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기교육] 조기교육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15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론
1. 주제 선정의 이유
II. 본론
1. 조기교육의 정의
2. 조기교육의 실태
3. 조기교육의 형태
①아동도서
②온라인 교육
③사설교육기관
④가정방문
4. 조기교육의 찬성·반대의 논리
①찬성의 논리
②반대의 논리
5. 설문조사
III. 결론
1. 조기교육에 대한 대책
2. 결론
3. 느낀점
본문내용
1. 주제선정의 이유

우리나라에 만연된 학업위주의 교육 성향은 정규 교육기관 입학 이전의 어린 나이부터 조기교육의 형태로 시행되고 있다. 최근에는 빠르게 생후 6개월부터 이러한 교육을 받는 경우도 알려지며, 유치원 유아의 거의 대부분은 조기교육을 한 가지 이상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조기교육 열풍 현상을 보인다. 한편, 발달의 특성과 상관없이 무분별하게 이루어지는 각종 학습지나 영재, 특기교육 등으로 인해 자녀의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경우도 보고되며, 각종 사교육비의 혼란을 주어 급기야는 출산율 저조라는 사회적 우려가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0세부터 시작하는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이 인기를 끌고 있고, 이제 겨우 목을 가누기 시작하는 아이에게 영어카드를 보여주고, 우리말도 제대로 발음할 줄 모르는 아이에게 어려서부터 영어를 접하게 하겠다고 혀 밑을 잘라주는 수술이 유행할 정도다. 1부터 10까지 숫자도 셀 줄 모르는 아이를 수학교실에 보내고, 음악이나 미술 학원에 스케줄을 맞추어 보내는 것은 이제 유별난 엄마들의 튀는 행동이 아니라고 할 만큼 부모들이 허리띠를 조르며 조기교육을 시키고 있다. 조기교육열풍은 이제 더 이상 일부 계층의 극성스러움으로 흘려 넘길 수 없는 지경이 되었다
참고문헌
권민균(2002.5). 조기교육의 상업화. 한국아동학회 춘계학술대회 자료집 107-128.김철중(2002.4). 영어 ‘R,L'발음 잘하려 어린이 혀 수술 급증. 동아일보.박수진(2001). 유아기 자녀를 둔 학부모의 조기 특기교육에 관한 실태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이기숙, 장영희, 정미라, 홍용희(2001). 창의적이고 전인적인 인적자원 양성을 위한 유아교육의 혁신. 서울: 교육인적자원부.이완욱(2001.3). 영어 학습 교재의 특허출원 급증. 매일 경제 신문. 허진석(2002.3). 학습지 "우리에 불황은 없다." 매일 경제 신문.현온강, 공인숙, 김영주, 이완정(1997). 유아용 학습지의 현황 및 학습지에 대한 인식도. 아동학회지, 18(2), 213-22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각장애 아동 교육에서 인공와우 수술과 이를 통한 조기교육의 중요성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 청각장애 아동 교육에서 인공와우 수술과 이를 통한 조기교육의 중요성에 대하여 기술하시오.1. 서론 청각장애 아동의 교육은 특별한 전문 지식과 노력이 필요한 분야 중 하나입니다. 이러한 아동들은 언어 및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인공와우 수술을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수술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으며, 조기교육 역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조기교육은 아동의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치며, 언어 및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 청각장애 아동 교육에서 인공와우 수술과 이를 통한 조기교육의 중요성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 청각장애 아동 교육에서 인공와우 수술과 이를 통한 조기교육의 중요성에 대하여 기술하시오.1. 서론 청각장애 아동의 교육은 특별한 전문 지식과 노력이 필요한 분야 중 하나입니다. 이러한 아동들은 언어 및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인공와우 수술을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수술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으며, 조기교육 역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조기교육은 아동의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치며, 언어 및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 [청각장애아교육]청각장애아동의 개념, 청각장애아동의 분류, 청각장애아동의 출현율과 원인, 청각장애아동의 조기교육, 청각장애아동의 통합교육, 청각장애아동의 치료교육, 청각장애아동의 예절교육, 청각장애아동의 교육기기 분석
  • 조기교육1. 조기 교육의 방향2. 청각장애 유아의 언어적 특성1) 초기 의사소통2) 부모와의 상호작용3) 의사소통과 상호작용4) 도식과 의사소통5) 의미적․화용적 기능6) 초기 어휘 발달7) 문해 능력Ⅶ. 청각장애아동의 통합교육1. 일반적인 고려사항2. 독화를 돕기 위한 고려사항3. 청각활용을 돕기 위한 고려사항4. 말하기를 돕기 위한 고려사항Ⅷ. 청각장애아동의 치료교육1. 치료 교육 활동 교육 과정에 대하여2. 치료 교육 활동 교육 과정3. 물

  • 발도르프 유아교육의 기본원리와 유아교육이 주는 시사점00
  • 교육을 함으로써 어린이들을 위한 바람직한 관계인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것이다. 1) 슈타이너 (1861.2.27~1925.3.30)루돌프 슈타이너(Rudolf Steiner)는 1861년 오스트리아의 시골 기차역장 아들로 태어났습니다. 그는 어려서부터 자연현상뿐 아니라 눈에 보이지 않는 세계에 대해서도 예민한 통찰력을 가졌다. 자라서는 공학박사가 되었고 독일의 대문호 괴테(W. von Goethe)의 업적을 정리하고 다방면으로 그의 영향을 받았다. 우주와 인간에 대하여 광대하고 깊

  • [방송대, 유아교육과] 유아특수교육에 대한 논의
  • 교육의 주된 목표이기 때문이다. 본론에서는 유아특수교육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다.2. 유아특수교육 정의 및 범위 1) 유아특수장애의 개념일반적으로 영아기는 생후 1개월 후부터 2세말까지를 가리키고, 유아기는 3세에서 취학 전기(6세)까지를 지칭한다. 그러나 조기교육에서는 영아기란 출생에서 3세까지를 의미하고, 유아교육의 대상은 통상적으로 3세에서 초등학교 취학전까지의 (p.18) 유아를 위한 것으로 되어 있다. 한편 교육학 사전에 의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