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교육프로그램] 가출청소년과 장애인이 함께하는 국토대장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1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프로그램의 필요성

II. 프로그램의 목적


III. 가출 분석 및 현황

IV. 프로그램의 내용 및 대상


V. 프로그램의 실시방법


VI. 프로그램 효과 및 평가


VII. 강의를 통하여 얻은 점
본문내용
1. 프로그램의 필요성

최근 우리나라에서 청소년의 가출은 그 증가 추세와 심각성으로 인해 사회적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특히 10대 소녀의 가출 문제는 수적인 증가뿐 아니라, 가출이후 여성으로서 당면하게 되는 성차별의 문제와 청소년기의 정상적인 사회화 과정에서 벗어나 겪게 되는 위험 및 일탈행동의 이중 문제를 안고
있다는데 그 심각성이 있다고 하겠다. 지금까지의 가출 청소년에 대한 대책은 귀가조치 중심으로 마련해 왔었다. 가출 청소년들이 왜 그들의 집을 나오게 되었는지 이유를 밝혀내고 그들의 욕구에 따른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초점을 맞추는 대신해 그들이 가출을 함으로써 빚게 되는 사회적인 문제들에만 관심을 가져왔던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그러한 문제에 초점을 맞추는 것으로써 문제는 해결되지 않을 듯 보인다. 가출 청소년을 원조하는 사회복지서비스는 소수 몇몇 기관에서 제공되고 있으나 그러한 서비스를 제공받는 청소년은 극히 일부분인 상황이기 때문에 사회적 지원의 확대가 요청된다.
가출 청소년들은 학업을 지속적으로 이수하거나 마땅한 일자리를 찾기가 어렵다. 특히 가출 소녀들은 돈을 벌기 위하여 윤락행위를 하게 되는 경우가 다반수라고 할 수 있다. 청소년을 이용하여 윤락행위를 하게 하는 악덕 기업주에게 문제가 있는 것은 사실이나, 사회에서 안고 있는 가출 소녀들의 문제는 그것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다. 그러한 소녀들을 무작정 집으로 돌려보내는 것은 사회에 대한 부적응 현상을 나타나게 만들고, 또다시 소녀들을 학교가 아닌 거리로 내몰게 된다.
이러한 상황에 비추어 볼 때 이번에 계발하게 된 프로그램은 이러한 현 상황에서 귀가조치만이 최선의 방책이 아님을 깨닫고 가출청소년이 귀가 후 자아의식을 일깨우고 사회 속에 적응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설계되었다고 할 수 있겠다.
참고문헌
가출 소녀를 위한 사회복지 서비스 연구 . 한국 여성 개발원, 1997
가출 지금거리에 소녀는 없다. 우리교육. 민가영, 2003
가출 청소년의 이해. 학지사. 김향초,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과 시설보호
  • 청소년은 아동복지시설에서 아동과 함께 보호되고 있어 청소년만이 보호받는 청소년복지시설이 별도로 없이 아동과 함께 보호받는 실정이다. 보호시설은 시설의 설비와 목적에 따라 생활거점형, 입소ㆍ특정 목적형, 입소ㆍ특정 목적형 가장 양육지원형으로 나눌 수 있으며, 목적에 따라 교육 모델, 치료 모델, 치료적 공동체 모델, 가정 모델로 구분할 수도 있다. 아동복지법과 청소년기본법에 따라서 청소년상담실, 육아시설, 가출청소년 일시보호시

  • 고급사회문제연구 가족문제
  • 교육비 정도이다. 그러므로 경제적지원, 자녀양육비 및 교육비 보조, 의료비 보조, 직업훈련의 기회확대 등을 위한 공적부조를 확대 실시하는 것이 필요하며, 노동현장에서도 공평한 임금과 승진 기회를 얻을 수 있도록 하는 대안이 필요하다.② 부모교육 프로그램 실천 : 이혼여성의 심리 사회적 문제에 대한 정보뿐 아니라 자녀들의 심리 사회적 적응에도 관심을 두어 성인이나 아동이 경험하는 감정, 연령별 이혼의 영향, 이혼이 부모와 아동

  • [아동복지론] 비행아동 -가출청소년에 대하여
  • 비행아동 - 가출청소년에 대하여 목 차1. 서론2. 문제제기3. 청소년 가출의 개념1) 가출의 정의 2) 가출청소년의 개념4. 청소년 가출의 현황1) 가출청소년의 규모2) 청소년 가출의 사유별 현황3) 가출 청소년 쉼터 현황5. 청소년 가출의 영향1) 비행문제 복합적인 비행 경험을 가진다. 범죄의 피해자가 된다.2) 교육 문제 학교에 적응하지 못 한다. 진로에 치명적인 타격을 입는다.3) 의료 문제 거리에서 질병을 얻는다. 신체적, 정신

  • [사회복지정책]청소년복지정책
  • 청소년복지정책의 대상 및 연령 163) 청소년 정책의 형성과정 164) 한국 청소년 복지 정책의 발달과정 175) 청소년복지정책의 특징 214. 청소년복지정책의 내용 211) 청소년복지관계법 212) 청소년보호정책 추진기관 283) 청소년보호육성 전문인력 385. 가출청소년을 위한 청소년복지서비스 391) 가출청소년의 개념 392) 가출의 동기 393) 가출 청소년보호의 법적 근거 414) 가출청소년의 실태 445) 서울 YMCA 청소년 쉼터의 프로그램 소개 476) 가출청소년 복

  • [평생교육] 평생교육제도와 정책
  • 교육을 통합, 재편성하여 ‘교육의 사회화와 사회의 교육화’를 실현하고자 한 것이다. 이러한 평생교육의 기초개념에 대한 이론적 정의를 미국과 일본, 그리고 우리나라와 UNESCO의 경우를 대상으로 각각 살펴보기로 한다.(1) 미국에서의 평생교육개념미국의 A. J. Cropley는 “평생교육은 그 모든 개인이 일생의 주기동안 어느 시기가 되든지간에 수업하고 공부와 학습을 수행하여야 하며, 또한 이를 위한 조직적인 기회가 사회적으로 제공되어야 하는 것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