운 조형사산업디자인론 조성근 조형교육미래를 위한 산업디자인 도화용,문재호,이재용 대우출판사20세기 디자인과 문화 페니스 파크 시지락산업디자인 핸드북 서병기서울여대 출판부http://dic.naver.com/http://alldic.empas.com/http://www.design-polis.com/http://glssee.com.ne.kr/http://www.suhrin.com/class

  • [디자인사] 바우하우스(Bauhaus)
  • 바우하우스는 원래 바우휘테(Bauhutte)라는 용어에서 비롯되었는데 이는 중세시대에 성당을 건축할 때 목수, 석공, 조각가등 직인들이 모이는 장소인 ‘장인집단’을 의미한다.즉 교육목표는 모든 조형영역이 궁극적으로 하나의 총체적 예술을 담아 낼 수 있는 현대판 바우휘테를 만드는 것이다. 3. 바우하우스의 성격당시의 절박한 시대적, 사회적 욕구를 충만 시킬 조형적 행위의 재결속의 필수적으로 여겨 기계의 생산수단과 긴밀한 관계를 가지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