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관계론] 자기노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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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서 론
자기노출(self-disclosure)은 타인에 대한 개방성 차원임과 동시에 커뮤니케이션 형태 중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자기노출이란 개인이 의식적으로 언어적 혹은 비언어적 수단을 통하여 자신의 생각, 감정, 경험 등 자신에
관한 정보를 타인에게 알려주는 것을 의미한다. 사람들은 종종 일상적인 말이나 타인에게 자신을 설명하는 방식으로
자기 자신을 무의식적으로 나타내곤 한다. 자신을 노출하기를 꺼리는 개인은 자신이 타인에게 노출되는 것을 위협으로 생각하기 때문에 자기의 실제자아를 억누르게 된다. 커뮤니케이션 유형 중에서 자기보호형이나 자기부정형의 사람들이 이런 성격유형을 대표한다. 개인간의 건전한 개방성은 공감대의 형성을 촉진시킬 수 있다. 그러나 무조건적인 자기노출은
바람직한 것이 아니며 적절한 수준의 자기노출이 바람직하다고 볼 수 있다. 즉 건전한 자기노출은 균형잡힌 자기노출이며
이는 자기노출의 적절한 시간과 내용, 대상을 잘 선택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본 론
1. 자기노출의 특징
자기노출은 언어적, 비언어적 메시지를 포한한다. 자기노출은 보통 두 사람간의 관계에서 나타난다.
자기노출은 상호적인 경향이 있다. 자기노출은 보상을 받을 때 증가한다.
자기노출은 긍정적이고 믿을 만한 관계의 상황에서 일어난다. 자기노출은 관계상의 친밀감을 증가시킨다.
자기노출은 수준이 높아질수록 관계에 대한 만족은 증가하지만, 자기노출 수준이 일정수준 이상으로 높아질 경우
오히려 관계에 대한 만족이 감소한다. 그 이유로는 일반적으로 자기노출이 많아지게 되면 부정적인 자기노출도
증가하게 되는 것을 들 수 있다. 실제 연구를 보면, 결혼생활에 만족한 부부가 배우자에게 자기노출을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긍정적인 자기노출을 많이 하는 것으로 연구되었다.
참고문헌
박연호저, 현대 인간관계론 : 박연사 (개고판),2002
이수도저, 인간관계론 : 형설출판사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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