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험주의와 실증주의, 경험주의, 실증주의, 경험주의정의, 경험주의기본원리, 경험주의이론가, 간호학의경험주의, 실증주의이론가, 실증주의비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18 / 2016.09.18
  • 12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다음은 경험주의와 실증주의에 대한 발표 PPT입니다.
경험주의정의, 경험주의기본원리, 경험주의이론가, 간호학의경험주의, 실증주의이론가, 실증주의비판, 간호에서의실증주의등의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목차
1. 경험주의정의
2. 경험주의 기본원리
3. 경험주의이론가(베이컨, 로크)
4. 간호학의 경험주의
5. 실증주의 의미
6. 콩트의 실증주의란
7. 실증주의적 방법
8. 실증주의의 비판
9. 논리 실증주의
10. 간호에서의 실증주의
본문내용
1. 경험주의정의
- 인식론에 있어서 모든 지식의 기원을 경험에 두고 경험적 인식을 절대시하는 철학적 학설.
- 영국의 경험주의론으로는 베이컨, 홉스, 로크, 버클리, 흄 등이 있다.
- 인식의 원리가 이미 인간의 이성 가운데 포함되어 있다고 확신한 합리주의에 대립한다.

2. 경험주의 기본원리
- 단어나 개념이 가지고 있는 의미는 그것이 실제적인 경험과 연결되었을 때만 파악.
- 어떤 명제(命題)나 신념의 정당성은 반드시 경험에 의존.

3. 경험주의이론가
1) 베이컨의 경험주의
- 참다운 학문은 경험에서 출발하여야 한다고 했으며, 현실 세계에 대한 경험적 지식을 절대시하였다.
2) 로크의 경험주의
- 감각은 지식의 시작이요, 첫째 단계이다”라고 했으며, 백지(白紙)와 같이 아무 성질도 없는 마음에 여러 가지 지식을 공급할 수 있는 것을 경험이라고 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원서 번역] [Crafting Qualitative Research - Working in the Postpositivist Traditions]
  • 경험적 상황에 대한 “직역 (literal translations)” (Stablein, 1996, 513)을 생산할 듯싶은 것이다. 요약하면, 실증주의와 비이론적(atheoretical)인 탐색적 연구는 둘 다 질적 연구자들을 위한 유용한 지침을 제공할 수 없다. 실증주의의 교의들(tenets)은 복잡한, 뉘앙스가 있는, 맥락의존적인 사회 과정들을 이해하는데 다소 부적합하다. 반대로 완전히 제한 없는 접근은 이론적 기반을 소홀히 하고 그 자체의 메타-이론적 가정들을 인정하지 못한다는 점에 있어서 부

  • 교육철학 총정리
  • 정의방식을 규범적 정의라고 한다. 이는 교육관의 집약된 표현으로 교육의 목적과 이를 이루기 위한 내용과 방법을 담고 있다.② 규범적 정의의 기능☢ 규범적 정의는 교육의 목적을 내포하고 있어 교육의 목표를 결정하고 내용을 선택하여 방법을 결정하는데 있어 기본적인 규칙으로서의 기능을 한다.(2) 서술적 정의① 서술적 정의의 의미❶ “있는 그대로”를 서술한다는 의미로 가치중립적이다(객관적).❷ 실증주의적 사관에 적용이 된다.❸

  • 과학적 지식의 기본적 성격과 사회과학 발표문
  • 실증주의와 도구주의적이며 상대주의적인 입장의 부분적 접목은 콩트의 방법론적 입장이 아직 체계화되고 있지 않음을 보여준다.뒤르켐의 사회적 사실주의와 경험주의적 방법론- 뒤르켐 : “주어진 사회적 사실의 원인은 오직 그 사실에 선행하는 사실들 가운데서 찾아야 한다.”- 사회현상의 원인은 그에 선행하는 사회적 사실들 가운데서 규명되어야 한다는 사회학적 설명의 원칙과 함께, 콩트에 대한 그의 비판에는 사회학을 위한 연구 프로그램

  • 교육과정 사회학의 개념과 시작
  • ▶ 교육과정 사회학의 개념과 시작(흐름)-전통주의자-개념적 경험주의자 교육사회학(지식사회학)-재개념주의자=교육과정의 이해에 교육과정 사회학초점을 맞춤(파이너) -신교육사회학(영)1.재개념화운동의 발전- 교육과정 분야를 연구하는 학자들의 연구 경향은 전통주의, 개념적 경험주의, 재개념주의로 분류된다. 재개념주의의 경향을 띄는 교육과정 연구자들은 기존 교육 프로그램을 제대로 비판하고 이론화하기 위해서는 교육과정 실

  • [지리학사] 제 2장 고대의 지리학
  • 기본적 사고와 원리가 모호한 것처럼 나타나고 있음.③ 지리학은 역사에 대한 기초라고 생각④ 지리학의 성격규명 - 자연과학과 역사과학의 기초 → 역사에 관심이 많아 후대에 『역사학의 시녀』로서 지리학을 만듦.⑤ 연구방법 - 흄볼트(개인 경험의 차이에서 비롯)보다 큰 단위 지역을 일반적 수준으로 보고 다른 지역과 비교⑥ 간접적인 자료를 토대로 하여 가보지도 못한 장소들에 대해서 기술했지만 매우 정확하고 생생하게 기술했다는 점에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