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정리본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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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자료는 교육학 정리본입니다. 여기서는 생활지도 및 상담, 교육과정, 교육사회학, 교육심리학, 교수학습이론, 교육평가를 간략하게 정리하였습니다. 좋은 자료되길 바랍니다.
목차
1. 생활지도 및 상담
2. 교육과정
3. 교육사회학
4. 교육심리학
5. 교수학습이론
6. 교육평가
본문내용
1. 생활지도 및 상담
1) 상호제지이론
ㆍ부적절 자극은 부적절 반응을 유발
ㆍ적절 반응을 유발하기 위해 상담을 통해 부적절 자극을 적절자극으로 바꾸어주어야 한다.
ㆍ상담기법
- 체계적 둔감법: 쉬운문제 → 어려운문제로 점차적 제시 → 자신감 회복 및 불안 감소 유발
- 행동조형: 내담자의 불안심리를 유발하는 행동을 단계적으로 제거 → 불안 억제
2) 아들러의 개인심리학
ㆍ과잉보호 혹은 방임적 부모 → 자녀의 무익한 생활양식을 유발 → 자녀들은 열등감, 일탈행위를 하게 됨
ㆍ상담기법
- 공동체 의식 함양
- 생활양식 변화유발
- 열등감 극복 유도
3) 합리적 행동적 정서치료(REBT)
ㆍ비합리적인 믿음, 신념 → 부적절 행동 유발
ㆍ비합리적인 믿음과 신념 → 상담 → 합리적인 믿음과 신념 → 적절한 행동 유발
ㆍ상담
- 비합리적인 믿음과 신념 → 논리적으로 반박하는 과정
- 비합리적인 행동의 소거과정
ㆍ상담기법
- 정의적 기법: 무조건적인 수용(내담자의 고민을 수용)
- 인지적 기법: 내담자가 가진 비합리적인 신념을 논리적으로 반박
- 행동적 기법: 수치심 극복과 모험활동 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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