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교육프로그램개발- 명퇴자들을 위한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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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며
1) 산업교육은 왜 필요한가?
2) 산업교육의 목적은 무엇인가?
3) 현 산업교육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2. 해결해야 될 과제
1) 해결방안은 무엇인가?
2) 내가 개발해낸 산업교육 프로그램.
3) 이 프로그램에 적용하려고 하는 대상은 누구인가?
4) 프로그램의 내용과 필요한 기자재는?
5) 이 프로그램을 어떻게 홍보할 것인가?

3. 이 프로그램을 수행하였을 때 얻어지는 효과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산업교육이란 기업을 위시한 모든 산업주체가 조직목표달성 및 성장발전을 위해 그 구성원의 직무능력을 향상시키고 자기개발을 촉진시킴으로서 산업전체의 발전에 기여하기 위한활동이다.
산업교육은 광의의 산업교육과 협의의 산업교육으로 대변할 수 있다. 광의의 산업교육은 각종 산업분야, 즉 상업, 공업, 광업, 농업, 수산업 및 서비스산업 등 각종 산업체에 종사할 인력을 양성하는 교육과, 이미 산업체에 종사하고 있는 조직원을 대상으로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산업체 내외에서 실시하는 교육을 의미한다. 협의의 산업교육은 주로 현재 산업체에 종사하고 있는 조직원의 직무능력 향상, 교양함양, 건강증진을 목적으로 실시하는 계획된 학습활동으로, 조직의 목적달성과 합치되어야 하는 직장 내 교육이며, 그 대상이 성인인 성인교육이자, 학교교육 후에 받는 계속교육으로 ‘직장 내 성인계속교육’을 의미하는 사회교육의 한 분야이다.
그렇다면 산업교육은 왜 필요하며 그 목적은 무엇이고 현 산업교육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서론에서 다뤄보도록 하겠다.

1) 산업교육은 왜 필요한가?

과거에는 사회의 변동속도가 늦었다. 그러나 현대사회는 그 변동속도가 아주 빠르다. 첫 번째로 지식과 정보가 폭발적으로 증가하였고 두 번째로 기술 혁신에 따른 직업 사회가 변화하였으며 세 번째로 가치관 및 생활양식이 변화하였으며 네 번째로 사람의 평균 수명이 연장되었으며 여가 시간이 증대되었다. 그리고 교육 수준이 고도화 되었으며 사람을 만드는 교육인 전인 교육이 강화 되고 있는 추세이며 ‘누구나, 어디서든지, 언제나‘라는 평생 교육적 측면에서 교육의 기회가 균등해야 한다. 급변하는 사회적 환경에 적응할 수 있도록 산업교육이 필요한 것이다.
또한 현대사회는 개방화. 국제화. 정보화시대이고 경영의 패러다임이 변화함에 따라 통제와 감독위주의 경영자중심 리더십에서 참여와 코치위주의 핵심인재중심 리더십으로 바뀌게 되었다. 이렇게 변화하는 현대사회에서 요구하는 인재가 되기 위해서는 산업교육이 필요하다.

2) 산업교육의 목적은 무엇인가?

기술이 바뀌고 그에 따라 나오는 정보가 다르다. 개인적인 측면에서 살펴보면 자신의 자신감을 향상에 도움을 주고 회사에 대한 소속감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자신의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그리고 기업 측면에
참고문헌
산업교육론, 권대봉, 1998, 문음사.
수업시간에 각 조에서 발표한 발표문

http://www.midas.co.kr/docs/magagine/weekly/2003/10/09/200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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