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과영상예술] 영화 `태극기휘날리며`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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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4.11.28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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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극기 휘날리며>는 중간에 머무른다.
하지만 <태극기 휘날리며>는 성공했다
<태극기 휘날리며>는 <라이언일병 구하기>를 따라잡지 못한다.
<태극기 휘날리며>는 이념/사상을 간과한 체 형제애만 다루고 있다.
<태극기 휘날리며>는 아직도 남한이 옳다고 이야기한다.
<태극기 휘날리며>는 <태극기 휘날리며>다.
-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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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극기 휘날리며>는 중간에 머무른다.
전쟁영화란 전쟁을 소재로 하고 있는 영화이다. 영화속에서 전쟁은 다양한 방식으로 표현되며, 동일한 전쟁을 다루었다 할지라도 말하고자 하는 바는 상이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플래툰>과 <풀메탈재킷>이 베트남 전을 비판적으로 보고 그것에 대해 재평가를 내리는 영화라면, <지옥의 묵시록>은 전쟁 그자체로 인한 인간성 상실과 영혼의 황폐화를 다루고, <람보>는 강인한 미국으로의 회귀를 꿈꾸는 베트남 전쟁 도미노 이론에 따른 자유진영의 연쇄적인붕괴를 막기 위해서 미국이 베트남의 자유진영을 지원하고, 당시의 소련이 베트남의 사회주의진영을 지원하면서 전쟁의 불이 붙기 시작해서 미국이 국내의 반전 여론으로 베트남의 사회주의진영과 평화협상 후 철수함.
영화이다. 이러한 전쟁영화들이 21세기 현재에 이르면서 대규모 관객들을 겨냥하는 블록버스터로 탈바꿈하고 있다.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며 감성을 자극하는 대신, 전쟁을 바라보는 날카로운 시선은 무뎌지고 있다. 우선 <라이언 일병 구하기>가 그러하다. 다큐멘터리를 연상케 하는 현실적인 전투장면, 거대한 스케일, 라이언 일병을 구하기 위해 목숨을 내던지는 희생정신과 가족애, 블록버스터의 요소요소를 전쟁영화의 틀 속에 아우르고 있다. 이를 시발점으로 <윈드토커>, <진주만>, <하트의 전쟁> 등등 많은 아류작들이 <라이언 일병 구하기>를 뒤따른다. 즉, 기존의 블록버스터 영화들의 식상함을 전쟁영화로써 탈피해보고자 하는 의도이다.
반면 한국의 전쟁영화는 헐리우드의 그것과는 사뭇 다르다. 한국전쟁은 미국인이 느끼는 전쟁의 개념과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즉, 미국의 전쟁이 이익을 도모하는 세력 확장에 목적을 둔다면, 한국의 전쟁은 목적이 존재하지 않는 동족간의 비극이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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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월간조건 2004년 3월호
2. 씨네 21 2004년 3~4월간 발행된 부수
http://www.cine21.co.kr
3. 필름 2.0 2004년 2~4월 간 발행된 부수
http://www.film2.co.kr
4. 네이버 영화 싸이트
http://movie.naver.com
5. 한나래 “헐리우드 장르의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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