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교육과 지역사회와의 관계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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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한 학기 동안 우리가 학교 교육의 문제점에 대해 토론을 해오면서 교육의 문제점 중 대입 입시교육의 문제점에 초점을 맞추어 왔다.
이것은 교육의 문제점의 결과가 가장 대중적으로 들어나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저희는 지역사회와 교육의 문제점을 찾으며 지역사회별로 학교교육을 포함해 학교교육외의 활동이 다르기 때문에 대학입시에 결과에 지역적 차이를 준다고 생각했다.

그 단적인 예로 2004년 6월 7일자 기사를 보면(바로 어제의 기사를 보면)
2004학년도 서울대 합격자 가운데 서울 출신이 38.9%에 달한 것으로 집계됐다 반면 전체 232개 행정구역(구 69, 시 74, 군 89) 중 지방 군 단위 63곳을 포함해 66개 지역에서 합격자를 1명도 내지 못해 극명한 대비를 보였다. 또한 10명이상 합격자가 나온 곳은 구 57곳, 시 32곳인데 비해 군은 한곳도 없었다.
또한 도시의 크기로 비교해본다면
대 도시는 66.3%, 중소도시 32.4%, 군지역이하 1.3% 라는 중소도시 이상의 이상적 편중이 눈에 띄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는 특목고나 자립형 학교로 몇 학교의 예외적인 요소가 있지만 일반 고교를 비교해 볼 때 고교평준화를 하고 있다.
지역별로 교육의 문제점을 생각해보기 전에 어떠한 것으로 배우는지 생각해보자.
참고문헌
정책연구과제 2003-지정-19
사교육비 실태 조사 및 경감 대책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연구책임자 최 상 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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