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사] 바우하우스의 이념과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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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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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바우하우스의 시대적 배경
1-1. 산업혁명을 시작으로한 시대적 배경
1-2. 그로피우스의 등장
2. 바우하우스의 이념과 목적
2-1. 그로피우스의 선언문을 통해 본 바우하우스
2-2. 바우하우스의 목적
2-3. 그로피우스의 미술안으로 본 바우하우스
2-4. 바우하우스의 교육이념
3. 바우하우스의 교육
4. 바이마르와 데사우
5. 도판을 통한 바우하우스
6.결과 및 의의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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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산업혁명을 시작으로한 시대적 배경
산업혁명을 시작으로 바우하우스를 설명해 보겠다. 산업혁명은 미술가와 공예가의 전통적인 기능을 침범한 기계와 재료들의 발명을 초래 하게 되었다. 예를 들면 주철은 벽돌이나 나무보다 훨씬 용도가 다양하였고 증기기관은 사람의 손보다 훨씬 빠르고 규칙적으로 거의 모든 재료를 찍어내고 자르고 만들 수 있었다. 기계생산으로 더욱더 가격을 절약 할 수 있었고 그 절약된 가격으로도 높은 이윤을 남길 수 있었다.
1815년 런던의 하이드파크에서 열린 만국 박람회는 새로운 기계공업 제품이 일반대중의 주목을 받기 시작하는 시점이 되었다. 19세기가 시작된 이래로 세상이 얼마나 많이 변했는가 하는 것을 여실히 보여주었다. 그것을 단적으로 말해주는 예는 바로 조립식 철골늑재와 유리로 이루어진 조지프팩스턴의 거대한 전시관 ‘수정궁’이다. 이 외에도 이 박람회에서는 산업혁명으로 인해 어느 나라도 누리지 못하였던 산업적 경제적 이익을 영국에 가져다준 증기로 움직이는 신식기계들, 엔진과 망치 그리고 선반과 직조기들이 전시되었다. 이러한 흐름에서 강하게 반발하는 의견도 일어났는데 그 대표적인 사람이 존 러스킨과 윌리암 모리스였다. 특히 러스킨은 손의 근육운동을 도와주는 역할 이상을 하는 어떤 발명품의 도입도 저주하면서 기계사용을 전면 반대하였다. 즉 영혼을 가지고 있지 않은 기계를 사용한다는 것이 인간의 영혼을 황폐화시킨다는 것이었다. 그것은 공예가로서의 즐거움과 보람을 앗아간다는 것이 러스킨의 의견이다.
모리스는 이런 산업화로 위기에 놓인 미술을 되살릴 수 있는 방법은 전통공예부흥에 있다고 생각하였다. 그는 1861년 전통공예가들의 작품을 생산하는 상사를 세우고 그를 통해 물건을 공예적인 방법으로 제작하고 일반인들까지도 살수 있는 가격으로 제품을 판매할 생각을 하였다. 그러나 완전 수공예로 제작되는 이 상사의 제품은 대량생산되는 제품보다 비쌀 수 밖 에 없었다. 일반인들이 구입하기엔 너무 고가였다. 따라서 시대착오적인 발상이라고도 할 수 있을 법한 모리스의 생각은 꿈으로 머무를 수 밖 에 없었다.
만국박람회에 출품된 물건에 비판적이었던 또 다른 사람은 고트프리트 젬퍼였다. 그는 전통공예를 살리기 위한 방법을 모색하는 대신 기계의 잠재력을 이해하고 이를 예술적인 형태로 개발해 잴 수 있는 능력을 지낸 새로운 공예가를 양성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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