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정리본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06 / 2016.10.06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이 자료는 교육학 정리본입니다. 여기서는 생활지도 및 상담, 교육과정, 교육사회학, 교육심리학, 교수학습이론, 교육평가를 간략하게 정리하였습니다. 좋은 자료되길 바랍니다.
- 목차
-
1. 생활지도 및 상담
2. 교육과정
3. 교육사회학
4. 교육심리학
5. 교수학습이론
6. 교육평가
- 본문내용
-
1. 생활지도 및 상담
1) 상호제지이론
ㆍ부적절 자극은 부적절 반응을 유발
ㆍ적절 반응을 유발하기 위해 상담을 통해 부적절 자극을 적절자극으로 바꾸어주어야 한다.
ㆍ상담기법
- 체계적 둔감법: 쉬운문제 → 어려운문제로 점차적 제시 → 자신감 회복 및 불안 감소 유발
- 행동조형: 내담자의 불안심리를 유발하는 행동을 단계적으로 제거 → 불안 억제
2) 아들러의 개인심리학
ㆍ과잉보호 혹은 방임적 부모 → 자녀의 무익한 생활양식을 유발 → 자녀들은 열등감, 일탈행위를 하게 됨
ㆍ상담기법
- 공동체 의식 함양
- 생활양식 변화유발
- 열등감 극복 유도
3) 합리적 행동적 정서치료(REBT)
ㆍ비합리적인 믿음, 신념 → 부적절 행동 유발
ㆍ비합리적인 믿음과 신념 → 상담 → 합리적인 믿음과 신념 → 적절한 행동 유발
ㆍ상담
- 비합리적인 믿음과 신념 → 논리적으로 반박하는 과정
- 비합리적인 행동의 소거과정
ㆍ상담기법
- 정의적 기법: 무조건적인 수용(내담자의 고민을 수용)
- 인지적 기법: 내담자가 가진 비합리적인 신념을 논리적으로 반박
- 행동적 기법: 수치심 극복과 모험활동 시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 [영국시] 셰이머스 히니(Seamus Heaney)
- 조선시대에 실시되었던 비황제도를 설명하고 현 시대에 구황제도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는 제도를 설명하고, 설명한 제도가 더 좋은 방향으로 나갈 수 있도록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가치 갈등 해결 수업 모형 - 도덕과 교수_학습 방법 - 4 너희가 있어 행복해 - 3 우리 함께 지켜요
- 삼국시대의 구제사업과 고려시대의 진휼사업,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을 자세히 설명하고 삼국시대와 고려시대의 사업과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공공부조 법 중에서 비슷한 선택하여 현재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이 더 좋아질 수 있는 방법을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만1세 연령별 발달특성 알려드려요.(영아 발달평가/관찰일지 작성하실 때 유용)
- 윤동주 자서전 쓰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